텅텅 튀는 초콜릿 패지지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포장 디자인, 패키지 제작, 박스 제작

패키지 디자인이 중요한 9가지 이유

정성을 들여 제품을 만들고, 완성된 제품이 돋보일 수 있도록 홍보용 사진도 찍어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에 업로드하고 나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이제 대박만이 남았죠!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했던 혹은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던 이제 우리는 수천 명의 고객들을 상대하는 프로페셔널한 사업가여야만 합니다.

시장 상황

시장 상황은 어떨까요? 기업 간 판매 경쟁은 더 심화되고 각종 매체는 더욱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슈퍼마켓, 대형 할인점과 같은 대규모 유통 구조는 소비자의 구매 패턴이나 패키지 디자인을 변화시키는 큰 요인이 되었죠.

스마트 스토어를 활용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개인사업자라면 경쟁자는 누가 될까요? 일반적인 유통망에서 판매되고 있는 일반 제품일까요? 공장형으로 찍어내는 패키지와 대량 생산 제품들과는 다른 나만의 차별화된 어떤 요소가 필요한 건 아닐까요?

내 브랜드의 맞춤 박스를 제작 해보고 싶다면 부담 없이 문의해 주세요.

패키지 디자인 차별화: 새로운 마케팅 전략

소비자와의 소통과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위한 패키지 디자인 차별화는 매우 중요한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 정립은 다른 제품과의 가격 경쟁에서 보호받을 수 있고, 또 제품에 대한 수요를 일으키며, 마케팅 비용에 대한 효용성을 높여줍니다.

패키지 제작을 고민 중이라면 필독: 패키지 박스를 만들기 전 알아야 할 컬러에 관한 사실

출처: baconbox / 출처: 로키 반즈/팹핏펀

따라서 제품을 브랜딩하고 패키지에 투자하는 것은 사업 수준을 한 단계 높여주고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호감과 구매의 만족도를 더욱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터득한 성공적인 비즈니스 경험이 쌓이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연결되는 가능성 또한 더욱 커지겠죠.

애플은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 충성도가 높은 브랜드입니다. 한 번쯤은 애플의 제품을 구매하고 포장 박스를 열어본 경험이 있다면, 우리는 이 브랜드가 브랜딩에 대한 많은 고민과 노력을 제품 포장에 녹여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박스 디자인은 최신 기술력을 갖춘 제품의 특성을 더욱 세련되고 돋보이게 화이트 톤으로 구성되었으며, 내부를 살펴보면 설명서, 이어폰 같은 주변기기도 박스 안에 딱 들어맞게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만약 아이폰을 구매했다면 소비자는 단순히 휴대전화를 사는 것이 아니라, 이미 박스를 오픈하는 시점부터 아이폰이 전달하는 브랜드 이미지와 가치를 누리게 되는 것이죠.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

출처: 애플

즉, 제품에 관한 높은 충성도와 호감이 형성된다면 이는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무형의 자산이 됩니다. 소비자는 제품이 자신의 기대치에 부응했다고 생각하면 그다음에도 해당 제품을 반복해서 구매하게 되겠죠.

리뷰 별 하나 추가하기: 최고의 마케팅 효과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는 최근 국내에서 가장 많은 온라인 셀러를 보유하고 있는 온라인 판매 채널입니다. 판매자는 제품 리뷰를 통해 구매자의 피드백을 직접적으로 받게 되고, 이 제품 리뷰는 잠재적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중요한 판단 근거가 되기도 하고, 또 판매자 입장에선 제품에 대한 자부심을 나타낼 수 있는 중요한 열쇠가 됩니다.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해 본 경험과 제품에 대한 첫인상 등 여러 정보로부터 형성된 인식을 바탕으로 나타납니다. 특히, 패키지 디자인은 구매자와 제품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가장 원초적이고 기본적인 마케팅 채널로, 제품 판매자 입장에서도 필수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포장 패키지를 잘 활용하는 것이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은 해당 브랜드 제품을 계속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이것은 마케팅 이론 중에서도 주요 요인으로 꼽힙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제품 패키지와 포장박스에 투자해야 하는 3가지 이유

패키지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 1:
중요한 첫인상

패키지는 제품의 첫인상입니다. 또한 구매자의 손이 닿는, 제품과 직접적인 접촉이 발생하는 유일한 마케팅 채널입니다. 소비자와 제품의 첫 대면이 이뤄지는 제품 패키지는 소비자에게 브랜드 또는 제품의 좋은 이미지, 호감을 불러일으켜야 합니다. 제품 패키지에 대한 호감은 소비자가 나의 브랜드와 제품에 갖게 되는 좋은 감정입니다. 이러한 호감은 소비자들의 만족스러운 제품 사용 경험으로 이어져 제품의 선호도를 높이고 브랜드 가치를 형성합니다.

포장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언박싱(Unboxing) – 이 시대 뜻밖에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

출처: causebox

패키지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 2:
맞춤형 박스 제작은 생각보다 쉽다

맞춤형 박스 제작을 진행한다고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아마 최소 제작 수량은 천 단위를 넘어서야 할 것 같고, 마음에 드는 디자인을 제작하기엔 전문 인력을 찾는 것도 비용도 부담스럽게 느껴집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맞춤형 박스 제작하는 것은 생각보다 쉬운 일입니다. 패커티브는 다양한 패키지를 소량으로 주문 제작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시간으로 제작 견적을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며, 패커티브 에디터를 이용하면 작업 결과를 3차원으로 확인하며 원하는 디자인을 쉽게 감각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맞춤형 박스 제작은 얼마나 쉬운지 여기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포장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패키지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5가지 팁!

패키지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 3:
친환경적 이미지 구축

환경보호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친환경 패키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 패키지 개발엔 비용이 많이 든다는 선입견도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친환경 소재 활용이 비용 절감과 친환경 기업 이미지 형성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브랜드로 ‘바디숍’은 최소한의 단순 포장을 도입해, 과장되지 않은 제품을 선호하는 젊은 소비자층을 겨냥한 정직하고, 특별한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는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패커티브도 환경을 먼저 생각합니다. 인쇄에 수성 잉크를 사용하고 있으며, 주 재료로 사용되는 골판지 상자의 경우 80% 이상 재활용 가능합니다.

포장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지속 가능한 패키지 제작을 위해 실천할 7가지 전략

출처: 팝콘 유명 업체 ThisCorn / 출처: bombay & cedar

패키지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 4:
특별한 언박싱 경험

인터넷 방송 등에서 구매한 물건을 품평하는 영상을 ‘하울’이라고 합니다. 또한 구매한 상품의 상자를 개봉하는 과정을 담은 콘텐츠를 ‘언박싱’이라고 하죠. 하울, 언박싱 같은 신조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제품 패키지에 그 답이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핵심도 바로 이 언박싱 콘텐츠에 있습니다. 구매한 제품의 패키지를 열어보면서 소비자가 얻게 되는 심리적인 행복감을 제품과 브랜드 가치를 연결시켜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구매 욕구를 높여보세요. 음료수를 고르더라도 맛을 따지기 전에 좀 더 특이한 패키지, 재미있는 패키지에 호기심을 구매한 경험이 있듯 말입니다.

출처: sock it to me / 출처: sock it to me

패키지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 5:
제품에 가치를 더하라

현대사회의 개인은 자신만의 재미와 독특함으로 타인과의 차별성을 표현하고 행복과 즐거움을 추구합니다. 맞춤형 패키지는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흥미를 갖고 구매에 참여할 수 있도록 소통을 유도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맞춤형 패키지를 제작하거나, 개별 패키지 즉 제품을 직접 담는 용기나 포장지에도 센스 있는 디자인을 적용해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지불 한 값 그 이상의 소비자 경험을 제공해 보세요. 제품에 대한 기대치를 충족하는 것 그 이상으로 소비자의 기억에 오래 남는 제품, 브랜드가 될 것입니다.

출처: 박스만으로 제품의 가치를 높이는 Emma&Chloe의 택배박스

패키지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 6:
제품에 대한 충성도를 형성

장기적인 관점에서 제품 패키징에 투자하는 것은 제품 판매로 인한 수익보다 홍보를 통한 브랜드 가치 상승을 목표로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제품의 품질이나 성분은 그대로이지만, 단지 패키지 디자인을 변화시키는 것만으로 소비자의 즐거움, 유익한 정보 전달, 제품 이미지 상승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코카콜라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얻고 이를 유지하기 위해 꾸준히 한정판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한정판 제품 수집을 통해 제품에 관한 소비자의 충성도와 호감도를 유지하게 됩니다. 이처럼 제품에 대한 높은 충성도와 호감은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무형의 자산으로 남아 판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패키지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 7:
제품의 구매심리를 자극한다

수많은 제품 중에서 제품의 특성이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어떤 종류인지 와 같은 설명이 명확하지 않아 제품을 이해하기 어렵다면 선뜻 구매할 수 있을까요? 패키지는 기본적으로 이 제품이 어떠한 것이라는 것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쉽고 친절하게 제작되어야 합니다. 패키지의 형태나 색상으로 브랜드 정체성을 담고 있는 패키지는 소비자들의 인식에 오랫동안 남아 판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출처: colorgram
관 모양으로 만든 패키지 디자인 / 출처: Paqui / 죽음의 토르티야 / 출처: 특히한 패키지 컨샙으로 토르티야 한개를 낱개로 파는 Paqui사추

패키지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 8:
제품을 브랜딩 하라

어느 분야든 마케팅이 필수인 시대입니다. 작은 식당들이 메뉴판과 간판의 차별화로 개성 있는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시각적인 부분을 부각해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디자인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정체성을 강화하세요. 소비자들이 선택해야 할 제품들은 넘쳐나지만 그 속에서 선택하고 싶은, 가치가 있는 제품은 찾기 힘들죠. 애플이나 뱅앤올룹슨 등 언제나 앞서간 기업들은 언제나 디자인에 투자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출처: Real handful / 출처: allsorts / 출처: moonpig / 출처: Offblak

패키지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 9:
패키지는 곧 제품의 이미지

패키지는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주목하고 브랜드 가치를 빠르게 내릴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대형 기업들이 캐릭터를 통해 예쁘고 귀여운 느낌으로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거나, 타이포그래피, 색감을 활용해 패키지 디자인을 고급화하는 등 패키지에 투자하는 것은 그런 이유입니다. 브랜드 정체성을 살린 패키지는 하나의 제품이나 제품군의 독특한 이미지를 형성하거나 유사 경쟁 제품 사이에서 차별화가 필요한 경우 매우 효과적입니다. 제품과 소비자 사이에 매개체 역할을 하며, 결국 판매 촉진을 유도해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가 됩니다.

맞춤형 박스 제작이 아주 간단합니다. 한번 시도 해보 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