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패키지 마케팅 믹스, 포장 마케팅

제품 기획과 패키지 디자인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하는 이유

여전히 많은 회사들은 시간과 돈, 그리고 노력을 아끼기 위해 제품 패키지를 맨 마지막에 고려되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품 기획 단계부터 이를 제대로 신경 쓰지 않으면 오히려 눈 앞에 놓여진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인기 있는 브랜드들은 패키지 제작에 신경을 쓸 수록 고객의 만족과 행복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패키지를 제품을 보호하는 기능으로 쓰는 것에 그치지 않고 브랜딩과 마케팅 측면에서 접근하여 활용합니다.

포장 디자인을 제작중이라면 참고: 제품 포장 박스 디자인의 기본 가이드 – 디자인 초보자도 할수 있다!

마케팅 측면에서 접근할 경우에 세일즈에서 그동안 중요하게 다뤄졌던 제품(Product), 프로모션(Promotion), 가격(Price), 장소(Place)에 패키지(Package)를 더한 개념인 5P로 구성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5P란, 영문 앞글자를 따서 마케팅 믹스라고 불리는 개념에 패키지를 추가한 개념입니다. 이제 업계에서는 소매 포장을 통해 고객에게 접근하며 이는 충성 고객을 구축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창업에 관심이 있으면 필독! 정기구독 서비스: 훌륭한 고객 맞춤형 비즈니스 기회

제품(Product)

고객이 요구하는 것을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이 제품 그 자체이기 때문에 제품과 소비자는 밀접한 관계를 유지할 수 밖에 없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은 제품화에 도움이 됩니다. 지금 바로 시도 해보세요!

가격(Price)

가격은 모두가 알다시피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대가입니다. 가격 조정은 고객의 증감에 큰 역할을 미치며 이 가격에 따라 타깃 고객도 달라질 뿐만 아니라 마케팅 방안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프로모션(Promotion)

프로모션은 마케팅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개념입니다. 프로모션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를 불러 일으키고 시장의 긍정적 반응을 이끄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내야 합니다. 이제 이전과 같은 수동적인 마케팅 방식으로는 새 고객을 유치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에 마케팅 담당자들은 디지털 미디어에 대해 끊임없이 공부하고 새 전략을 연구해야 합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

장소(Place)

제품을 어디에 배치할 것인지는 마케팅 믹스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제품의 배치에 따라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일 수도 있지만 자칫 역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제품을 올바르게 배포하기 위해서는 신뢰가 가능하고 효율적인 파트너십이 필요하며, 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장소에 대해서도 충분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패키지(Package)

마지막으로 패키지는 새로운 마케팅 믹스의 개념으로 부상 중입니다. 패키지를 통해 앞서 계획한 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 수 있으며 점점 더 많은 고객과의 접점이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추세로 인해 오프라인에서 고객이 당신의 브랜드를 만나는 일은 아마도 첫 접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수많은 제품이 쌓여 있는 선반에서 짧은 시간 안에 눈에 띄고 호감이 가도록 제작한다면 고객에게 선택될 가능성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패키지 대해서 중요하게 생각 하시면 패커티브의 무료 에디터를 살펴 보세요!

패키지 제작을 고민 중이라면 필독: 제품 패키지와 포장박스에 투자해야 하는 3가지 이유

무지 기성품와…. / ….맞춤형 패키지 디자인의 차이

고객은 단순히 한 두가지 요소를 고려하지 않습니다. 여러가지 요소를 따져보고 결정하는 고객들의 입맛에 맞추기 위해서 여러 가지 요소를 모두 고려한 마케팅을 계획하고 실행에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의 네가지 4P를 전부 고려해 봤는데도 매출에 큰 영향이 없었다면, 이번에는 맞춤형 패키지에 대해서도 고민을 시작해 보세요.

패커티브를 통해 맞춤형 상자 제작을 진행하고 고객의 반응을 지켜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