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방 창업을 시작 하는 방법

공방 창업에 대한 모든 것, 공방 종류 및 절차 그리고 차별화까지

‘공방’의 사전적 의미는 ‘공예품 따위를 만드는 곳’입니다. 최근 비누, 캔들, 액세서리, 수제가구 등의 제품들을 직접 제작함으로써 세상에 하나뿐인 아이템을 만들어냄과 동시에 만드는 과정의 즐거움을 함께 얻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졌죠. 이에 따라 특별한 전문기술이나 지나친 시간 소모 없이도 적당한 재료와 도구, 장소와 전문가의 안내만 있으면 쉽고 재미있게 제품 제작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공방’들이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공방 창업을 시작 하는 방법

공방에서는 기본적으로 제품 만들기를 경험하고자 하는 손님들의 예약을 받아 이들이 향수나 비누, 캔들 등의 아이템을 직접 제작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공방의 운영자는 손님이 제품을 제작하는 동안 필요한 재료와 장소, 도구를 제공하고, 제작 방법을 지도한 다음, 완성된 제품을 포장해서 손님이 가져갈 수 있게 합니다. 한편 운영자는 해당 제품 제작의 전문가이기 때문에 직접 만든 제품들을 온오프라인으로 판매하며, 방문 예약이 없을 때는 모임이나 촬영을 목적으로 하는 이용객들에게 공간을 대여해 줄 수도 있습니다.

즉 공방은 취미를 매개로 판매자와 소비자가 만나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 공방 창업이 핫한 이유

취미, 즉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삼고 싶다는 건 누구나 한 번씩 꿈꿔 보는 일일 것입니다. 공방 창업은 이런 관점에서 보면 가장 이상적인 창업이라고 할 수 있겠죠. 예를 들면 캔들 만들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캔들을 제작해 판매하면서 또한 캔들 제작을 경험해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제작 방법을 가르쳐주는 일을 통해 돈을 버는 형식인 거니까요. 답답한 회사에서 의미와 목적을 알 수 없는 업무들을 반복적으로 처리하기보다는, 내가 좋아하는 일,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돈을 벌겠다는 마음을 갖는 사람들이 계속 늘어가고 있습니다.

향초 공방 창업
출처: 그리니에 상점

하지만 공방 창업이 늘어나는 이유가 단지 판매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수요 역시 그에 맞게 많아졌으니까요. 인터넷 상거래가 너무 발달한 나머지 이제 앉은 자리에서 스마트폰으로 몇 번의 터치를 하기만 하면 우리는 원하는 건 무엇이든 쉽고 빠르게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필요한 상품을 구매하는 데 있어서는 더없이 편리한 방식이지만,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을 할 일이 있다면 조금 이야기가 달라지겠죠. 우리는 단순히 상대방의 필요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선물을 하지 않습니다. 그 사람을 위한 특별한 아이템을, 시간과 의미와 정성을 들여 건네기를 원합니다. 직접 만든 선물은 시대를 불문하고 늘 가장 사랑받는 선물이었습니다. 선물하는 이의 시간과 노력과 정성, 즉 마음이 들어가 있으니까요. 무엇이든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시대에 특별한 한 가지 아이템을 찾는 방법을, 소비자들은 바로 ‘직접 만들기’에서 찾은 것입니다.

공방 창업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

그렇다면 공방 창업의 분야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소비자들은 어떤 제품들을 직접 만들어 보기를 원할까요? 가장 인기 있는 공방 창업 분야 몇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가죽 공예 공방의 경쟁력과 차별성

공방에서 무언가를 만든다면, 이왕이면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활용도 높은 제품이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주로 택하는 것이 가죽 공예입니다. 지갑, 가방, 필통, 열쇠고리(키링) 등 매일 빠짐없이 사용하는 물건들을 만들 수 있으니까요. 가죽 공예란, 다양한 종류의 가죽을 기본 재료로 해서 공예품을 제작하는 일입니다. 원하는 종류의 가죽을 선택한 뒤 재단을 하고, 타공을 하고, 바늘로 꿰매는 것이 기본적인 가죽 공예의 과정입니다. 가죽 공예는 특히 캔들이나 비누와 같은 제품들에 비해 집에서 혼자 시도하기에 좀더 어렵게 느껴지는 공예이기 때문에 많은 소비자들이 공방을 찾게 됩니다.

가죽 공방 창업의 방법

2. 의미 있는 선물, 향수 공방

향수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나에게 딱 맞는’, ‘나만의’ 향을 갖고자 합니다. 여러 향수를 써 본 소비자일수록 그런 욕구는 더할 수 있습니다.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향기’란 얼마나 매력적인가요. 하지만 향수를 직접 제작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와 전용 도구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향수를 만드는 과정에서 그 제작에 쓰이는 특별한 용어들, 재료들에 대해 배운다는 것은 향수 그 자체보다 더욱 의미있기도 합니다. 소중한 사람을 생각하면서 그 사람에게 어울리는 향의 배합을 직접 제조해 선물하는 것도 너무나 각별하고 의미있는 일이죠.

3. 쉽고 친근한 캔들 (향초) 공방

‘공방’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들 중 하나가 바로 캔들 아닐까 싶은데요. 기본 재료인 왁스를 녹이고 원하는 형태의 용기에 담아 심지와 함께 굳히는 간단한 과정으로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인기가 높은 공예입니다. 또 가죽이나 향수 공예 같은 종류에 비해 비용이 저렴해서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기도 하죠. 심지에 불을 붙여 태울 수만 있다면 어떤 색과 모양으로도 만들 수 있고, 어떤 상황의 선물로도 부담이 없기 때문에 캔들은 늘 공방계의 스테디셀러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캔들 공방 그리니에 상점
출처: 그리니에 상점

4. 아이들도 부담 없이, 비누 공방

캔들과 비슷하게 부담 없고 인기 있는 아이템이 바로 비누 공예입니다. 비누 역시 필요한 재료를 잘 녹이고 섞은 다음 몰드에 넣고 굳히기만 하면 완성되는 간단한 절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얼마든지 다양한 재료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과, 직접 만들어 믿을 수 있는 천연비누를 일상 속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역시 비누 공예의 큰 장점이죠. 캔들과 마찬가지로 비교적 저렴한 비용과 무궁무진한 종류는 물론, 어린 아이들도 부담 없이 경험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늘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비누 공방의 미니멀 패키지 디자인
출처: K9 Design

5. 친구 혹은 연인과의 즐거운 시간, 베이킹 공방

여전히 제법 전문적인 분야로 인식되는 것이 바로 베이킹인데요. 바로 그렇기 때문에 공방 아이템으로 늘 인기를 누려오고 있습니다. 바야흐로 인스타그램의 시대가 열린 후로 어딜 가나 똑같은 프랜차이즈 카페가 아닌, 예쁘고 다양한 분위기를 가진 개인 카페들의 전성시대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흐름과 함께 자연스럽게 홈카페, 홈베이킹의 유행 역시 이어지게 되었죠. 요리에 특별히 취미가 있는 사람이라고 해도 직접 빵이나 과자, 케익 등의 베이커리를 만드는 경험을 평소에 하기는 어렵습니다. 아직 한국의 가정집에는 오븐이 없는 경우가 많기도 하고요. 재료의 이름들만 봐도 낯설고 위축되는, 하지만 너무나 탐스러운 베이킹의 결과물을 만나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기꺼이 베이킹 공방을 찾고 있습니다.

마카롱 공방
출처: 큰별 마카롱

공방 창업을 위해 필요한 절차

그렇다면 공방 창업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 실질적으로 필요한 것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공방 창업의 첫 걸음을 떼려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항목들 위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공방 창업을 위해서는 어떤 자격증이 필요할까?

반드시 관련 자격증이 있어야만 창업을 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제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충분한 지식과 연습을 위해서는 자격증 과정을 수료하는 게 유리하죠. 공방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충분한 자격증을 소유한 판매자라면 신뢰할 수 있기 때문에 공방 창업을 준비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장 먼저 준비하게 되는 것들 중 하나가 바로 자격증 과정입니다.

공방 창업 관련 자격증에는 가죽공예, 천연비누, 석고방향제, 양초공예, 앙금플라워, 플로리스트, 조향사 등 다양한 분야가 있고, 또한 각기 기본 자격증, 지도사 자격증, 사범지도사 자격증, 혹은 1급, 2급 등의 급수로 분류된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공방 창업과 관련된 수공예 자격증들은 기본적으로 모두 민간 자격증에 해당하기 때문에 여러 협회에서 각각 수강 및 발급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좋아하는 취미 분야를 배우는 것이므로 대체로 일정 비용과 시간만 투자하면 큰 부담 없이 원하는 수준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니, 상황에 맞는 적절한 기관을 알아본 다음 등록하면 됩니다.

한편 자격증 외에도 공방의 종류에 따라 추가적으로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캔들이나 석고방향제 등을 다루는 공방의 경우, 안전확인대상 생활화학제품 검사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공방 오픈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원스텝으로 안내해주는 기관들이 100% 온라인으로 코스 진행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오프라인 공방 창업 vs 온라인 공방 창업?

공방은 기본적으로 제품을 직접 제작하는 곳이기 때문에 오프라인 매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우선 집에서 소규모로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공방 수공예 제품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SNS 등 온라인 루트를 통해 정보를 얻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점인데요. 그러니 SNS 계정을 먼저 생성해 제품 사진들을 업로드하면서 브랜드를 알린 뒤, 구매 수효에 따라 제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것부터 차근차근 시작해보세요.

공방은 카페나 음식점과 달리 매장의 접근성이 절대적으로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지나가던 손님이 간판을 보고 걸어들어가는 경우보다는, 인터넷을 통해 제품의 퀄리티와 매장 내부 분위기를 눈여겨 본 고객이 미리 연락을 하고 예약한 다음 방문하는 경우가 훨씬 많기 때문이죠. 그러니 제품의 판매에 중점을 둘지, 교육 및 체험을 목적으로 하는 소비자들에게 중점을 둘지에 따라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 창업을 결정하되, SNS 홍보를 통해 시장 반응을 먼저 살피는 것, 잊지 마세요.

아이디어스 입점 방법! 인터넷 쇼핑몰 창업의 최단루트

3. 공방 창업 비용은 얼마나 들까?

그렇다면 창업에 들어가는 실질적인 비용은 과연 어느 정도일까요?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발행한 내용을 바탕으로 투자 비용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창업 비용입니다. B급지 2층 기준 15평 수준 매장의 보증금 약 1,000만원, 인테리어 및 냉난방, 조명을 포함한 시설 비용 약 1,700만원, 전시 혹은 판매용 상품 마련, 홍보, 상품개발 등 기타 비용으로 약 320만원, 3개월 임대료에 해당하는 예비비 240만원을 모두 합하면 총 3,340만원의 창업 비용이 나옵니다.

위의 사례는 그야말로 예시에 불과하니, 계획을 세울 때는 직접 더 많은 세부 항목들을 고려해가면서 예산을 계산해 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하지만 정부나 지자체 등에서 창업을 하려는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으니 이러한 정보를 먼저 반드시 알아보고 지원하시기를 권유합니다. 사업의 방향성과 계획이 뚜렷하다면, 특히 청년 창업에 해당한다면 꽤 많은 금액을 실질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밖에 크라우드 펀딩과 같은 방식을 통해 홍보와 비용 마련을 동시에 해낼 수도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크라우드 펀딩의 A~Z: 내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 알아야 할 모든 것!

레드오션에서의 공방 창업 차별화 방법

공방 창업이 요즘 큰 인기를 끌고 있다는 말은, 바꿔 말하면 공방 창업이 이미 레드오션, 즉 치열한 경쟁을 피할 수 없는 시장이라는 뜻이 되기도 합니다. 그만큼 차별화가 중요해지게 되죠. 어떻게 하면 나의 공방을 특별한 방식으로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그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까요?

온라인 마케팅 및 온라인 영업

공방 창업에 있어 온라인 마케팅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되, 처음부터 많은 관심을 얻을 수 없다고 쉽게 실망하지 마세요. 보기 좋은 컨텐츠, 꾸준한 업로드, 실용적인 내용이 중요합니다. 단지 홍보를 위한 계정이라는 인상만을 남기는 건 가급적 피하고, 이미지와 브랜딩에 주력하세요. 실제 제품과 프로그램을 자세히 홍보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공방 자체가 얼마나 매력적인 브랜드로 인식되는지가 SNS 마케팅에서는 가장 중요합니다.

MZ세대와 코로나 – 빠르고 새롭게 변화한 시대에 맞춰 시장성 확보하기

감각적인 패키지를 입은 제품의 택배 배송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을 최대로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직접 값을 지불하고 상품을 구매했는데도 마치 ‘선물’을 받은 것과 같은 기분이 들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제품의 종류가 무엇이든, 제품의 아이덴티티 및 브랜드의 이미지에 걸맞는 아름다운 패키지가 구매에 바로 그런 효과를 부여합니다. 특히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 상품은 택배로 소비자의 집에 도착하게 되는데요. 황토색 택배 상자에 덩그러니 제품만 놓여져있는 것보다는, 감각적인 박스에 알맞게 담겨져 있을 때 제품의 홍보 효과 및 재구매율이 높아집니다.

제품 패키지와 포장박스에 투자해야 하는 3가지 이유

공방 창업자를 위한 패키지 종류

그렇다면 공방 창업에 활용할 수 있는 실제 패키지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어떤 포장 박스들을 활용해야 차별화된 공방 브랜드와 제품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킬 수 있을까요?

1. 공방 제품 포장의 기본, 단상자

가장 기본적인 상자인 단상자는 화장품, 비누, 식품 등 작은 제품을 포장하는 데 쓰이는 상자입니다. 다른 큰 박스 속에 속상자로 쓰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단상자 제작 금박
출처: 이거다

단상자 자세히 알아보기

2. 액세서리 공방에 필수, 슬리브 상자

성냥갑으로 대표될 수 있는 슬리브 상자는 선물 포장용으로 적합합니다. 따라서 제품의 기본 패키지 외에 추가적으로 선물 포장을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해서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 옷 창업 위한 슬라이드 상자
출처: 더도기

3. 베이커리 필수템, 손잡이 상자

케익 박스로 대표될 수 있는 손잡이 상자는 휴대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방에 그냥 넣기 곤란한 케익 종류를 담는 데 많이 사용됩니다.

4. 다과 공방 창업을 위한 도넛 상자

마카롱, 도넛, 까눌레, 마들렌, 다쿠아즈 등 베이킹 공방에는 반드시 필요한 형태의 상자입니다. 베이커리 제품의 경우, 미각을 자극할 수 있는 탐스러운 디자인과 내용물이 쉽게 쏟아지지 않을 만한 튼튼한 박스 설계는 필수입니다.

도넛상자-맞춤제작
도넛상자-맞춤제작

5. 맞춤형 주문제작으로 공방 창업 과정 간소화

사실 상자의 종류와 디자인은 위의 네 가지보다 훨씬 무궁무진합니다. 패커티브에서는 초보자도 쉽게 무료 에디터 프로그램을 사용해 필요한 규격과 스타일의 박스를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만큼만 소량 주문할 수 있는 것 역시 장점 중의 하나죠. 전문 패키지 디자이너에게 디자인 의뢰를 맡기기는 부담스러운 경우라면, 패커티브에서 공방 제품에 딱 맞는 맞춤형 패키지를 직접 커스텀해 주문해보세요.

박스 제작 간편 방법 패커티브 에디터 활용
박스 제작 간편 방법

공방에 어울리는 포장 패키지를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 패커티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