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운영

무지 박스 vs 표준 박스 vs 맞춤 박스, 어떻게 다를까?

무지 박스 vs 표준 박스 vs 맞춤 박스, 어떻게 다를까?

소셜 네트워크의 발달에 따라 매년 많은 수의 중소기업들이 새롭게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과거에 비해 참신한 아이디어와 좋은 품질의 제품만 있다면 크지 않은 규모일지라도 브랜드를 설립하고 홍보하기가 용이해졌죠. 그리고 유형의 제품을 판매하는 브랜드라면 어떤 단계에서든 반드시 제품의 패키징에 관한 고민을 맞닥뜨리게 됩니다. 제품을 담는 데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다름아닌 박스인데요. 여러분은 혹시 ‘무지 박스’, ‘표준 박스’, 그리고 ‘맞춤 박스’의 차이점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순서대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 용도의 무지 박스 (Stock box)

먼저 예산이 극단적으로 적은 상황에서 선택할 수 있는 무지 박스가 있습니다. 표면에 아무것도 인쇄되어 있지 않은, 일반 온라인 포장용품 관련 사이트나 방산시장 등지에서 구매할 수 있죠. 이후 살펴볼 다른 두 종류의 박스에 비해 제품이나 브랜드를 위한 커스터마이징이 불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무지 박스는 판매자 외에도 모든 일반인이 필요에 따라 편리하게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량 생산되기 때문에 디자인 요소는 없으며, 크기나 재질이 극히 제한적입니다. 따라서 실측 사이즈를 파악한다고 해도, 실제 제품의 크기와 어느 정도 정확하게 들어맞을지는 구매 전까지 알 수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한번에 대량 구매하게 되기 때문에 만일 박스가 제품에 비해 크거나 작으면 운송 중에 제품이 손상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무지 박스는 제품의 포장보다는 일회용 품목을 개인적인 용도로 배송할 때 많이 쓰입니다.

디자인이 추가된 패커티브 표준 박스 (Standard box)

표준 박스에는 무지 박스와 달리 디자인 요소가 추가됩니다. 패커티브에서는 맞춤 박스에 비해 평균 20% 이상 저렴한 금액으로 표준 박스를 제공합니다. 표준 박스에는 무지 박스에 비해 다양한 선택지의 크기와 종류가 있습니다. 특히 패커티브에서 구매하는 표준 박스는 고객이 원하는 대로 직접 박스를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패커티브 홈페이지에서 초보자에게도 쉬운 디자인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그밖에 원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한 모든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표준 박스는 맞춤 박스에 비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박스 커스터마이징 경험이 없어서 두려울 때 시도해볼 수 있는 좋은 선택지이기도 합니다. 박스를 직접 열어보기 전까지는 내용물을 알 수조차 없는 무지 박스에 비해서는 물론 훨씬 뛰어난 브랜딩 효과를 거둘 수 있고요. 패커티브에서 원하는 디자인의 예쁜 표준 박스를 구매하는 과정은 생각보다 무척 간단합니다. ‘이 정도면 맞춤 아니야?’ 싶을 정도로 다양한 규격을 제공하는 동시에, 각 규격이 어떤 쓰임새의 박스로 적합한지 등 모든 자세한 설명이 덧붙여져 있기 때문에 쉽게 선택할 수 있죠.

궁금하면 지금 바로 구경해보기!

세상에 하나뿐인, 패커티브 맞춤 박스 (Custom box)

소규모 기업일수록 제품의 패키지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센스있고 감각적인 패키징이야말로 최소한의 비용으로 고객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니까요. 제품 포장 박스에서 판매가 선택할 수 있는 요소의 범위는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크기, 재질, 디자인, 인쇄 등이 그것이죠.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이 여러분의 제품이나 브랜드가 갖고 있는 고유한 이미지와 정확히 맞아떨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택의 폭이 훨씬 제한적인 무지 박스나 표준 박스와 달리 맞춤 박스를 이용한다면 여러분의 브랜드가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맞춤 박스만이 갖는 장점들을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다소 복잡한 전문 소매 지식 활용 가능

우선 ‘맞춤’ 또는 ‘커스텀’이라는 단어만 들어도 골치가 아파지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직접 다 생각해서 정해야 하고, 그러려면 그것을 위한 배경지식도 꽤나 쌓아야 하니까요. 하지만 전문 박스 업체와 함께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디자인 전문가가 아닌 사람이 접근할 수 있는 디자인 옵션에는 아무래도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에게 의뢰한다면 최신 시장 트렌드를 활용해 가장 편리하면서도 매력적인 상자를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쇄 부분에 있어서는 보다 디테일한 전문 지식이 필요하기 마련입니다. 박스 표면을 디자인하는 데 가장 적합한 인쇄 방식에 어떤 것이 있을지, 또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종류의 박스를 선택해야 할지 등, 그저 모든 것을 편하게 전문가에게 의뢰하세요. 패커티브에서는 이 모든 것을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완벽한 맞춤 박스를 설계하고 즉시 견적 상담까지 받아보세요.

지금 바로 ‘실시간’ 견적 상담 받아보기

2. 효율적인 공간 활용과 제품 보호

박스의 크기가 제품에 딱 들어맞지 않는다면 생각보다 많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너무 큰 박스에 제품을 담아 안에 공간이 남는 경우, 제품 운반 과정에서 제품이 상할 우려가 있죠. 그뿐이 아닙니다. 재고는 언제나 제한된 공간에 보관되어 있게 마련인데, 이때 박스가 불필요하게 크다면 재고가 너무 많은 공간을 차지하게 됩니다. 제품에 비해 박스가 크다면 그 크기만큼 배송 비용은 더 많이 부담되고요. 특히 변질이나 파손의 우려가 큰 제품의 경우, 이를 막기 위해 추가적인 보존재나 포장재를 사용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하지만 제품에 맞는 정확한 사이즈의 박스만 있다면 이 모든 문제들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미 규격이 정해져 있는 박스에 여러분의 제품이 완벽하게 들어맞기 위해서는 아마 상당히 운이 좋아야만 할 것입니다. 제품 사이즈에 적합한 맞춤 박스를 지정한다면 훨씬 간편합니다. 전문가에게 의뢰하세요. 제품에 맞게 박스를 설계하고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모든 지출을 막으세요.

3. 특별한 언박싱 경험으로 브랜드 인지도 향상

소비자에게 있어 제품을 ‘언박싱’하는 경험의 중요성은 생각보다 큽니다. 그 경험을 특별하게 만들 수만 있다면, 제품과 브랜드의 홍보는 소비자들에 의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사진을 찍고 싶은,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싶은, 박스를 그대로 재사용하고 싶은, 그런 특별한 패키지를 디자인해 보세요. 여러분의 브랜드의 고유한 존재 가치가 급격하게 올라갈 것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바로 ‘차별성’입니다. 소규모 브랜드일수록 더욱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독특하고 색다른 시도들을 해보세요. 패키지를 통해 브랜드의 정체성을 드러내세요. 여러분의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메시지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세요. 소비자들은 이와 같은 노력에 아주 예민합니다. 브랜드가 진정으로 소비자를 염두에 두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되면, 소비자는 감동합니다.

물론 어떤 색상, 어떤 디자인, 어떤 재질, 어떤 스타일을 어떻게 선택하고 배치해야 그와 같은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지는 제법 복잡할 수 있습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해결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시간과 재정의 한계는 늘 우리를 자유롭지 못하게 하죠. 지금 패커티브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원하는 패키지 스타일에 관해 얼마든지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패커티브에게 알려주세요!

지금 바로 내 패키지 견적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