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저트 포장박스, 어떻게 만드는게 좋을까? 종이 재질 및 박스형태

디저트 포장박스, 어떻게 만드는게 좋을까? 종이 재질 및 박스형태

최근 노티드 도넛, 올드페리 도넛, 사오 베이커리 등의 디저트 맛집들이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사람들이 다양한 디저트에 관심을 갖게된 것 같습니다. 물론 다양한 디저트 맛집들도 생겨나고 있고요.

디저트 사업을 구상중이거나 이미 운영중이시라면 포장에 대한 부분이 빠질 수 없죠. 디저트의 맛도 중요하지만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알록달록한 디자인도 큰 인기를 얻을 수 있는 요소 중 하나니까요. 그래서, 많은 분들께서 디저트 자체의 디자인 뿐 아니라 포장 패키지에 대해서도 많은 신경을 쓰시는 것 같습니다.

디저트 포장박스 제작 시, 고려해야 할 점과 어떤 종이 종류가 있고 디자인은 어떻게 하면 좋을 지 함께 알아보도록 할까요?

출처: Dieline

디저트 포장은 어떤 재질로 하는 것이 좋을까?

섬세하게 디자인된 디저트는 그 모양과 맛을 유지하기 위해 포장에 여러가지를 신경써야 합니다. 잘못된 포장으로 운반되는 동안 디저트가 넘어진다면 예쁜 디저트를 상하게 할 수 있으니까요. 디저트 포장은 여러형태로 할 수 있지만 큰 카테고리에서 플라스틱 용기 또는 종이박스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럼, 플라스틱과 종이 포장박스 두 가지 형태에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잘 살펴보시고 알맞은 포장 형태를 선택해보세요.

먼저, 플라스틱의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Photo by pariwat pannium on Unsplash

장점

  • 디저트 형태 유지에 용이함
  • 제품 고정틀 만들기가 상대적으로 쉬움
  • 포장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해도 무방함

단점

  • 친환경적이지 않음
  • 부피를 많이 차지함

다음은, 종이 포장박스 경우를 볼까요?

Photo by Madalyn Cox on Unsplash

장점

  • 가볍고 휴대가 간편함
  • 친환경적이며 재활용이 쉬움
  •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함

단점

  • 플라스틱에 비해 안정성이 덜함
  • 습기 및 유분에 상대적으로 약함

어떠신가요? 각각의 장단점이 있지만 친환경적이면서 비용도 저렴한 종이 디저트 상자 인기가 많은 추세이긴 합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안정성이나 습기에 대한 부분도 많이 개선되었죠. 이번 글에서는 종이 디저트박스에 대해 중점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디저트 박스에 적합한 종이 알아보기

시중에는 수천가지 이상의 정말 다양한 종류의 지류가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식품에 사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부분이겠죠? 먼저 통상적으로 박스 제작에 사용되는 종이는 어떤 것을이 있는지 간단하게 살펴볼게요.

적합하지 않은 종이 1: SC마닐라 (SC)

마닐라지는 가장 저렴한 편에 속하는 지류로 저가형 박스나 과자박스에 많이 사용됩니다. 골판지 박스를 만들때도 합지용으로 많이 사용되죠. 과자 고래밥 박스를 떠올리면 마닐라지가 어떤 느낌인지 알기 쉬울것 같은데요. 안쪽면이 회색을 띄고 마분지라고도 불립니다. 일단 식품용이 아니기도 하고 저렴한 종이이기에 디저트와는 어울리지 않을 것 같네요.

적합하지 않은 종이 2: 아이보리 (IV)

아이보리는 SC마닐라지와는 달리 안쪽면도 흰색이며 조금 더 고급스럽습니다. 마닐라지 만큼은 아니지만 저렴한 편이기에 인기가 많은 종류이기도 합니다. 다만, 종이 안쪽부분은 재생펄프로 되어있어 찢어보면 마닐라와 같은 회색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보리는 식품용이 아니기 때문에 디저트 포장박스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적합한 종이 1: 로얄아이보리 (AB)

디저트 포장에 적합한 지류 첫번째는 로얄 아이보리입니다. 외면과 안쪽면 그리고 내면까지 모두 백색을 띄는 고급종이입니다. 사실 로얄 아이보리라는 이름은 현재는 생단이 중단된 깨끗한 나라의 지류 이름입니다. 현재는 한솔제지에서 제작되는 AB가 로얄 아이보리를 대체하고 있죠. 친환경 인증을 받은 FSC 제품이며 고급스럽고 식품과 직접 맞닿아도 안전한 식품지이기 때문에 디저트 포장에 매우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적합한 종이 2: 크라프트

크라프트지는 자연스러운 나무의 색상을 띄는 친환경 지류입니다. 베이커리나 카페뿐 아니라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어요. 내구성이나 보존성이 높기 때문에 패키지를 제작하기에 적합하며 식품 크라프트지는 형광물질 검출검사를 통과한 지류입니다. 1도 인쇄로 친환경적이며 미니멀적인 느낌을 강조하고 싶은 분들께 인기가 많은 종이입니다.

디저트 포장박스 형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디저트 포장박스 형태는 너무나도 다양하기 때문에 몇 가지 종류로 특정지어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구상하고 특별한 형태의 박스가 있는게 아니라면 일반적인 형태에 브랜드 디자인을 입혀 만드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안정성이 보장된 박스의 구조를 사용하되 제품의 규격은 상품에 맞춰 조절하고 원하는 디자인을 인쇄하는 방식이죠.

패커티브에서는 인기가 많은 디저트 박스 종류를 선별하여 제공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도넛박스쿠키박스가 있습니다. 기성사이즈 제품을 사용하면 목형 비용을 아낄 수 있어 경제적입니다. 물론 커스텀 사이즈로도 제작이 가능하고요.

패커티브 도넛박스

디저트 포장박스 제작 도움이 필요하다면

디저트 포장박스에 대하여 생각해보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박스 디자인과 박스 제작에 대하여 궁금한 점이 있다면 패커티브에 문의해보세요. 패키지 디자인, 구조, 종이 추천 등에 관한 모든 것을 패키지 전문가가 친절하게 상담하여 드릴게요.

문의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