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신제품 포장 디자인을 위한 실전 팁 : 상자부터 쇼핑백까지

브랜드 신제품 포장 디자인을 위한 실전 팁 : 상자부터 쇼핑백까지

출처: Thecoolhunter

브랜드의 새로운 제품이 출시를 앞두고 있거나, 막 출시되었나요? 정말 기쁜 일입니다! 대부분의 판매자는 신제품을 처음 기획하는 단계에서부터 제품을 어떻게 홍보할지, 마케팅 전략을 함께 고민할 것입니다. 하지만 신제품을 어떻게 포장할지에 대해서는 고민하지 않거나, 너무 늦게 방법을 찾아 나서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떻게 하면 새로운 제품의 포장을 효과적으로 디자인할 수 있을까요?

신제품 패키지 제작을 위해 필요한 정보 정리하기

먼저 새 제품에 딱 맞는 맞춤형 패키지 디자인을 구상하기 위해, 새로 출시되는 제품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들을 정리해야 합니다. 제품, 제품의 타겟층, 제품의 판매 채널에 관한 각각의 정보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우선 파악해 봅시다.

1. 무슨 제품을 파나요?

출처: 99designs

먼저 새로 출시하는 제품이 어떤 제품인지를 구체적으로 정의해야 합니다. 판매하는 제품이 무엇인가요? 크기와 무게는 어느 정도인가요? 어떤 재료로 만들어졌나요? 변질이나 파손의 우려가 있지는 않나요?

이런 질문들에 하나씩 대답을 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해당 제품의 포장에 필요한 요소들이 정해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시중에 판매하는 사이즈의 박스에 맞지 않는 크기나 모양의 제품이라면, 맞춤형 포장 박스가 필요할 것입니다. 변질, 변색, 변형, 파손 등의 위험이 있는 제품이라면 박스 외에 추가 포장재가 필요할 것이고요.

이 리스트를 작성하는 데에 ‘엘리베이터 피치(elevator pitch)’ 방식을 이용해 보세요. 엘리베이터 피치란, 잠재 투자자와 한 엘리베이터에 탔을 때 함께 탑승한 약 20초의 짧은 시간 동안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한다고 가정하며 제품 정보를 요약하는 것입니다. 이 방식을 사용하면 제품에 대한 가장 중요한 내용만을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포장의 방향성이 정해질 것입니다.

2. 제품의 사용 고객이 누구인가요?

출처: 99designs

판매하는 제품이 무엇인지를 정리했으면, 그 제품의 대상 고객이 누구인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주요 타겟층은 여성인가요, 남성인가요? 어린이용인가요, 성인용인가요? 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나요? 소득이 낮거나 높은 사람들이 예상 구매층인가요?

제품의 포장은 제품의 정체성을 직관적으로 드러내야 합니다. 이 말은 곧, 제품의 이상적인 소비자에게 어필할 만한 디자인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대상 고객이 고연령층이라면, 포장에 프린트되는 글씨가 선명하고 커야 합니다. 소득이 높은 층을 대상으로 한다면,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포장일수록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질문에 답하는 과정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정리했다면, 보다 구체적인 디자인 설계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고객에게 어필하고 싶은 내용을 그대로 포장에 인쇄할 수도 있고, 그림과 텍스트는 최소화하고 컬러나 질감 등을 통해 전체적인 분위기를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3. 판매 채널에 관한 정보

다음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제품이 어떤 루트로 판매되는지입니다. 온라인으로 판매되는 상품과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되는 상품은 매우 다릅니다. 매장에 진열되는 제품의 경우, 제품을 더욱 눈에 띄게 만들기 위해서 매력적인 디자인의 패키지를 디자인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온라인으로 배송되는 제품일 경우, 고객이 직접 제품을 눈으로 보고 구매하지 않기 때문에 포장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게다가 배송되는 동안 제품이 손상되면 안 되기 때문에 포장 방식을 더욱 세심하게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패키지 박스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

1. 간편한 종이 박스

가장 기본적인 박스라고 할 수 있는 종이박스는 주로 소매용 포장에 사용되는 상자입니다. 단상자, 반달상자, 슬라이드 상자 등 아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종이박스는 특히 가벼운 제품의 포장에 적합하며, 가성비가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제품이라면 가장 먼저 고려해 볼 만한 옵션입니다.

종이박스 구경하러 가기

2. 튼튼한 골판지 박스

골판지박스는 일반 종이박스에 비해 내구성이 좋은 박스로, 배송용으로 사용됩니다. 택배박스, G형 박스 등이 골판지박스에 해당하며, 상대적으로 무거운 제품을 포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제품이 외부의 충격에 취약한 물건이라면, 제품 보호에 탁월한 골판지박스를 이용해 보세요.

골판지 박스 구경하러 가기

3. 고급스러운 싸바리 박스

출처: boxmga

싸바리박스는 종이박스나 골판지박스에 비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교적 저렴한 제품보다는 프리미엄 포장에 적합하나, 그만큼 가격대는 높은 편입니다. 제품의 특성이나 타겟층을 고려했을 때 프리미엄 포장이 필요하다면, 싸바리박스를 이용해 보세요.

싸바리박스 견적 문의하러 가기

4. 브랜딩 최적화, 쇼핑백

출처: thedieline

제품 여러 개를 한 번에 구매하거나 박스 포장 이후 한 단계 더 포장이 필요할 때,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쇼핑백입니다. 쇼핑백 디자인에는 박스와는 또 다른 느낌을 담을 수 있어 브랜딩에 매우 효과적이며, 고객이 제품을 선물용으로 구매할 경우 특별하게 디자인 된 쇼핑백은 필수입니다.

쇼핑백 견적 문의하러 가기

제품에 알맞은 패키지 디자인 방법 정하기

필요한 타입의 패키지를 정했다면, 이제는 디자인 방식을 정할 차례입니다. 정확히 어떻게, 원하는 디자인의 패키지를 주문할 수 있을까요? 디자인 요소가 없는 일반 박스를 대량 주문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자체 디자인하기

패키지 디자인에 관한 지식과 경험이 있는 분이라면, 자체적으로 패키지 디자인을 해서 제작만을 업체에 맡길 수 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일 수는 있지만 그만큼 시간과 에너지가 많이 필요한 방법입니다.

2. 패커티브 에디터로 디자인하기

패커티브에서는 초보자도 누구나 쉽게 패키지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는 에디터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간단한 사진 편집이나 보정 어플을 이용하는 수준으로 쉽고 편하게 패키지 디자인을 직접 완성해 보세요.

패커티브 에디터 이용해보기

3. 패커티브 디자인 서비스 이용하기

패커티브에서는 패키지 디자인의 A부터 Z까지 완벽하게 제공되는 일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원하는 디자인과 사이즈의 박스를 얼만큼 주문했을 때 금액은 어떻게 나오는지, 생각하는 디자인 효과는 있지만 구체적인 디자인 요소를 떠올리기는 어려울 때, 패키지 전문가에게 직접 상담하고 마음에 쏙 드는 결과물을 받아보세요.

패커티브 디자인 서비스 이용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