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판지 박스로 포장해야 하는 상품에는 어떤 게 있을까?

골판지 박스로 포장해야 하는 상품에는 어떤 게 있을까?

출처 : thedieline

제품 포장에 사용되는 박스에는 크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 골판지 박스와 종이 박스가 그것이죠. 골판지 박스는 말 그대로 골판지를, 종이 박스는 종이를 주재료로 하는 박스일 텐데요. 그렇다면 보다 가볍고 간편한 종이 박스가 아니라 굳이 골판지 박스를 이용해 제품을 포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골판지 박스가 무엇인지, 특히 어떤 제품들의 포장에 골판지 박스가 사용되어야 하는지, 골판지 박스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골판지 박스와 비슷한 개념인 ‘G형 박스’, 혹은 ‘포장 박스’가 낯설다면 여길 먼저 눌러보세요

‘골판지 박스’란?

크기가 작거나 가벼운 제품을 일차적으로 포장하는 데는 종이 상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종이 상자만으로는 제품을 충분히 보호할 수 없습니다. 특히 고객이 제품을 직접 손에 들고 가는 게 아니라 제품이 ‘배송’되는 경우에는 안전한 포장이 필수입니다. 이때 종이 상자보다 튼튼한 상자가 필요하게 됩니다.

골판지 상자는 여러 겹의 재료로 만들어집니다. 대개의 골판지 상자는 3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가운데에 파도 모양으로 구불구불하게 ‘골’을 이루는 판지가 있고, 그것을 위아래에 붙은 일자 형태의 판지들이 감싸고 있는 형태이죠. 이러한 구조적 특성 때문에 골판지는 탄력성이 있고 가볍습니다. 따라서 충격이나 습기, 급격한 온도 변화에도 쉽게 손상되지 않죠. 택배 박스, 혹은 무겁거나 손상의 가능성이 있는 제품의 포장 용도로는 거의 필수적인 선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골판지 박스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는데?!

전자상거래에서의 골판지 박스

출처 : thedieline

우선 위에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전자상거래에서 골판지 박스의 사용은 특히 필수적입니다. 제품이 판매자의 손을 떠나 소비자에게 도착하기까지 긴 여정을 거쳐야만 하니까요. 특히 팬데믹 이후 어느 때보다 호황을 누리고 있는 전자상거래 시장과 이에 따른 ‘구독 서비스’와 같은 정기 배송 제품들의 인기, ‘언박싱’ 트렌드 등을 고려한다면, 소비자의 집 현관에 도착하는 택배 박스부터 특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케팅 요소를 가미하면서 제품까지 안전하게 보호하려면 골판지 박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전자상거래 트렌드에 대해 좀 더 알아보기

웰컴키트용 골판지 박스

출처 : thedieline

최근 가장 인기 있는 ‘박스’ 중 하나는, 다름아닌 ‘웰컴키트 박스’일 것입니다. 어떤 서비스에 가입하거나, 멤버십의 회원이 되거나, 회사나 학교의 일원이 되는 경우 등 다양한 상황에 제공되는 ‘웰컴키트’는 누구든 이를 받아보는 이에게 즉각적인 소속감과 기쁨을 줍니다. 웰컴키트의 특징은 다양한 종류의 물건들이 한 박스 안에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각각의 물건들이 온전히 제자리에 위치한 상태로 유지되어야만 합니다. 골판지 박스는 이런 역할을 하는 데에 안성맞춤일 뿐 아니라, 같은 소재의 추가 포장재를 사용하여 물건들을 자리에 고정시킴으로써 정말로 완성도 있는 웰컴키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웰컴키트가 전하는 ‘브랜드 스토리텔링’

마케팅용 골판지 박스

출처 : printmag

제품의 겉포장은 중요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고객의 현관 앞에 놓이는 택배 박스에서부터 브랜드의 특색이 드러난다면, 아마 고객들은 자연스럽게 ‘언박싱’ 경험에 집중하게 될 것입니다. 예쁜 박스는 예쁜 초대장과도 같습니다. 이미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물론, 그 소비자 주변의 잠재 고객들의 관심 역시 끌 수 있을 것입니다. 디자인 골판지 박스를 통해 고객이 제품을 처음 만나는 순간부터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아 보세요.

제품 포장을 통한 마케팅 효과가 궁금하다면?

꽃 포장용 골판지 박스

출처 : thingtesting

최근 몇 년새 크게 인기를 얻고 있는 구독 서비스 중 하나는 단연 ‘꽃 구독 서비스’입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매달 새롭고 예쁜 꽃다발을 받아볼 수 있으니 집에서도, 회사에서도, 많은 소비자들이 꽃 구독 서비스를 꾸준히 이용해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구독 서비스에서든, 일회적인 꽃 주문 배달에서든, 쉽게 변형되거나 손상되기 쉬운 꽃의 특성을 생각하면 튼튼한 골판지 상자 포장이 필수입니다. 특히 선물용으로 꽃을 배달할 때는, 박스 내의 빈 공간에 다른 작은 선물이나 카드를 함께 넣을 수도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가 MZ세대 소비 트렌드라고?

음식 포장용 골판지 박스

출처 : thedieline

식품 포장에는 무엇보다 내구성이 중요합니다. 식품 판매에 적용되는 엄격한 안전 및 위생 기준을 준수할 만한 포장이 필요합니다. 제품이 부패하거나 손상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내구성과 안전성을 갖춘 골판지 상자의 사용이 유리합니다. 특히 식품을 구매하는 최근의 소비자들은 환경 문제에 보다 큰 관심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골판지 상자는 환경 친화적인 소재라는 점에서도 큰 매력을 갖는 포장 방법입니다.

친환경 패키지 더 알아보기

주류 포장용 골판지 박스

출처 : the-hit.co

요즘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구독 서비스들 중 하나는 주류 구독 서비스입니다. 특히 팬데믹 이후 집에서 ‘혼술’을 즐기거나 소수의 가족, 친구들과 함께 ‘홈술’을 즐기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보다 새롭고 다양한 주류 제품들을 큐레이팅 받을 수 있는 술 구독 서비스가 인기를 얻게 된 것이죠.

주류 제품이 정기적으로 배송되어 올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역시 포장입니다. 제품이 무거운 유리병에 담긴 액체라는 점을 고려하면, 일반적인 제품들보다 훨씬 더 안전하게 보호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술의 종류에 따라 온도나 습도의 변화에 민감하게 맛이 달라질 수도 있어서 더더욱 포장에 신경을 써야만 합니다. 이것을 위해서는 튼튼하고 안정적인 골판지 상자의 사용이 필수적이며, 술병이 이리저리 움직이지 않도록 추가 포장재를 사용하는 것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구독 박스는 포장 박스일까, 택배 박스일까?

과일 포장용 골판지 박스

출처 : groupgift24h

신선한 제철과일을 먹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맛있는 과일을 매번 직접 구매하는 일은 꽤나 번거로운 일이어서, 바쁜 일상생활 가운데 챙기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과일 구독 서비스 역시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크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맛있는’ ‘제철과일’을 다양하게 받아 볼 수 있어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과일 구독 서비스에서도 역시 포장이 차지하는 중요도는 매우 큽니다. 과일은 다른 식품군에 비해서도 특히 신선도가 중요한 제품이기 때문에, 과일이 상하거나 물러지는 일을 막기 위해서는 이중, 삼중으로 안전하게 보호하는 일이 필수입니다. 때문에 보통 과일 포장에는 일반 상자보다도 더 두께와 무게가 있는 튼튼한 골판지 상자가 사용되며, 배송 중에 과일이 외부 충격을 받지 않게 하기 위해 추가 포장재가 사용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골판지 박스, 어디서 제작하지?

이처럼 다양하게 사용되는 골판지 박스, 생각보다 종류도 용도도 가지각색입니다. 제품에 꼭 맞는 골판지 박스의 제작이 처음이거나, 모든 과정이 번거롭고 부담스럽게 느껴진다면? 여러분의 브랜드가 필요로 하는 골판지 박스 맞춤 제작의 A부터 Z까지를 모두 책임져줄 패커티브를 지금 방문해 보세요.

패커티브에서 쉽고 편한 골판지 박스 맞춤 제작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