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적인 캔들 제품을 위한 브랜딩 및 포장 패키지관련 팁 3가지

매력적인 캔들 제품을 위한 브랜딩 및 포장 패키지관련 팁 3가지

주로 선물용으로 크게 사랑받아 오던 캔들, 디퓨저, 인센스 스틱 등 아로마 제품들이, 팬데믹 이후 소비자들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더욱 많은 사랑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기분 전환용 선물’의 의미를 갖는 이런 제품들은 감각적인 포장이 더더욱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포장이 캔들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어줄 수 있을까요? 캔들 패키징으로 브랜딩 효과까지 얻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캔들 포장 입문서, 이것만큼은 알고 가자

다양한 캔들 포장 아이디어

제품에 따라, 상황에 따라 효과적인 캔들 포장 아이디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면서 효과적인 포장 방법을 찾아나가 볼게요.

1. 맞춤형 디자인 프린팅 박스

출처 : thedieline.com

가장 기본적으로 추천할 수 있는 캔들 포장 팁은 바로 ‘커스텀 디자인 프린팅’입니다. 시장에 있는 수많은 다른 제품들 사이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눈에 띄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단지 예쁘고 깔끔하기만 한 포장보다, 브랜드의 고유함을 드러내는 맞춤 디자인이 필요하죠. 기성 박스 제품이 아닌, 여러분의 브랜드만을 위해 특별히 디자인된 맞춤형 박스를 사용해 보세요.

‘커스텀’은 골치 아프단 생각은 편견! 3D 에디터로 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다는 사실

2. 테마 디자인 박스

출처 : christmasboxespackaging.com

크리스마스가 다가오고 있는 요즘입니다. 캔들은 역시 연말연시에 가장 어울리는 제품이죠. 이처럼 특별한 시즌에 맞게 디자인된 박스는, 해당 시기에 제품을 찾는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시즌 분위기, 특별한 목적에 맞는 디자인은 소비자층의 타겟팅을 분명하게 하기 때문에 효과적입니다.

3. 싸바리 박스 또는 골판지 박스

출처 : highcampsupply.com

박스의 종류 자체를 바꿔 보는 것도 좋은 시도입니다. 일반 캔들 박스에 비해 더 견고한 싸바리 박스나 골판지 박스를 이용하면 제품을 더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보다 고급스러운 느낌을 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랜드나 제품의 이미지에 따라 좋은 디자인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싸바리 박스가 뭐길래?

4. 구멍 뚫린 캔들 박스

출처 : maidencandles

사실 대부분의 캔들 제품은 박스로 덮어버리기 아까울 만큼 그 자체로 예쁜 경우가 많죠. 이럴 때 캔들 박스에 마치 창문처럼 구멍을 만들어서 캔들을 살짝 들여다 볼 수 있게 해 보세요. 박스와 캔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더 완성도 있는 패키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5. 친환경 캔들 포장

출처 : ecoscentials

환경 보호는 현실적인 문제를 넘어 우리의 삶 그 자체가 되었습니다. 제품 포장에 ‘친환경’ 요소를 포함하는 것은, 해당 가치를 공유하는 소비자들을 유입시키는 좋은 마케팅 전략이 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캔들 포장에도 재활용이 가능한 재료로 친환경 패키징을 적극적으로 이용해 보세요.

친환경 패키징이 뭔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영감이 될 만한 캔들 박스 디자인 사례들

여러분의 캔들 제품에 알맞은 디자인 방식을 선택하셨나요? 그렇다면 이제 구체적인 색상, 질감, 패턴, 이미지, 로고 등을 어떻게 정하면 좋을지 아이디어를 제공해줄 수 있는 브랜드 사례들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indiamart.com

Song of India의 향초 제품은 ‘인도’라는 나라의 고유한 느낌을 살린 패턴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 일반 캔들 박스가 아닌, 우유 팩 형태의 박스를 활용해 독특함을 더하고 있죠. 이처럼 패키지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출처: thedieline.com

Moody Candles에서는 음식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캔들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과일 등 특정 음식의 향을 가지고 있는 향초라면, 박스에 그 음식의 이미지를 전면에 내세워 디자인해 보세요. 고객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출처: joyastudio.com

Joya Studio의 위와 같은 디자인은 확실히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비밀은 유명한 예술 작품에서 영감을 받는 것이죠. 몬드리안은 현대에 디자인 요소로 다양하게 변주, 활용되는 예술가입니다. 그 밖에도 다양한 클래식과 현대 예술 작품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캔들 패키지 디자인이 포함해야 하는 정보들

어떻게 보면 패키지 디자인은 정보 싸움입니다. 고객에게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마음을 불러일으킬 만한 정보를 박스에 써넣어야 하기 때문이죠. 캔들 박스 디자인에 포함시키면 좋은 정보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브랜드와 로고

출처: candlesdirect.com

고객이 여러분의 제품을 마음에 들어 한다면, 재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이끌어야겠죠? 반대로 이미 여러분 브랜드의 고객들이라면 제품 상자에서 그것이 여러분 브랜드 제품이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니 브랜드 이름과 함께 브랜드를 대표하는 로고를 박스 디자인에 포함시켜 주세요.

2. 상품명

출처: homecomingcandles

예쁘고 향기로운 캔들에는, 예쁘고 감각적인 이름을 붙여주세요. 단순히 캔들의 종류와 향을 나열하는 것보다, 고객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특별한 이름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강력한 네이밍으로 이목을 끌어보세요.

3. 캔들의 종류

출처: hopscotchlondon

캔들에는 소이 양초, 밀랍 양초, 젤 양초, 향초 등 다양한 종류들이 있죠. 그리고 그 종류를 패키지에 명시해 주세요. 이런 세심한 정보들은 고객이 캔들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4. 재료와 이점

출처: hollandandbarrett

고객이 캔들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주는 방법에는 캔들의 재료를 비롯한 다른 스페셜티를 명시해주는 것이 있습니다. 이 캔들이 무슨 재료로 만들어졌는지, 연소 시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어떤 제조 과정을 거쳤는지, 이 캔들을 사용하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표기해주세요.

5. 스토리와 미션

출처: meandmia

브랜딩의 핵심은 스토리와 미션입니다. 이 제품을 만든 브랜드가 어떤 가치를 지향하는지 알려주세요. 제품의 구매는 반드시 ‘필요’에 의해서만 발생하지 않습니다. 요즘은 ‘가치 소비’가 대세니까요.

‘브랜드 패키징’을 들어보셨나요?

6. 무게와 사이즈

출처: meandmia

제품의 무게와 사이즈를 정확한 수치로 표기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해당 정보를 궁금해하는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소비자가 필요한 정보는 무엇일지 미리 생각하고 전달한다면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7. 주의사항

출처: avery

캔들을 실제로 사용할 때 필요한 안전 수칙, 혹은 알레르기 관련 정보를 표기해주는 것도 고객을 위한 세심한 배려가 될 수 있습니다. 누군가에겐 필수적인 정보이니까요.

하지만, 중요한 것은 필요한 모든 정보를 다 적을 수도, 유용한 모든 디자인 요소를 전부 포함한 박스를 만들 수도 없다는 것입니다. 어떤 요소들을 취사선택해야 할까요?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아 보세요. 패커티브에서는 ‘맞춤형 캔들 박스’ 제작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캔들 패키지 패커티브에서 쉽게 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