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형 박스 vs G형 박스 vs Y형 박스의 차이와 안전하고 저렴한 국제 배송 팁

C형 박스 vs G형 박스 vs Y형 박스의 차이와 안전하고 저렴한 국제 배송 팁

출처 : istockphoto

제품의 포장과 배송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이라면, 박스의 종류가 생각보다 무척 다양하고도 복잡하다는 사실을 알고 깜짝 놀랐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박스를 제작하려면 이 문제를 대강 넘어갈 수만은 없습니다. 어떤 모양과 종류의 박스를 선택하는지는, 그 내용물과 포장의 목적에 따라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박스 종류 가운데서도 흔히 ‘C형’, ‘G형’, ‘Y형’ 박스라고 불리곤 하는 세 종류의 박스에 대해 알아보고, 그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형, G형, Y형, 어떤 종류의 박스든, 쉽고 빠른 맞춤 제작을 위해서는

C형, G형, Y형 박스는 어떻게 다를까?

세 유형의 박스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각각의 명칭이 언제나 고정적이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같은 국가에서도 업체에 따라 Y형을 C형으로, R형을 Y형으로 부르는 등 명칭이 마구 달라지곤 합니다. 따라서 박스를 실제로 주문할 때는 이 점을 기억하여, 이름보다는 실제 박스의 형태를 잘 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1) C형 박스 & G형 박스

출처 : pinterest

C형 박스와 G형 박스는 기본적으로 서로 동일한 종류의 박스입니다. 대체로 비교적 납작한 형태를 띠고 있는 상하 일체형 박스라는 점이 Y형 박스와는 다른 특징이죠. 다른 박스에 비해 개봉이 편리하다는 것이 대표적인 장점으로, 일반 피자 박스 형태를 떠올리면 좋습니다. 한편 일반 박스에 비해서는 조립이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으며, 쉽게 열리는 만큼 봉인을 위해서는 따로 좀 더 신경을 쓸 필요가 있기도 합니다.

국제 배송 등 박스가 비교적 먼 거리를 오랜 시간 이동해야 하는 경우에, 플랩이라고 부르는 모서리 부분 날개가 추가된 G형 박스를 사용해 보다 안전하게 내용물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업체에 따라 C형과 G형 사이에 명칭의 차이를 두지 않거나, 다르게 부르는 경우가 있으니 주문할 때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G형 박스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려면

(2) Y형 박스

Y형 박스는 G형 박스와는 달리 위아래가 분리되는 형태의 박스입니다. 개봉 시 내용물을 돋보이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주로 의류나 화장품, 비누, 향초 등 다양한 제품의 선물 포장에 자주 사용되는 유형이죠. 상짝과 하짝이 각각 제작되기 때문에 다른 포장박스에 비해 큰 크기로 만들기가 비교적 쉽고, G형과 마찬가지로 조립은 다소 복잡할 수 있습니다. 대개 내부에서 제품이 이리저리 움직이지 않게 하기 위해 추가 포장재가 사용되곤 합니다.

배송용으로 좋은 박스 유형에는 어떤 게 있을까

박스에는 아주 다양한 용도가 있겠지만, 갈수록 더욱 수요가 높아지는 사용처 중 하나는 바로 ‘배송’입니다. 특히 지리적 경계를 완전히 허물다시피 한 최근의 산업 추세는 전 세계의 소비자들이 원하는 상품을 지구 반대편에서 주문해 받아 볼 수 있게 했죠. 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 약 20억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국제 소비자’가 되었습니다. 이제 어떤 분야의 판매자이든, 국제 전자 상거래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이쯤에서 알아보는 G형 박스와 택배 박스의 차이

1. 국제 배송 비용이 높은 이유

출처 : navata

하지만 국제 온라인 판매를 시작하는 일을 망설이게 하는 몇 가지 이유들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다름 아닌 ‘높은 배송 요금’입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로 국제 운송 비용은 급격한 증가 추세를 보이기까지 했습니다.

국제 배송 비용이 오른 이유는 선적 컨테이너 수의 부족에 있었습니다. 세계 최고의 제조 허브국인 중국을 비롯해 여러 국가의 여러 항구들이 코로나19로 인해 폐쇄되고 말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제품을 각 국가로 운송할 선적 컨테이너들이 항구에 묶이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운송 비용을 전체적으로 크게 증가시켰습니다.

봉쇄가 해제된 최근에는 이 문제 역시 해소되어 컨테이너 비용이 상당 수준 내려갔지만, 아직까지도 코로나19 이전의 수치로 회복되지는 않았습니다.

2. 포장으로 국제 송료를 절약하는 방법

출처 : volusion

국제 배송 비용을 조금이라도 절약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적절한 포장이 필수적입니다. 운송료는 크기와 무게에 따라 책정됩니다. 따라서 제품의 크기에 비해 불필요하게 크거나 무거운 박스를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배송 거리와 시간, 제품의 특성 등을 모두 고려하여 내부 포장재까지를 포함해 적합한 박스를 제작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 국제 배송 팁, 더 자세히 알아보기

3. 제품이 잘 도착하도록 포장하는 방법

출처 : webstaurantstore

하지만 무엇보다 주의해야 할 점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얇고 가벼운 상자를 택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어쨌든 제품이 소비자에게 도착할 때까지 변형 혹은 파손되는 일이 없어야 하니까요.

가벼우면서도 안전한 택배 박스로서 최고의 선택은 언제나 ‘골판지 박스’입니다. 대부분의 택배 박스가 늘 골판지 박스인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골판지 박스는 기본적으로 다양한 포장 테이프나 접착제를 사용해 안전하게 밀봉하기 용이하며, 골판지 특성상 기본적인 습기나 온도 변화로부터 내용물을 보호합니다. 용도에 따라 다양한 종류 및 등급의 골판지 상자를 선택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비용이 매우 합리적입니다.

골판지 박스에 대한 거의 모든 것

포장 박스와 해외 운송용 박스는 어디서 제작할까?

G형 박스, Y형 박스, 골판지 박스… 상자들의 장점들은 모두 알겠는데, 그것들을 실제로 제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단순히 기성품을 주문하는 것으로는 제품의 특성이나 포장 및 운송 상황에 적합하게 대응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선택지가 있는 사이트에서 ‘맞춤형’으로 주문 제작하는 방식을 추천합니다.

패커티브에서는 이 모든 종류의 박스들을 무료 3D 에디터를 활용해 각각 실시간으로 제작하고 실시간 견적을 받아 볼 수도 있습니다. 포장이면 포장, 배송이면 배송, 용도와 특성에 따라 필요한 박스를 직접 제작하고 상담도 받아 보세요.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