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심리학: 최고의 브랜드에게는 최고의 ‘브랜드 컬러’가 있다

색채심리학: 최고의 브랜드에게는 최고의 ‘브랜드 컬러’가 있다

출처 spacerefinery

우리가 나이키, 스타벅스, 애플과 같은 성공한 브랜드들에 대해 이야기할 때면, 각 브랜드를 상징하는 로고 이미지가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이처럼 로고는 브랜딩의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하지만 브랜드의 전체적인 아이덴티티를 규정하기 위해서는 로고의 활용 범위를 훨씬 더 확장해야 합니다. 스타벅스의 유명한 세이렌 로고가 아니더라도, 녹색과 흰색의 조합을 보면 소비자들은 자연스럽게 스타벅스를 떠올립니다. 길거리에서 빨강과 노랑이 어우러진 간판을 지나치게 되면, 맥도날드가 맞는지 확인하게 되죠. 브랜드 컬러는 브랜딩의 필수 요소입니다.

브랜드 컬러가 중요한 이유

출처 venngage

브랜드 컬러와 브랜드 아이덴티티 사이의 연결고리는 강력합니다. 브랜드 이름만큼이나 중요하게 브랜드 인지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브랜드의 색상입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한 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신용카드 브랜드의 85% 이상이 파란색을 사용하는 데 반해, 패스트푸드 브랜드에서는 단 20%만이 파란색을 사용합니다. 바로 특정 색상이 특정 효과를 불러일으킨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수치입니다.

브랜드에 관해 말과 글로 자세히 설명하는 것도 중요할 수 있지만, 소비자들은 일상생활에서 하루에 수천 가지도 넘는 광고들을 마주합니다. 가능한 빠르게, 강력하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것입니다. 브랜드 고유의 색상을 반복적으로 노출하게 되면, 어떤 상품이 누구에 의해 판매되는지를 소비자의 무의식 속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컬러 정하는 방법

1. 브랜드 이미지 정의하기

출처 hashmicro

브랜드 컬러를 정하기 전에 먼저 해야 할 것은, 명확하고 구체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정의하는 일입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마인드맵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는 어떤 상품을 다루며, 어떤 고객층을 대상으로 하고, 어떤 정체성을 가지고 있나요? 브랜드의 핵심 가치가 무엇인지, 고객에게 어필해야 하는 포인트는 무엇인지를 상세하게 나열하고 정리해 보세요.

특히 여러분의 브랜드가 고객에게 어떤 영향력을 미치기를 원하는지, 어떤 브랜드로 인식되기를 원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정의가 필요합니다. 이는 고객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될 수도 있고,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는 것이 될 수도 있고, 유쾌하고 재밌거나, 반대로 진지하고 신뢰를 주는 브랜드로 인지되는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브랜드를 수용하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 본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경쟁사의 브랜드 컬러 조사하기

wix

여러분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이미지를 잘 정리했다면, 다음으로는 동종업계 경쟁사의 브랜드 컬러를 조사해 보십시오. 업계에서 어떤 색상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어떤 효과를 거두고 있는지 분석하고, 차별화를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택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이때 각 브랜드의 로고들을 살펴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들이 제공하는 콘텐츠, 제품 포장에 사용되는 패키지 디자인 등 다양한 곳에 브랜드 컬러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넓게 살펴야 합니다.

보다 적극적으로, 각 브랜드의 관리자들에게 직접 연락해 브랜드 컬러 사용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이들이 흔쾌히 인터뷰에 응해준다면, 리서치만으로는 얻을 수 없는 귀중한 정보와 아이디어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각 색상이 구매자에게 미치는 영향

1. 색채심리학

acrylgiessen

특정한 색은 사람의 기분에 특정한 영향을 미칩니다. 색채심리학은 색상과 인간의 인지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색채심리학 이론에 따르면 특정 색상을 사용하면 인간의 특정 행동을 촉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색채와 인지가 단순한 일대일의 관계를 맺는 것은 아닙니다. 가령 빨간색을 보고 열정과 사랑을 떠올리는 사람도 있지만, 피와 전쟁을 떠올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따라서 색상을 선정할 때는 반드시 국가, 성별, 연령대, 문화권 등의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높은 확률로 특정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데 성공하는 색상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대표적인 몇 가지의 색들이 각각 어떤 활용도를 가지는지를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2. 색깔별 이미지

  • 빨강
출처 thedieline

빨간색은 위험, 흥분, 에너지, 충동의 상징입니다. 코카콜라는 소비자들의 ‘충동구매’를 유발하려는 목적으로 빨간색을 선택했습니다.

  • 핑크
출처 99designs

핑크색은 감성적이고 로맨틱합니다. 특히 핫핑크 컬러는 더욱 젊고 대담한 느낌을 줍니다. 주로 여성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여러 화장품 브랜드들이 핑크색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 주황
출처 thedieline

오렌지는 생기가 넘치는 색입니다. 창의, 모험, 효율을 상징합니다. 피트니스나 테크놀로지 브랜드에서 활용하기 좋습니다.

  • 노랑
출처 thedieline

노란색은 낙관적이고 긍정적입니다. 장난기, 행복과 직결됩니다. 특히 어두운 밤에 가장 눈에 띄는 색이라는 장점도 있습니다. 노란색을 가장 잘 활용한 브랜드 중 하나는 맥도날드입니다. 보는 이의 심박수를 높이고 식욕을 자극하기 때문이죠.

  • 초록
출처 systematic

초록색은 친환경, 지속 가능성을 대변합니다. 따라서 신뢰를 주는 이미지를 갖습니다. 아웃도어나 건강 관련 브랜드에서 활용하기 좋습니다.

  • 파랑
출처 designandpaper

파란색에는 진정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신뢰와 안정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사용됩니다. 보험이나 금융 관련 브랜드에서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 갈색
thedieline

브라운은 현실적이고 정직합니다. 녹색뿐 아니라 갈색 역시 유기농 제품 홍보에 사용되며, 물론 커피 브랜드와의 궁합은 최고입니다.

  • 보라
출처 thedieline

보라색은 귀족의 색이며, 위엄과 영성, 신비로움을 나타내는 컬러입니다. 고가의 럭셔리 제품이나 디자인 브랜드에서 많이 활용되는 색상입니다.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내기에 적합한 색입니다.

  • 흰색
출처 bpando

화이트는 순수하고, 미니멀합니다. 건강하고 산뜻한 느낌의 의약 제품, 건강 관련 브랜드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위험한 첨가물이 들어가 있지 않다는 깔끔한 느낌을 주기 위해 패키지에 자주 사용되는 색상입니다.

  • 검정
출처 bpando

검은색은 세련되고 우아합니다. 포멀하면서도 고급스러운 검은색과 미니멀한 흰색을 두루 잘 활용한 브랜드가 바로 애플입니다. 깔끔하고 중후한 이미지로, 역시 자동차 브랜드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인쇄 방식 이해하기

출처 instantprint

색채심리학의 기본과, 각 색이 브랜딩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알았다면, 그것을 실제로 어떻게 활용할지를 파악해야 할 차례입니다. 색깔을 인쇄하는 것은, 컴퓨터 화면 속에서만 색을 활용하는 일과는 다른 문제입니다. 색채 인쇄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4도 인쇄’와 ‘별색’의 개념을 이해해야 합니다.

먼저 4도 인쇄란 시안, 마젠타, 노랑, 검정의 네 가지 잉크(CMYK)를 사용하는 인쇄 방식입니다. 비슷한 원리로 1도, 2도 인쇄도 있지만 단연 4도 인쇄가 더 풍부한 색채 표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4도 인쇄로도 표현할 수 없는 색깔들이 있습니다. 형광색, 메탈 컬러, 파스텔 컬러 등이 그것입니다. 이때 ‘4도 인쇄+별색’ 방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4도 인쇄로 기본 인쇄를 마친 뒤, 팬톤 매칭 시스템을 활용해 색을 한차례 더 찍어줍니다.

브랜드 컬러가 정해졌다면, 그것을 활용한 로고와 패키지가 필요합니다. 어떤 인쇄 방식을 통해 어떤 종류의 패키지를 제작할지, 어떻게 정확한 색상을 구현해 성공적인 브랜딩 효과를 거둘지에 있어서는 전문가의 정확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패키지 전문가인 패커티브에서는 각 제품과 브랜드에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디자인부터 패키지 제작까지, 필요한 모든 단계를 간편하게 경험해 보세요.

원하는 서비스에 따라 3단계로 세분화된 플랜 체험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