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를 디자인하고 제작할 때 발생하는 가장 흔한 실수 8가지와 효과적인 예방 대책

패키지를 디자인하고 제작할 때 발생하는 가장 흔한 실수 8가지와 효과적인 예방 대책

맞춤형 포장은 비즈니스에 대단히 중요합니다. 브랜드와 제품에 최적화된 패키지가 브랜드를 차별화하는 만큼, 반대로 잘못된 포장은 브랜드 이미지와 제품 판매량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패키지를 디자인하고 제작할 때 자주 발생하는 실수들의 목록을 확인하면, 불필요한 지출을 절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고객과 제품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하는 패키지의 중요성을 확인하면서, 다음 리스트를 체크해 보세요.

박스 디자인 혹은 제작 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실수들

1. 오탈자

출처 globalvision

패키지 표면에 인쇄된 글자들의 오타를, 심각한 문제로 여기지 않는 판매자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탈자는 브랜드의 신뢰도를 치명적으로 저하시킵니다. 기본적인 맞춤법조차 지켜지지 않은 패키지를 본 고객들은, 회사의 전문성을 의심할 것입니다. 실제 제품이 훌륭하더라도 어쩔 수 없습니다. 패키지가 미치는 영향력이 그만큼 크기 때문입니다.

2. 읽기 어려운 글자

출처 pinterest

결과적으로 고객이 읽어낼 수 없다면, 아무리 훌륭한 텍스트를 포장에 넣는다고 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제품에 관한 정보, 브랜드의 이름과 슬로건 등 핵심적인 내용을 텍스트로 넣는 것은 중요하지만, 중요한 만큼 고객의 눈에 잘 띄도록 인쇄 방식과 글꼴, 크기 등을 잘 선택해야만 합니다.

3. 부적절한 박스 크기

출처 reddit

패키지의 첫 번째 사용 목적은 역시 제품의 보호입니다. 다른 효과들에 집중한 나머지 이 기능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제품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크기가 중요합니다. 제품이 박스 내부에서 이리저리 흔들리면서 손상되지 않도록 제품의 크기와 모양에 꼭 맞는 패키지가 필요합니다.

4. 부적합한 포장 재료

출처 hicaps

부적절한 박스 크기와 마찬가지로 부적절한 포장 재료의 사용도 주의해야 합니다. 제품의 특성과 운송 과정에 따라 적합한 포장재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그리고 올바르지 않은 박스가 사용된 경우, 예상치 못한 추가 비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무엇을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

5. 포장재 낭비

출처 recycling-magazine

과대 포장은 최근 여러 방면으로 주목받고 있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따라서 소비자들도 이 문제를 잘 인지하고 있으며, 이는 브랜드에 대해 고객들이 갖는 이미지와 직결됩니다. 과도한 포장은 불필요한 쓰레기를 많이 발생시키고, 이는 환경에 해가 될 뿐 아니라 쓰레기를 처치해야 하는 소비자에게도 불편을 끼칩니다.

6. 차별화 부족

출처 designweek

다시 강조하지만, 모든 패키지에는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는다는 목표가 있습니다. 나름대로 예쁘고 깔끔한 디자인이어도, 경쟁사들의 패키지와 너무 비슷하다면 효과를 거두기 힘듭니다. 심지어 구별되지 않는 디자인 때문에 소비자가 경쟁사의 제품과 혼동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시각적으로 차별화되는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7. 지나치게 복잡한 디자인

출처 tdan

컬러풀한 디자인을 잘 활용하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안에도 질서가 있어야 합니다. 다양한 브랜딩 효과를 위해 지나치게 욕심을 부리지는 않았는지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국은 아무것도 소비자의 기억에 남지 않게 될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8. 열기 어려운 구조

출처 nicolas-alziari

때로 훌륭한 디자인에만 너무 치중한 나머지 실용성을 챙기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품을 보호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상승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은 고객이 상자를 열고 제품을 꺼내볼 수 있어야 합니다. 소비자를 화나게 해서 좋을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실수를 피하는 방법

1. 친환경 패키지 사용하기

thedieline

친환경 패키지’를 지향하는 것은 여러 종류의 포장 실수를 한 번에 방지할 수 있는 좋은 대책입니다. 가령 포장재의 부적절하거나 과도한 사용을 막아줄 수 있고, 불필요한 디자인 요소들을 줄여 효과적인 미니멀리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 많은 소비자들이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친환경 포장을 사용하는 브랜드에 대해 더 높은 신뢰도를 보입니다.

마케팅 요소로서의 친환경

2. 라이선스 구매하기

출처 inc

디자인에는 생각보다 다양한 요소들이 포함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작자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누군가의 법적 권리를 침해하게 되기 쉽습니다. 혹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으면서도, 복잡한 절차를 피하고 싶은 마음에 간과하고 마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글꼴, 이미지, 패턴, 사진 등의 디자인 요소들을 허락 없이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일은 추후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적 자산들에 대한 라이선스를 잘 확인하고 구매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3. 안전한 포장으로 제품 보호하기

출처 mynewsdesk

패키지를 제작할 때 패키지의 디자인 효과뿐 아니라 ‘안전성’에도 계속 염두를 두도록 합니다. 적절한 포장재와 적절한 크기의 박스로 제품을 포장하게 되면 제품의 파손이나 변질을 막을 수 있어 불필요한 지출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포장의 디테일에 신경을 쓰면, 고객들은 그것을 반드시 알아챕니다. 그리고 이러한 디테일이 제품에 차별화를 가져다줍니다.

4. 지나치게 복잡한 디자인 피하기

출처 thedieline

많은 것을 시도할수록, 실수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지는 법입니다. 간단하면서도 개성 있는 패키지를 디자인할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특히 패키지 디자인 경험이 많지 않은 경우라면 위험을 감수하기보다는 심플하면서도 효과적인 박스 제작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수가 벌어질 수 있는 요소들을 처음부터 없애는 것은 훌륭한 전략입니다.

가장 효율적으로 포장 실수를 줄이는 방법

패키지의 제작과 디자인에 전문가를 고용하는 것은 큰 지출로 여겨질 수도 있지만, 불필요한 실수 발생으로 여러 차례 패키지를 다시 만들거나 소비자들의 불만을 야기하게 되는 상황을 생각한다면 그렇지 않습니다.

위에서 제시한 내용들 외에도 제품 포장 시 일어날 수 있는 크고작은 실수들은 무수히 많으며, 그때마다 판매자는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치러야만 합니다. 패키지 전문가 패커티브에 의뢰해 제품과 브랜드에 딱 맞는 맞춤형 패키지를 만들어 보세요. 머릿속에서만 엉키던 패키지 디자인 아이디어들을 손쉽게 실제로 구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용도와 제품에 따라 다양한 선택지를 쉽고 빠르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