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회사에 아직 웰컴키트가 없다면: 특별한 웰컴키트를 만드는 방법

우리 회사에 아직 웰컴키트가 없다면: 특별한 웰컴키트를 만드는 방법

첫인상을 남길 수 있는 기회는 단 한 번뿐입니다. 그리고 웰컴키트는 새롭게 회사에 합류한 직원에게 회사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최근 몇 년 사이 이처럼 회사에 새로 입사한 신입사원, 또는 서비스에 새로 회원가입한 고객 등에게 환영의 의미로 제공하는 ‘웰컴키트’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필수가 된 웰컴키트, 혹시 아직 마련되어 있지 않다면 다음의 내용들을 참고해 준비해 보세요!

behance

웰컴키트의 중요성

1. 신입사원이 자신의 가치를 느끼게 해준다

여러분에게는 ‘첫 출근’의 기억이 있으신가요? 지금 여러분의 회사에 처음으로 출근하는 신입사원들의 마음이 어떨지, 잠시 한번 생각해 보세요. 낯선 환경에 막 적응을 시작해야 하는 신입사원들이라면 누구나, 잘 해내야 한다는 부담감에 짓눌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런 신입사원들에게 ‘웰컴키트’를 선물하는 것은 “당신은 우리 회사에 중요하고 가치 있는 사람입니다”라는 메시지를 선사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 회사의 일원이 되었다는 소속감과 자부심, 설레는 마음으로 앞으로의 여정을 해나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gracebiblechapelkenosha

2. 업무에 쉽게 적응하게 한다

웰컴키트에는 단순히 합류를 환영하는 의미의 선물뿐만 아니라, 실제 업무 시작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들도 들어가게 됩니다. 가령 사무실 지도, 로그인 정보, FAQ 목록 등을 제공하게 되면, 신입사원이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습니다. 아직 상사나 동료들에게 이것저것 질문하기 어려울 신입사원을 위한 세심한 배려의 마음이 전달되는 것은 덤입니다.

hivenetworks

3. 직원들을 브랜드의 지지자로 만들어 준다

만약 브랜드에서 제작하고 판매하는 제품을 신입사원들에게 직접 선물해 사용하게 할 수 있다면 아주 근사할 것입니다! 회사에서 만드는 제품에 대한 브랜드의 자부심을 나타낼 수도 있고, 사원들 스스로가 브랜드의 고객이자 팬이 될 수 있게 만드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만약 제품을 만드는 브랜드가 아니라면, 브랜드의 로고가 포함된 텀블러, 머그컵, 펜, 노트, 티셔츠 등의 디자인 굿즈를 제작해 선물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직원들이 브랜드 자체에 친숙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npn360

패커티브 웰컴키트에는 무엇이 들어 있을까?

참고하기 좋은 웰컴키트의 예시를 한 가지 보여드리겠습니다. 가장 기본적이고 과하지 않으면서도 필요한 물건들을 갖추고 있는 사례로, 회사의 이미지를 반영한 패키지의 디자인까지 함께 참고하면 좋습니다. 패키지 전문 업체인 패커티브의 웰컴키트는 웰컴 노트, 티셔츠, 노트, 텀블러, 양치세트, 멀티 충전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두 일상생활, 특히 사무실에서의 활용도가 높은 아이템들로, 휴대폰을 충전하거나 점심 식사 후 양치를 하고 업무 중 물을 마시는 등 하루 일과 내내 자연스럽게 브랜드와 함께하게 합니다. 박스의 종류로는 골판지 포장박스를 사용해, 튼튼하고 친환경적인 동시에 여러 가지 내용물이 한 눈에 보이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패커티브

2023년의 웰컴키트를 위한 새로운 아이템들

1. 원격근무를 위한 선물 세트

기존의 기본적인 웰컴키트 구성에 2023년의 트렌드에 맞는 새로운 아이템들을 고려하고 있다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다름 아닌 원격근무, 또는 재택근무입니다. 팬데믹 이후 출퇴근을 유연화하고 재택 또는 원격 근무의 비중을 높인 회사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사무실 내에서의 업무만을 고려한 선물보다는 원격근무의 효율을 높여줄 웹캠, LED 램프, 미니 가습기, 랩탑 스탠드, 머그 워머와 같은 아이템들도 아주 센스 있는 선물이 될 수 있습니다.

goatsontheroad

2. 책상용 화분

집에서든 사무실에서든, 책상에 앉아 작업하는 시간이 많은 직장인에게라면 누구나 책상 위 화분 하나씩은 필수입니다. 기분 전환은 물론 공기 정화, 먼지 제거, 안구건조증 예방 등의 효과들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다양한 녹색 식물들은, 일할 때 곁에 두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플랜테리어’의 유행으로 인해 각종 사무실들이 전체적인 인테리어를 ‘초록초록하게’ 바꾸어 가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환경을 생각하는 패키지가 궁금하다면

treehugger

3. 브랜드 아이템

바야흐로 ‘굿즈’의 시대입니다. 요즘은 대형 브랜드뿐 아니라 인플루언서나 유튜버 등 개인들도 다양한 굿즈 상품들을 출시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예쁘고 세련되게 디자인된 굿즈는 활용도를 넘어 그것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커뮤니티를 형성합니다.

이처럼 회사의 사원들 역시 자신이 일하는 회사의 팬이 되어야 합니다. 새롭게 팀에 합류한 신입사원이 소속감을 가질 수 있도록 회사의 로고, 컬러, 슬로건으로 디자인된 ‘회사 굿즈’를 선물하세요. 친환경 물병, 커스텀 스티커, 무릎 담요와 같이 귀여운 아이템들이라면 아직 새로운 환경을 어색해하는 신입사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looka

4. 사무실 용어 사용 가이드

사무실은 일터이기도 하지만 하나의 공동체, 사회이기도 합니다. 업무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것들은 물론, 사내 문화로 자리 잡은 단순한 유행어들까지, 사무실 용어들을 안내하는 사전을 만들어 보세요. 또는 사무실 안에서만 통하는 재미있는 유머나 일화들을 이야기집처럼 만들어 공유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세심한 배려야말로 신입사원들에게는 진정한 환영의 인사로 여겨질 거예요.

5. 사원들의 최애 간식

신입사원들 한 명 한 명이 가장 좋아하는 과자, 음료수, 커피 종류 등을 첫 출근 전에 미리 조사해서 서프라이즈를 준비해 보세요. 자신의 ‘취향’을 기억해 주는 것만큼 한 사람을 감동시키는 것도 없습니다. 웰컴키트를 차별화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한 사람을 위한 웰컴키트‘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식품 사업을 하고 계시다면

jagranjosh

우리 회사에 알맞은 웰컴키트는 뭘까?

어떤 아이템들을 담을지, 어떤 메시지를 적을지, 어떤 디자인으로 만들지, 하나하나 고민해 웰컴키트를 제작하는 일은 생각보다 복잡합니다. 패키지 전문가인 패커티브의 맞춤형 패키지 제작 툴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 및 아이덴티티가 잘 반영된 웰컴키트로 신입사원들을 환영해 주세요.

패커티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