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성을 놓치지 않는 테이크아웃 포장 디자인 팁

지속가능성을 놓치지 않는 테이크아웃 포장 디자인 팁

커피와 도넛에서 떡볶이와 설렁탕까지, 음식물의 포장은 우리의 일상이 되었습니다. 시간이 없을 때 유용하기도 하고, 종종 매장을 이용하는 것보다 저렴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포장 없는 테이크아웃은 불가능합니다. 포장 용기의 경우 코팅, 견고함, 이동성 등 다른 상자들보다 더 신경 써야 할 점이 많습니다. 또한 동시에 환경 문제의 주범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오늘은 친환경적인 테이크아웃 패키지의 디자인 및 제작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thedieline

친환경 테이크아웃 포장의 필수성

패스트푸드 등 음식물의 포장은 이동 중에도 식사를 할 수 있게 해 편리하고 효율적이기 때문에, 최근 식품 산업에서 큰 중요성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빠르고 편리한 식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만큼, 음식물 포장 쓰레기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테이크아웃 포장이 늘어날수록, 동시에 친환경 포장의 필요성이 함께 커지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종이 빨대나 생분해성 플라스틱 컵 등 지속 가능한 테이크아웃 음식 패키지의 사용이 자연스러워지게 되었고, 소비자들의 인식 또한 달라졌습니다.

thedieline

포장에서 지속가능성이 중요한 이유

테이크아웃 포장 폐기물을 많이 생산해 내는 글로벌 패스트푸드 기업들에서는 음식물 테이크아웃이 환경에 미치는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이에 구체적으로 대처하고 있습니다. 2023년 식품 포장 폐기물 통계에 기반한 각 기업들의 성명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먼저 맥도날드에서는 “2025년까지 포장의 100%를 재생 가능하거나 재활용된 재료로부터 조달”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습니다.
  • 또한 맥도날드와 스타벅스는 함께 ‘NextGen 컨소시엄’에 1,000만 달러를 투자했는데, 이 컨소시엄의 목표는 선도적인 브랜드와 제조업체 및 업계 전문가를 모아 식품 서비스 포장 폐기물을 줄이는 것입니다.
  • 버거킹은 재사용, 또는 사용 후 반납이 가능한 패스트푸드 포장을 시험한 영국 최초의 패스트푸드 회사가 되었습니다.
  • KFC는 “Behind the Bucket” 프로젝트를 통해 “2035년까지 완전한 순환형 제로 폐기물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세웠으며, 나아가 “2040년까지 순수 제로 탄소 기업”이 되겠다는 계획을 내걸었습니다.
  • “Eat Fresh” 슬로건을 가지고 있는 서브웨이 역시 100% 재활용 및 퇴비화, 생분해가 가능한 포장재를 사용하는 지속 가능성 목표를 세웠습니다.
mcdonaldsblog

테이크아웃 포장이 갖춰야 하는 요소들

1. 기능성

음식물의 포장은 반드시 ‘기능’적으로 좋아야 합니다. 제품을 소비하고 운반하는 동안 식품이 손상되지 않은 상태로 신선하게 유지되게끔 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식품을 개봉하고, 닫고, 섭취하는 과정이 쉬워야 합니다.

greenmatters

2. 폐기성

일회용 제품을 아예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것은 현실적인 선택이 아닙니다. 쉽게 소비하고 쉽게 버릴 수 있는 것이 식품 테이크아웃을 이용하는 핵심적인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단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가급적 재활용이나 퇴비화가 유용한 재료를 사용해, 책임감 있는 폐기가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 나아가 소비자들에게 이에 관해 올바른 폐기와 재활용 방법을 안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tuvie

3. 안전성

포장에 사용된 재료는 식품의 품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에게 건강상의 위험을 초래하지 않는다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식품을 오염시킬 수 있는 유해한 화학물질이나 독소가 없다는 인증, 식품 안전 표준이 보장되는 재료를 사용하세요.

thedieline

4. 가용성 및 가성비

품질과 비용 사이에서 적정한 균형을 이루는 포장을 선택해야 합니다. 친환경적이면서 필요한 기능을 갖추고 있는 포장이 이상적이지만, 그렇게 되면 가격 부담이 자연스럽게 커집니다.

패커티브에서 제공되는 얼스팩의 경우, 가격이 경제적인 동시에 친환경성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자유롭게 디자인할 수도 있기 때문에 훌륭한 대안이 됩니다.

earthpack

테이크아웃 포장 디자인 팁 3가지

1. 쉬운 운반을 위한 손잡이

손잡이가 있는 상자와 손잡이가 없는 상자 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고객은 쉽게 들고 다닐 수 있는 테이크아웃 제품을 선호합니다. 고객의 편의를 위해 손잡이가 있는 디자인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pixeden

2. 식품별 포장

비슷한 식품군이라고 해도, 가급적 세부 상품에 특화된 포장을 선택해야 합니다. 가령 피자 포장의 경우 피자 슬라이스의 모양을 그대로 본뜬 패키지 디자인을 이용하면, 식품의 특성을 강조하고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름이 스며들지 않게 하거나, 운반 중에 한쪽으로 쏠리지 않도록 하는 등 ‘피자’라는 음식의 포장에 필요한 요소들을 적절히 배치할 수 있게 됩니다.

behance

3. 이동 중 포장

이동하면서 먹거나 마시게 되는 식품들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더욱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학창 시절 즐겨 먹던 ‘콜팝’을 떠올려 보세요. 치킨과 콜라를 한 손에 쥐고 이동하면서 함께 먹을 수 있게 한 대표적인 패키지의 예시입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세심함을 발휘해 보세요.

thedieline

브랜드 테이크아웃 패키지를 지금 패커티브에서 주문하세요

브랜드와 식품 제품에 특화된 테이크아웃 패키지, 그러면서도 환경 친화적인 포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친환경 패키지 제작 전문가인 패커티브를 방문하면 이 모든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지금 패커티브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선택지를 만나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