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패키지를 디자인할 때 반드시 기억해야 할 : 차 포장의 핵심과 종류

차 패키지를 디자인할 때 반드시 기억해야 할 : 차 포장의 핵심과 종류

사람들은 커피만큼이나 차를 많이 마십니다. 전 세계적으로 연간 커피 생산량은 1,020억 2천만 달러인데, 차 생산량은 무려 2,071억 달러에 달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게다가 차의 역사는 무려 서기 3세기까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렇게 오랜 기간 동안 전 세계 수백 개의 문화권에서 사랑받아 온 만큼, 차를 소비하는 시장 자체도 매우 두터운데요. 그렇기 때문에 차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판매자는 항상 이런 여러 가지 요소들을 잘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좋은 차를 많은 소비자들에게 소개하기 위해 정말 중요한 차 패키지, 어떻게 디자인해야 할까요?

thedieline

차 패키지가 중요한 이유

차를 즐기고 소비하는 역사가 매우 오래된 만큼, 현대의 차 소비자들은 차에 대해 더욱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차를 언제, 왜 마셔야 하는지는 구매할 차를 고를 때 필수적인 정보들 중 하나죠. 하지만 차 제품에 관한 정보를 소비자들은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요?

바로 차 패키지를 통해서입니다. 차가 어떤 맛과 효과, 분위기와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누구나 그 포장을 확인해야 합니다. 단, 소비자들이 매장에서 상품을 고를 때는 절대적인 정보에만 의존하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전체적인 포장 디자인이 주는 느낌이 매우 중요합니다.

고객의 눈을 사로잡으면서도 해당 상품, 그리고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아이덴티티를 잘 나타낼 수 있는 포장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thedieline

차 패키지 제작 시 주의해야 할 사항 5가지

1. 안정적인 포장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되는 차의 경우도 그렇지만, 특히 인터넷으로 판매되어 고객의 집으로 배송되는 차의 경우는 더더욱 ‘안전성’을 신경 써야 합니다.

티백으로 되어 있든, 잎으로 되어 있든, 모든 종류의 차는 움직임이 있을 경우 이리저리 가루가 날리고 지저분해지게 됩니다. 상품 포장과 배송의 기본은, 고객이 제품을 받아보았을 때 사용에 아무 불편이 없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차를 포장할 때는 반드시 지나치게 공간이 많이 남아서 운송 중에 이리저리 흔들리는 일이 없도록, 또 외부의 충격이나 온도, 습도 등에 의해 내용물이 변질되지 않도록 안정적인 패키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amazon

2. 필수적인 정보 포함

차의 재료, 종류, 소비 기간, 원산지, 맛, 효능, 카페인 또는 칼로리 함유 여부 등 차 상품에는 소비자들이 잘 알 수 있도록 꼭 패키지에 표기해야 하는 정보들이 많습니다. 차에는 무수히 많은 종류가 있기 때문에, 찻잎을 만드는 재료나 방법이 조금만 달라져도 큰 차이가 생길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정확한 정보 표기에 집중하느라 디자인적인 측면을 놓쳐서는 안 됩니다. 깔끔하고 감각적이면서도 필요한 텍스트를 다 담고 있는, 현명한 패키지를 디자인해야 합니다.

designerpeople

3. 브랜드 스토리 담기

차를 소비하는 고객들은, 단순히 맛있는 차를 한번 마시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습니다. ‘가치 소비’가 중요해진 만큼, 이 차를 만드는 브랜드는 어떤 가치관과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지, 소비자들은 알고자 합니다. 차 패키지에 브랜드 스토리를 담는 것은 그만큼 훌륭한 마케팅 포인트가 됩니다.

여러분의 브랜드는 친환경 브랜드인가요?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프리미엄 브랜드인가요? 친구 같은 편안함을 추구하는 브랜드인가요? 여러분의 브랜드만이 가지고 있는 아이덴티티에 따라, 여러분의 차 패키지도 특별해질 것입니다.

sentstudio

4. 타이포그래피 활용

이미지와 색상, 텍스트와 로고 등 다양한 디자인 요소들을 한꺼번에 사용하는 일은 복잡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너무 많은 것들을 담고 있어 산만하고 부담스럽기만 한 패키지가 될 수 있습니다. 이때 타이포그래피를 잘 활용하면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면서도 깔끔함을 잃지 않을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이미지, 제품의 정체성에 알맞은 폰트의 종류와 크기, 여백, 위치를 세심하게 설정해 보세요.

designerpeople

5. 지속 가능성 추구

오늘날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친환경’을 추구합니다. 실제로 환경 문제는 매우 실질적인 문제이며, 특히 각종 상품들의 포장으로 인한 쓰레기 문제가 심각합니다. 차 패키지를 제작할 때도 이 점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친환경 재료를 사용한 지속 가능한 포장으로 패키지를 만든다면, 실제로 환경 보호를 실천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친환경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마음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mrz

차 포장의 종류

1. 알루미늄 박스

알루미늄 박스는 매우 인기 있는 차 패키지 종류입니다. 습기나 산소, 빛 등으로부터 내용물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죠. 다만 알루미늄이 찻잎이나 티백에 직접적으로 닿을 경우 맛과 향을 해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 내부 포장을 한 번 더 하게 됩니다. ‘차 패키지’ 하면 떠오르는 가장 대표적인 형태의 포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hedieline

2. 종이 박스

종이 박스 또한 대표적인 차 포장 방식 중 하나입니다. 가장 간편하고 보편적이면서도, 충분히 내용물을 지지하고 보호해 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패키지를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일이 알루미늄 박스에 비해 간편하고 가격 또한 저렴하기 때문에 널리 사랑받는 방식입니다. 물론 종이 상자는 환경을 생각하는 선택이기도 하니, 제작을 망설일 이유가 없습니다!

designerpeople

3. 크라프트 파우치

파우치 형태로 된 차 패키지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일반 종이보다도 더 환경친화적인 크라프트를 활용한 파우치가 많은 사랑을 받는 추세입니다. 파우치 자체에는 다른 디자인 요소를 추가하지 않고 필요에 따라 스티커를 제작해 표면에 붙이게 되면, 제품의 종류에 따라 매번 다른 패키지를 만들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상당히 경제적입니다.

hellofunction

4. 원통형 틴케이스

‘차 패키지’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틴케이스입니다. 예쁘고 아기자기한 틴케이스는 차 포장의 상징과도 같기 때문이죠. 원통형 틴케이스는 알루미늄 패키지와 마찬가지로 내용물을 안전하게 보호해 줄 수 있고, 특히 삼각형 티백과 같이 형태가 독특하고 부피를 많이 차지하는 차 종류를 넉넉히 보관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랑을 받습니다. 차를 다 마신 후에는 액세서리나 잡동사니 등을 넣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thedieline

유용하고 감각적인 차 패키지 제작은 어디서?

필요한 정보를 알뜰하게 담으면서도 소비자들의 눈에 띌 만한 예쁜 차 패키지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디자인과 제작을 한 번에, 초보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패키지 전문가 패커티브의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일반적인 차 패키지 종류는 물론, 독특하고 새로운 포장 형태도 얼마든지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친환경 재료를 이용할 수 있는 건 덤이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