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패키지 시장 트렌드: 소비자가 친환경을 원하는 이유

친환경 패키지 시장 트렌드: 소비자가 친환경을 원하는 이유

친환경이 인기입니다. 그러니까, 정말로 ‘인기’가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더 이상 책임감과 의무감만으로 친환경 제품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더 높은 비용을 지불하면서까지 환경 친화적인 포장의 제품을 고르겠다고 답합니다.

소비자가 일반 제품보다 친환경 포장을 더 선호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친환경은 언제부터 시장을 주도하는 트렌드가 되었으며, 환경 친화적인 제품과 포장만이 갖는 매력은 무엇일까요? 브랜딩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친환경 패키지 시장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eyers

재활용 가능한 포장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1. 브랜드의 사회적 책임

‘사회적 책임’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이란, 기업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윤리적 책임을 갖고, 환경과 인권, 지역사회와 노동 관행 등의 측면을 고려하며 경영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브랜드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정도가 점점 늘어가고 있습니다. 즉 소비자들은 브랜드가 환경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체라고 인식합니다. 따라서 환경 친화적인 소재의 패키지를 제공하는 것은 이런 소비자의 선택을 좌우하게 됩니다.

thegivingmachine

2. 환경 보호를 위한 작은 행동

소비자들은 브랜드를 통해서 행동합니다. 물론 제품을 아예 구매하지 않고, 포장을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이 환경을 위해서는 가장 좋은 일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대신 친환경 제품과 포장재를 소비하는 것이 소비자들에게는 환경을 위한 적극적인 행동이 됩니다. 소비자는 기업뿐만 아니라 스스로에게도 환경에 대한 책임이 있다고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친환경이라는 선택지를 제공해야 합니다.

친환경 마케팅 알아보기

reusableplanetshop

3. 높은 구매 의향

실제로 물류 관련 업체인 Sifted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매우 높은 비율의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환경을 고려하는 선택을 합니다. 가령 약 81%의 소비자들은 기업이 과도한 포장을 사용한다고 생각하며, 50% 이상이 친환경 포장이나 배송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합니다. 그렇다면 일반 포장 옵션과 친환경 포장 옵션 사이에 가격 차이가 없다면 어떨까요? 앞으로 일반 플라스틱 패키지의 생산은 계속해서 빠르게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친환경 포장에 대한 트렌드 알아보기

packaging-gateway.com

4. 포장의 중요성

소비자들은 패키지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약 66%의 소비자들이 브랜드의 지속 가능성에 있어 포장의 크기가 높은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했고, 74%는 포장의 재료가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느껴진다고 답했습니다. 따라서 상품을 포장하는 방식은 고객이 제품을 재구매하거나 주변 지인에게 추천하는 데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패키지의 파급효과는 엄청납니다!

dynagraph

친환경 패키지로 브랜드 충성도 높이는 팁

1. 패키지에 포장재 표시하기

친환경 패키지를 사용하기로 결정했다면, 이를 보다 적극적이고 현명하게 활용해 고객의 브랜드 충성도를 높여야 합니다.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는 어떤 재료가 사용되었는지를 패키지의 표면에 표시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패키지에도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소비자가 스스로 어떤 선택을 하는지, 브랜드가 무엇을 제공하고 있는지를 쉽게 알아챌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더 많은 친환경 포장 종류 알고 싶다면

thedieline

2. 제조와 회수 과정 홍보하기

완성된 패키지뿐만 아니라 패키지를 제작하고 재활용하는 과정이 어떻게 환경 친화적으로 이루어지는지를 소비자에게 알려주세요. 이러한 내용 역시 포장에 인쇄할 수 있고, 인쇄물로 만들어 제품과 함께 넣을 수도 있습니다. 브랜드 홈페이지나 SNS를 통해 홍보하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친환경 패키지 자체가 소비자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처음부터 제품을 홍보할 때 포장의 지속 가능한 제조 및 회수 과정을 함께 알리는 것이 유리합니다.

thepaperstory

3. 패키지 재활용 고객에게 보상 주기

많은 브랜드들이 패키지의 재활용 비율을 높이기 위해 보상 프로그램을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제품을 모두 사용한 공병을 가져가면 작은 기념품이나 할인쿠폰을 주는 방식으로 말이죠. 이러한 이벤트를 운영하는 것은 실제로 패키지가 효율적으로 재활용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좋은 마케팅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고객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새로운 프로모션을 고민하고 있다면, 재활용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circularonline

패키지로 고객 마음 사로잡는 법

1. 플라스틱 쓰지 않기

플라스틱은 바야흐로 공공의 적이 되었습니다. 플라스틱 일회용 포장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브랜드는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친환경 대체재들이 있지만, 현실적으로 가장 비용이 적고 활용도가 높은 재료는 단연 종이입니다. 재활용 가능한 종이 포장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친환경 종이 패키지가 지속 가능한 포장의 대명사가 된 만큼, 소비자에게 가장 즉각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킨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thedieline

2. 분해 가능한  재료 사용

물론 종이만이 유일한 선택지는 아닙니다. 옥수수, 콩, 감자, 버섯, 전분 등을 이용한 생분해 재료의 사용도 크게 늘고 있습니다. 제품의 종류와 표현하고자 하는 디자인에 따라 다양한 생분해성 포장재를 활용해 보세요. 일반 포장과는 다른 특별한 느낌을 더할 수 있는 동시에, 소비자의 호기심도 자극하게 됩니다.

takeawaypackaging

3. 패커티브에 문의

환경 친화적인 포장재를 사용할 때, 디자인적으로 포기하는 부분들이 생기지 않을까 고민되시나요? 패키지 전문 업체인 패커티브에서는 친환경 재료를 사용하면서도 다양한 색상과 로고, 폰트 등을 활용한 맞춤형 디자인으로 박스 제작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종이 박스는 물론, 택배봉투와 링봉투, 박스 테이프 등 다양한 제품을 직접 디자인할 수 있는 패커티브를 지금 방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