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보호를 위한 종이 테이프, 플라스틱 테이프보다 나은 이유

환경 보호를 위한 종이 테이프, 플라스틱 테이프보다 나은 이유

환경 문제와 그 해결책에 대한 고민이 지속됨에 따라, 환경 오염의 주범으로 꼽히는 플라스틱 포장에 대한 지적 역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플라스틱 포장을 과연 무엇으로 대체할 것인가, 하는 질문도 계속되고 있죠. 우선 플라스틱 용기들은 대개 종이 상자들로 바뀌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종이 박스에 플라스틱 테이프를 붙인다면, 괜찮을까요? 플라스틱 테이프의 대체품으로 환경 보호는 물론 디자인적으로도 훌륭한, 종이 테이프를 소개합니다!

bedifferentactnormal

포장 테이프란 무엇인가

먼저, ‘포장 테이프’의 정의부터 정확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장 테이프는 각종 물품을 보관하거나 운송할 때, 상자 또는 봉투를 고정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테이프를 말합니다. 포장 테이프의 사용 목적은 내용물을 안전하게 유지하고, 외부의 훼손이나 오염으로부터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도록 패키지를 고정하는 것입니다. 포장 테이프에는 크게 종이와 플라스틱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 각각 서로 다른 장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존의 플라스틱 테이프, 무엇이 문제인가

dribbble

1. 박스의 재활용 과정을 방해한다

환경 보호를 위해 최근 들어 종이 박스골판지 박스의 사용이 상당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특히 택배 박스의 경우, 대부분 플라스틱 박스 테이프로 고정되었다가 버려지게 됩니다. 플라스틱 포장 테이프의 문제는 제거 후에도 박스에 흔적을 남긴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재활용 공장에서 사용되는 재활용 기계로는 이렇게 박스에 점착되어 있는 테이프의 잔여물을 완전히 추출하지 못합니다. 결과적으로 이는 재활용 종이 또는 판지의 품질을 저하시키게 됩니다.

택배 박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brewermaine

2. 환경 친화적이지 않다

플라스틱 쓰레기가 환경에 치명적이라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플라스틱 상자나 컵 같은 포장 용기에 비해 플라스틱 테이프에는 훨씬 둔감한 경향이 있습니다. 종이 패키지가 플라스틱 패키지에 비해 분해에 걸리는 시간이 압도적으로 짧은 것과 같이, 포장 테이프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재활용 과정에서뿐 아니라 처음의 제조 과정에서도 비교적 더 복잡한 자원 및 에너지 시스템이 사용되기 때문에, 우리는 환경을 위해 플라스틱 테이프의 사용을 경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waste360

3. 변형이 쉽다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플라스틱 테이프의 단점 중 하나는 쉽게 변형된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튼튼하고 두꺼운 박스를 사용하더라도 테이프가 밀리거나 벗겨지게 되면, 내용물을 제대로 보호할 수 없게 됩니다. 플라스틱 테이프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열에 약하고, 박스 외면에 많은 흔적을 남깁니다. 또한 테이프가 투명하기 때문에 잘 눈에 띄지 않아 손상을 눈치채지 못하게 되기도 합니다.

creativemarket

종이 테이프가 플라스틱 테이프보다 좋은 이유

1. 천연 재료로 제작

먼저 종이 테이프의 가장 큰 장점은 친환경적이라는 것입니다. 크라프트 테이프라고도 불리는 종이 테이프는 효율적으로 재활용이 가능한 것은 물론, 천연 재료 특유의 매끄럽고 자연스러운 느낌으로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여주기도 합니다.

notonthehighstreet

2. 가격 효율적

종이 테이프는 제조 공정이 보다 간단합니다. 그만큼 제조 비용이 저렴하며, 이에 따라 전체적인 포장 비용을 줄여 줍니다. 포장할 패키지의 수량이 많을수록 이는 더욱 유리한 선택이 되고, 가격 경쟁력은 그만큼 다른 분야에 다양하게 비용을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dribbble

3. 높은 내구도

엄밀히 말하면 종이 테이프의 강도는 플라스틱 테이프와 동일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충분히 필요한 만큼의 내구도를 가지고 있으며, 박스를 안전하게 밀봉해 줍니다. 다양한 종류의 상자 표면에 안정적으로 달라붙으며, 쉽게 찢어지지도 않습니다.

dribbble

4. 커스텀 및 브랜딩 가능

종이 테이프의 가장 강력한 장점 중 하나는 바로 커스텀과 브랜드화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테이프이긴 하지만 여전히 종이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원하는 디자인의 인쇄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패키지를 통한 완성도 높은 브랜딩과 마케팅을 꾀하고 있다면, 브랜드만의 고유한 디자인 포장 테이프를 통해 그러한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studio2129designs

5. 가벼운 무게

종이 테이프는 가볍습니다. 포장의 강도나 안정성을 저해하지 않으면서도 패키지의 전체 무게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은 아주 큰 강점입니다. 가볍기 때문에 포장에 다양한 다른 소재들이 사용되어도 자유롭게 호환이 가능하며, 쓰레기를 처리해야 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편리합니다.

woodruffandco

정답은 패커티브의 크라프트 테이프!

환경 친화적이면서 디자인적으로도 세련된 종이 테이프, 크라프트 테이프를 구매하거나 제작할 의향이 있다면, 지금 바로 패커티브를 방문해 보세요. 브랜드 맞춤형 디자인으로 크라프트 포장 테이프를 만들어 각종 제품과 인테리어에 활용하면, 브랜드만의 고유한 아이덴티티로 소비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저렴하면서도 효율적인 커스텀 크라프트 테이프는 물론, 함께 활용하기 좋은 친환경 소재 박스와 각종 봉투들까지, 모두 한 곳에서 만나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