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로고의 종류와 사용방법을 알아보자

브랜드 로고의 종류와 사용방법을 알아보자

이제는 해외 어디에서도 친숙한 삼성과 LG의 로고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익숙한 로고를 발견했을 때 해당 장소에 더 큰 친밀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우리는 각 로고들의 유형을 분류하고 그 로고가 지닌 특별한 의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로고 종류 1: 레터마크 및 모노그램 로고

브랜드 이름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브랜드의 전체 이름을 포함할 필요는 없습니다. 줄임말이나 이니셜로 되어있는 경우가 많으며 브랜드 이름이 긴 경우 줄임말을 통해 소비자에게 보다 쉽게 각인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쉽게 각인시키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정자체의 타이포그래피 폰트를 사용합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포장 디자인의 필수 법칙 5가지 (포장 박스 제작 시 필독!)

로고 종류 2: 타이포 로고

이전의 레터마크와 다른 점은 이들은 줄임말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브랜드가 보다 쉬운 이름을 가진 경우 타이포 로고를 사용하기 적합하고 보다 쉬운 이름을 가졌기 때문에 이들은 특별한 폰트를 사용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눈에 띄게 보여줍니다. 일반적으로 세련된 느낌을 표현할 때 세리프 등의 독특한 글꼴을 사용하며 딱딱한 폰트를 사용하면 좀더 전문적이고 공적인 인식을 줄 수 있습니다. 타이포 로고를 패커티브 에디터에 올리면 패키지 디자인이 거의 다 완성이 됩니다. 바로 시도 해보세요!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패키지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5가지 팁!

출처: yahya12

로고 종류 3: 심볼 로고

타이포 대신 그래픽이나 심볼을 이용한 로고입니다. 트위터와 애플, 에어비앤비 등의 회사는 상징적 심볼을 로고로서 성공적으로 인식시킨 사례입니다. 비즈니스와 그 가치를 상징하는 심볼을 선택해 발전시키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로고 종류 4: 마스코트 로고

처갓집 양념치킨과 KFC… 이 브랜드의 이름을 들었을 때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나요? 아마도 귀여운 닭 캐릭터와 안경을 쓴 할아버지를 기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스코트를 선정해 그림이나 이미지를 고객에게 각인시키는 방법은 활기찬 이미지를 주며 매우 친근합니다. 마스코트는 브랜드의 홍보 대사이기 때문에 친숙한 이미지를 고객에게 전달하기 매우 좋습니다.

포장디자인에 도움이 되는 글: 패키지 디자인의 중요한 9가지 이유

로고 종류 5: 한글자 로고

심플함을 강조하기 위해 이러한 로고 타입을 사용하곤 합니다. 어느정도 브랜드의 인지도가 갖춰졌을 때 이러한 브랜드 마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랜드의 인지도가 없는 경우 어떤 브랜드의 로고인지 알아보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문자가 하나만 포함되는 경우 디자인이 매우 중요합니다. 독특하거나 기억에 오래 남는 강렬한 디자인이 좋습니다. 넷플릭스와 맥도날드, 워드프레스 등이 이러한 한글자 로고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한글자 로고를 한번 패커티브 에디터에 올려서 패키지 디자인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