벡터 로고는 무엇인가요? 왜 벡터 파일이 필요한가요?

벡터 로고는 무엇인가요? 왜 벡터 파일이 필요한가요?

평소 사진이나 이미지는 비트맵으로 되어있는 경우가 많은데, 비트맵(Bitmap)은 픽셀이라는 정사각형 개체 안에 여러가지 컬러 정보를 활용해 만드는 이미지이기 때문에, 선 대신 여러 점들로 이미지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비트맵 이미지는 수많은 픽셀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벡터 이미지보다 사실적인 이미지 표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이미지를 확대할수록 해상도가 떨어지고, 높은 해상도를 가진 경우 용량이 커지는 한계가 있습니다.

반면 벡터 이미지는 방향을 가지고 있는 선과 좌표를 가진 점들이 모여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의 파일입니다. 벡터 이미지의 장점은 이미지의 확대 및 축소가 자유로워, 아무리 사이즈를 변경해도 이미지가 선명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로고와 같이 직관적이고 명료하며, 사이즈 및 색상을 다양하게 활용해야 하는 그래픽 요소에는 비트맵 이미지 형식이 적합하지 않아 벡터화된 이미지로 저장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벡터파일을 패커티브 웹사이트에 올려서 직접 디자인 해보세요!

기존 로고를 벡터파일로 변경시키는 법

이미 로고를 제작했는데, 비트맵 파일이거나 손그림을 스캔한 것이라 벡터 파일로 다시 제작하기가 어렵다구요?

걱정하지 마세요! 비트맵 이미지를 벡터화 시키는 방법이 이미 존재한답니다!

1. 일러스트레이터를 사용해 로고를 벡터파일로 변경시키는 방법

우선 투명한 배경의 로고를 일러스트레이터로 불러와주세요!

그 후 이미지 추적 옆 화살표를 누르고, ‘충실도가 높은 사진’을 선택해 추적을 진행해주세요

파일이 벡터화되도록 기다리고 나면 이렇게 로고의 이미지가 벡터화된답니다!

그룹을 풀면 개별 글자나 이미지를 따로 선택해 움직일 수 있어요

2-1. 벡터화 웹사이트로 벡터파일 만들기: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이 없으시다구요? 그렇다면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무료로 벡터화시켜주는 웹사이트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Vectormagic으로 파일 벡터화 시키는 법:

Vectormagic은 jpg, png, gif 등 가장 자주 화용하는 비트맵 이미지를 svg 등 벡터 이미지로 전환해줍니다. 어플리케이션 버전과 웹사이트 버전을 동시에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월별 $9.95를 지급하거나, 무제한 사용 라이선스를 $295를 지불하고 구매해야 합니다.

2. Convertio로 이미지 벡터화 시키기

Convertio는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파일을 다른 형태로 변경할 수 있는 웹사이트입니다. 폴더에서 파일을 선택하거나, 데스크톱에서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 하면 파일이 웹사이트로 업로드됩니다.

파일이 웹사이트로 업로드 되고 나면 […] 아이콘을 눌러 변환시킬 파일 형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영상, 문서 등 다양한 유형이 가능합니다. 벡터화를 시키기 위해선 벡터 카테고리로 들어가, 원하시는 형태를 선택하면 됩니다. 패커티브는 용량이 적으면서도 변경이 쉬운 SVG 파일 형태를 추천드립니다.

브랜드 패키지 안에 들어가는 이미지가 중요한 이유: 브랜드 스토리텔링

3. Vectorizer로 이미지 벡터 그래픽화 시키기

Vectorizer는 모든 이미지를 벡터 그래픽으로 변경해주는 무료 사이트입니다. 쿠키 수집에 동의를 한 후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바로 이미지를 벡터 형태로 변경시켜줍니다.

벡터라이저는 웹사이트 내부에서 노이즈 조절 정도라거나, 레이어 병합 여부, 활용 색상 개수 등을 정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SVG파일로 상세한 벡터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컬러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팬톤부터 별색까지 컬러에 관한 모든 것

2-2. 벡터 이미지 제작 웹사이트

Vectr라는 웹사이트는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 벡터 이미지를 직접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입니다!

원형, 사각형 등 도형 툴과 실제 벡터 궤도를 그릴 수 있는 펜툴 등의 기본적인 벡터 이미지 제작용 툴을 제공해 웹사이트에서 직접 이미지를 그리고, 회원가입을 통해 제작한 파일을 저장 및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로고를 제작하지 않았다거나, 간단한 스케치만 있는 경우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로고를 새로 제작하고 싶다면: 최고의 로고 제작툴

3. 유료 서비스:

일러스트레이터나 무료 웹사이트로 벡터화를 시켜보니,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구요?아니면 모든 작업이 너무 어렵고 번거롭나요? 혹은 이미지가 너무 복잡해 라인이 제대로 잡히지 않는다구요?

그렇다면 사실 유료 서비스로 벡터화 작업을 아웃소싱할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크몽, 위시켓, 이랜서와 같은 프리랜서 플랫폼에서 서비스비를 내고 파일 작업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유료로 벡터화 서비스를 받지 않으시더라도, 만약 패커티브에서 디자인 패키지를 제작 하신다면 패커티브가 패키지 디자인 프로젝트에 도움을 드리고, 로고 벡터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패커티브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