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스 제작에 필요한 모든 것
박스 제작 목적
제작하고자 하는 박스가 단순히 소매품을 예쁘게 포장해 상점 가판대 혹은 진열대에 올라가는 것이 목적인지, 아니면 박스 자체가 배송을 통해 고객에게 전달될 것인지에 따라 어떤 박스를 제작할 지에 대해 고려할 부분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우편 및 택배 박스는 박스 자체가 훼손되지 않고, 또 안에 포장된 제품이 안전하게 배송될 수 있도록 가급적 튼튼하게 제작되어야 합니다. 반면 제품을 진열하기 위한 박스는 소비자가 패키지를 보고 단숨에 끌릴 수 있도록 뛰어난 뒤자인과 선명한 인쇄 품질이 필요할 것입니다.
따라서 단순히 ‘안에 들어가는 제품’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해당 박스는 사용 중 어떤 목적으로 가장 많이 취급되느냐를 고려한 후 박스를 제작해야 합니다.
박스 제작 전 스스로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 더 살펴보기
박스 제작 비용
박스에 지출할 수 있는 비용은 얼마정도인지는 정하셨나요? 박스 비용을 전적으로 브랜드 측에서 부담할 것인가요, 아니면 소비자가 박스를 별도로 구매할 수 있게 할 것인가요?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이 없다면, 박스 제작 비용을 계산할 수 없습니다.
박스 제작 비용 대해서 궁금하시면 필독: 포장박스 제작 단가가 얼만가 궁금하시죠?
또 만약 박스를 제작하는 데 드는 비용을 계산하기 어렵다면 보통 판매하는 제품의 가격은 얼마인지를 고려해주시길 바랍니다. 박스 역시도 제품의 일부이기 때문입니다. 어찌 되었든 특별한 시즌을 위한 스페셜 에디션 패키지라 수량이 적거나, 혹은 고급 제품임을 드러내고 싶은 경우 박스 제작 단가가 훨씬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박스 제작 비용을 우선 고려해두고 어떤 박스를 제작할 지를 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상자 제작 입문자를 위한 가이드
박스 제작 전 확인해보는 박스 종류
패커티브 제작 박스 – 포장 박스 (G형 박스):
G형 박스는 이미 하단 구조가 형성되어 있고 상단 덮개가 후크형식으로 마감되는 형태의 특징을 가진 박스로, 튼튼하게 닫히는 구조 덕에 완충을 필요로 하는 제품 및 다양한 제품을 택배 배송하는 데에 자주 사용됩니다. G형 박스는 여러 가지 이름이 있는데, 박스 구조에 힘을 더하기 위해 날개가 있는 모습이 비행기와 비슷하다 하여 비행기 박스 라고도 불리며, 제품을 단단하게 포장하고 택배로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포장박스 라고도 불립니다. 패커티브에서 제작하는 G형 박스는 골판지 위에 인쇄 용지를 합쳐 골판지의 견고함과 인쇄 품질의 선명함을 모두 보장합니다.
패커티브 제작 박스 – 제품박스 (단상자):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상자입니다. 그 중에서도 화장품, 약품, 식품, 액세서리 및 작은 소매용품을 담는 패키지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자입니다. 제품 상자는 종이 재질로 제작되기 때문에 패키지 디자인의 색감 표현이 가장 잘되는 패키지 종류 중 하나입니다.
패커티브에서 제작하는 제품박스는 삼면접착식 조립 구조로, 상자의 구조가 다른 제품박스보다 튼튼하며 접이식 보관이 용이합니다.
패커티브에서 제품 박스 디자인해보기
패커티브 제작 박스 – 반달상자 (오목상자):
반달 상자는 기존의 사각형 모양을 벗어나 독특한 느낌을 주는 디자인의 박스입니다. 하지만 오목한 상자 모양에서 오는 분위기를 빼고도 반달 상자는 사실 여러가지 면에서 아주 효율적이고 편리한 패키지이기 때문에 최근 각광받고 있는 상자 종류 중 하나입니다. 오목 상자는 낮은 단가에 비해 고급스럽고 전문적 느낌을 주기 때문에 낮은 비용으로도 큰 투자효과를 보여 패커티브가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싸바리 박스 제작 :
싸바리박스란 고급종이, 천, 가죽, 혹은 직접 인쇄한 인쇄지 등을 겉지로, 마닐라 또는 두꺼운 골판지를 속지로 하여 싸서 바르는 박스입니다. 겉지와 속지가 별개로 만들어져 디자인 표현의 범위가 넓으며, 또 단단하고 내구성이 좋은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기타 박스에 비해 단가가 높아 주로 고급 제품을 포장할 때에 사용됩니다.
전개도 : 박스 제작 및 디자인의 필수
박스 전개도란 박스를 평면도에 펼쳐 그린 그림으로, 박스 제작에 있어서는 완전한 상자로 조립되기 전 평면 종이에서 각 면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오시선과 칼선을 통해 나타내는 모습을 뜻합니다.
오시선은 박스가 접히는 부분에 들어가는 절취선을 뜻하고, 칼선은 박스가 접히는 부분과 종이가 잘리는 부분인 절단선을 모두 합한 구조선을 뜻합니다.
박스 전개도는 디자인이 상자 안 어떤 면에 들어가고, 접혔을 때 어떻게 접혀 어느 방향을 향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이렇게 전개도의 선과 면이 실제 박스 구조가 어떻게 이루어질 지를 나타내기 때문에 전개도를 기반으로 박스를 제작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입니다. 패커티브에서는 모든 규격 박스의 전개도를 제공하고 있으니, 전개도가 없다면 패커티브를 방문해주세요!
박스 전개도에 대해 더 상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박스 전개도 기사를 확인해주세요
박스 제작의 필수요소: 목형
목형은 패키지 제작을 위해 필요한 일종의 나무 틀입니다.
나무 합판 위에 박스 칼선을 심어 박스 형태의 틀을 만들고, 이 목형 틀로 종이를 찍어 누르면 원하는 사이즈의 박스 형태가 나오게 됩니다.
박스 제작을 위해 만들어진 목형은 절개선과 절취선을 구분하여 제시해야 합니다. 절개선과 절취선은 프린터에 개별적으로 전달해야 하는 정보이므로, 별도의 레이어에 별색 지정하여 제작 중 각 단계에 맞추어 진행할 수 있도록 제시해야 합니다.
패커티브 에디터를 사용할 시 규격에 맞춘 목형이 제공되기 때문에, 이를 토대로 패키지 안에 들어갈 디자인을 구상하여 쉬운 제작 경험을 누릴 수 있습니다.
박스 제작 및 디자인의 꽃 : 인쇄
대량 박스 제작: 오프셋 인쇄
옵셋 인쇄는 인쇄판과 롤러를 사용해 종이에 인쇄하는 방식으로, 금속인쇄판에 칠해진 잉크가 롤러를 통해 종이에 묻게 하는 방식으로 4도인쇄를 할 수 있고 직접 인쇄에 비해 인쇄 품질이 좋아지고, 인쇄판의 손상이 적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가가 비싼 편이라 대량생산이 아니라면 활용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소량 박스 제작: 디지털 인쇄
디지털 인쇄는 단 1장도 인쇄가 가능하며, 이후 1장을 뽑아도 동일한 결과물이 나온다는 일관성의 장점이 있고, 비교적 가격이 저렴해 소량인쇄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색감에 조금 차이가 있으며, 기술이 많이 좋아져 거의 차이가 느껴지지 않지만 오프셋 인쇄보다 조금 품질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박스 제작의 추가 옵션: 실크스크린 인쇄
수공예 인쇄기법 중 하나로, 판잴에 실크가 사용되어 붙은 이름입니다. 스크린에 도안 모양에 맞춰 구멍을 만들고, 이 구멍 부분을 통과하는 잉크가 도안이 되는 인쇄 기법입니다. 비용이 싸고, 곡면 인쇄가 가능하며 다색 인쇄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대량 인쇄에는 적합하지 않아 다품종 소량 인쇄에 적합한 기술입니다.
박스 제작 추가 옵션:UV 프린팅
출력물에 잉크가 스며드는 방식이 아닌 소재위에 점착되어 경화되는 방식으로 UV 자외선 램프에서 발산하는 빛을 통해 잉크가 순간적으로 건조되기 때문에 후 처리가 필요없어 작업기간이 짧습니다. 제작 시간이 짧고 다양한 소재에 인쇄가 가능해 소량 다품종 생산에 ㄷ=적합한 방식입니다.
박스 제작의 추가 옵션: 플렉소 인쇄
볼록판 인쇄의 일종으로, 유연한 인쇄판에 피인쇄물을 넣어 회전판을 통해 잉크를 옮겨 인쇄하는 방식으로 잉크 소비량이 적고 이노새판의 부분교체도 가능해 경제적이며, 산업적인 용도로 자주 사용됩니다.
박스 제작 추가 사항: 코팅
- 유광 코팅: 포장재에 추가 코팅을 통해 광택을 넣는 마감처리
- 무광 코팅: 포장재에 추가 코팅을 더하지만 광택은 넣지 않는 마감처리
- 박스 코팅이 없는 경우: 인쇄된 박스는 보통 코팅처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만약 텍스쳐가 있는 수입지를 사용하는 경우 박스 자체의 질감을 보존하기 위해 코팅처리를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실크인쇄나, 박과 같은 다른 인쇄 후가공을 살리기 위해 싸바리박스 종류는 종종 코팅을 하지 않은 상태로 제작을 마무리합니다.
박스 제작의 마무리 단계: 후가공
제작된 박스의 완성도를 한 층 더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방법으로는 후가공을 추가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후가공은 인쇄가 끝난 후 인쇄면을 꾸미거나 강화하기 위한 작업으로, 대표적으로는 인쇄물의 표면을 습기나 스크래치 등 으로부터 보호하고 잉크의 변색을 방지하며, 광택을 더해주는 코팅 등의 작업이 있습니다. 코팅 외에 디자인과 기능적인 목적으로 자주 활용되는 후가공 처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부분 코팅: 로고나 이름, 아이콘 등 디자인의 포인트가 되는 부분에만 코팅을 더하는 마감처리
- 다이 커팅: 패키지 내부 제품에 대해 쇼윈도우와 같은 디스플레이 효과를 주기 위해 패키지의 일부를 오려내는 따내기 가공
- 박 가공: 금박∙은박 등 효과를 추가하는 마감처리
- 엠보싱∙디보싱: 패키지에 텍스쳐를 넣어 3D 효과를 내는 마감처리
박스 제작의 꽃: 패키지 디자인
내 브랜드만의 박스를 제작할 때의 화룡점정은 역시 패키지 디자인이겠죠.
물론 배송용 패키지인 포장상자는 단일 컬러 박스에 로고를 추가하는 등 미니멀한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깔끔하게 나타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단일 제품용 상자는 신제품의 출시 및 품목별 특징을 드러내기 위해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를 살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타임리스한 미니멀리즘 패키지 디자인을 원한다면: 미니멀리즘 제품 패키지 영감
패키지 디자인을 시작하기 전 2021년 포장 디자인 트렌드 살펴보기
박스 제작 전 고려할 디자인 요소 – 패키지 컬러
브랜드를 위한 패키지를 제작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색상입니다.
다양한 디자인이 나오고, 시각적 정보로 포화된 현 시대에서 가장 사람들의 이목을 쉽게 끄는 요소는 바로 컬러입니다. 또, 스타벅스하면 흰색과 진녹색이, 티파니 하면 옅은 민트색, 맥도날드하면 빨간색과 노란색이 생각나듯 소비자의 마음 속에 가장 빨리 자리잡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역시 색상이기 때문에, 패키지에 들어가는 색상은 다른 디자인요소보다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고심해서 선택해야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만약 아직 BI가 정해지지 않았다, 혹은 인쇄시 어떻게 컬러를 선정해야할 지 모르겠다면 전문 디자이너가 아닌 사람들을 위한 패키지 디자인 컬러 가이드 를 참고해주세요!
혹시 이미 BI와 브랜드 컬러가 결정되어 있나요? 하지만 아직 패키지에 브랜드 컬러가 반영된 것은 아니라구요? 박스를 제작하기 전 모든 패키지의 브랜드 컬러를 동일하게 인쇄시킬 수 있는 ‘별색 인쇄‘에 대해 더 알아보세요!
박스 제작시 무조건 고려해야할 점: 지속가능성
지속가능 패키지, 혹은 친환경 박스란 간단히 말하자면 자원과 에너지의 소비를 최소화하고, 최대한 적은 환경 오염을 유발하도록 최적화된 상태로 제작된 박스를 말합니다.
박스 제작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방법은 재사용, 재활용, 감량, 그리고 경량화가 있으며 또 더 친환경적 포장재를 사용하는 법이 있습니다. 친환경적인 포장재로는 종이나 골판지 등이 있으며, 또 플라스틱 대신 종이 에어캡을 활용하는 방법 역시 추천드립니다.
또, 제품 사이즈에 맞게 패키지를 감량하여 과대포장의 여지를 줄이고, 또 과다하게 사용되는 포장재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패커티브: 박스 제작 최고의 솔루션
패커티브는 고려할 사항도, 관리해야 하는 일도 많은 박스 제작 과정을 고객의 입장에서 단순화하여, 필수적으로 선택해야하는 요소만 최고결정권자인 고객의 손에 맡기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박스의 재질과 목형 등 결정하기 어려운 부분을 최적화해둔 온라인 에디터를 통해 패키지 디자인과 코팅처리, 주문 수량을 간편하게 결정해 신속한 박스 제작 경험을 누려보세요!
최신 패키지 소식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