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고객 대상 온라인 쇼핑 국제 배송: 어떻게 시작하고 확장할까?

해외고객 대상 온라인 쇼핑 국제 배송: 어떻게 시작하고 확장할까?

신생 브랜드, 혹은 소규모 브랜드 들은 대체로 제품의 국제 배송을 어렵게 생각하거나 두려워합니다. 아무래도 국제 배송 과정에 필요한 세금이나 각종 규제, 포장에 관한 내용들이 어렵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국제 배송 서비스를 시작하고 나면, 국내에 한정돼있던 소비자들보다 훨씬 많은 수의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와 제품의 스케일 자체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온라인몰의 국제 배송에 관한 모든 것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제 배송을 시작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항들

먼저 국제 배송을 시작할지 말지를 고민 중인 분들께 도움을 드리기 위해, 국제 배송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먼저 확인해봐야 할 내용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제품의 고유 판매 포인트가 있는지

여러분의 제품은 다른 제품들과는 차별화되는 고유 판매 포인트(USP; Unique Selling Point)가 있나요? 새로운 시장에 진입할 때는 이 점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그래야 기존의 생태로 흘러가던 시장에 새로 등장한 브랜드로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재정적으로 안정되었는지

기업이 매월 특정 온라인 판매 수치나 주문량을 무리 없이 달성하고 있어야 합니다. 결국 기존 국내 시장에서 어느 정도 잘 해내고 있지 않다면 해외 시장에 새롭게 진출하는 일은 더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3. 적절한 규모의 웹사이트가 있는지

해외 배송을 시작하면 웹사이트 방문자 수가 급격히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 때 해외에서의 사이트 접속 상황을 고려해 충분한 트래픽과 속도, 화면비 등을 지원할 수 있는지를 분명하게 체크해야 합니다. 최적화된 웹사이트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검색 엔진들의 상위에 노출되어 소비자 유입을 늘릴 것입니다.

해당 제품에 관한 해외 수요 파악하기

국제 배송을 시작할 기본적인 준비가 되셨나요? 그렇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여러분의 제품에 관한 해외 수요를 파악해 볼 차례입니다. 전세계의 사람들은 저마다 취향과 선호, 문화가 다 다르기 때문에 국내 제품 수요와는 다른 양상을 보일 가능성이 큽니다. 한 나라에서 아주 인기 있는 상품이 다른 나라에서는 전혀 사랑받지 못하는 경우는 굉장히 많습니다.

목표 국가의 수요 조사는 당연한 절차처럼 느껴지지만, 실제로 이 단계를 수행하지 않고 판매를 시작하는 판매자들이 많습니다. 국내의 제품 판매 수치는 어쩌면 다른 나라에서의 판매와는 완전히 무관할 수도 있습니다.

적용되는 국제 규정 사항 체크하기

특정 국가로의 제품 판매를 결정하기 전에 해당 국가의 전자 상거래 관련 규정을 확인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나라마다 제품의 판매나 유통 방식에 제한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인도에는 푸아그라의 수입이 금지되어 있고, 캐나다에서는 생우유나 저온 살균되지 않은 우유를 판매할 수 없습니다.

그밖에 목표 시장의 현지 세관을 통관하는 방법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제품 수입에 라이선스가 허가가 필요한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을 미리 정확하게 파악해두지 않으면 제품이 국경에서 막히거나 몰수당하는 등의 불상사를 겪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국가마다 다를 수 있는 세법 역시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외화에 적용되는 세법은 판매되는 제품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이는 바로 고객 경험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국제 배송에 발생하는 추가 비용 확인하기

세금, 수수료, 수입세, 관세 등, 기본적으로 ‘추가 비용’을 의미하는 단어들이 많이 있습니다.

  • 세금(Tax)은 일반적으로 백분율을 기준으로 매겨지는 추가 비용입니다. 판매자의 선적에 수입세가 적용될 수 있으며, 선불로 혹은 배송 시에 지불해야 합니다.
  • 수수료(Fee)는 금액에 상관없이 배송 또는 거래 자체에 적용되는 고정 요금입니다.
  • 수입세(Duty)는 세금과 유사하지만 일반적으로 세후 가치의 백분율로 계산되어 정부에 지불됩니다.
  • 관세(Tariff)는 특정 국가의 무역을 제한하거나 외국 제품에 일종의 핸디캡을 적용하여 현지 제품의 경쟁력을 보호하기 위해 외국 제품에 붙는 세금입니다.

국제 배송이 처음이거나 거의 경험이 없는 경우, UPS, DHL, FedEx 등의 기업들에서 제공하는 ‘운송 비용 계산기’를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현지에서의 제품 가격이나 배송료를 알맞게 책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이 특정 가격 미만일 경우 세금을 면제해주는 ‘면세 한도’가 적용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 역시 국가 별로 확인해 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안전하게 제품 포장하기

출처: houstonimage

1. 고품질 박스 사용하기

해외 배송이라면 안전한 제품 포장은 필수입니다. 국내 배송보다는 일반적으로 더 안전한 포장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가급적이면 상자를 재사용하거나, 손상이 있는 상자를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2. 빈공간 만들지 않기

제품이 상자 안에 들어갔을 때 빈 공간이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자가 던져지거나 바닥에 떨어지게 된다면 이러한 빈 공간 때문에 제품이 상자 안에서 이리저리 움직이게 되고, 그러면 제품이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만약 손상의 가능성이 있는 제품이라면 따로 포장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에 뾰족한 부분이 있다면 상자가 뚫리지 않도록 신경써야 합니다.

3. 무게 고려하기

내용물이 만약 5kg 이상의 무거운 제품이라면 보다 두껍고 튼튼한 상자를 이용하거나 이중 포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택배 박스 안에 제품 박스를 넣는 방식을 추천합니다. 고객이 제품을 받아보았을 때, 상자는 상자대로 찌그러지고 제품은 제품대로 손상되어 있다면, 아마 재구매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4. 꼼꼼하게 밀봉하기

상자 안에 이물질이 들어가거나 배송 도중 상자가 오픈되는 일을 막기 위해 상자를 꼼꼼하게 밀봉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H자 모양 테이핑을 하면 좋습니다. 이 때 일반 가정용 테이프나 끈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출처: uhaul

5. 깨끗하게 라벨 붙이기

해외 배송용 포장에서 또 주의해야 할 점은 올바르고 정확한 라벨을 부착하는 것입니다. 박스에 정보가 제대로 표시되어 있지 않으면, 제품이 목적지에 안전하게 도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 평평한 표면에 제품 선별 라벨, 송장 및 위탁 메모를 꼼꼼하게 부착하세요. 자동 분류 기계가 상자를 분류하지 못할 위험이 있으므로 해당 정보가 절대 가려져서는 안 됩니다.
  •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주소를 모두 명확하게 표시합니다. 이 때 수신자의 전화번호까지 기재되어야 합니다.
  • 이미인쇄된 내용을 변경하거나, 따로 표시하거나, 접지 마세요. 세부 사항이 변경된 경우 새로 출력해야 합니다.
  • 필요한 경우 경고 라벨을 사용하세요. ‘무거움’, ‘깨지기 쉬움’, ‘이쪽을 위로’, ‘쌓아두지 마십시오’ 등의 스티커들은 각각의 해당하는 경우들에 필수입니다.
  • 뾰족하거나 돌출된 가장자리가 없어야 합니다. 즉 상자의 내용물이 상자 형태를 변형시켜서는 안 됩니다. 상자는 모든 표면에서 평평해야 합니다.
  • 배송 주소 및 배송 정보의 사본을 인쇄해 상자 안에 넣으세요. 실수로 상자가 배송 중 개봉되는 등의 경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제3자 물류(3PL) 업체 이용하기

출처: https://deliverr.com/blog/what-is-a-3pl/

만약 국제 배송 물량이 많아서 직접 감당하기가 어렵다면, 다른 물류 회사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PL, 즉 제3자 물류(Third Party Logistics)는 제품의 대량 발송을 위한 거대한 창고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러한 국제 회사들을 이용하면 경우에 따라 배송에 들어가는 상당한 비용과 수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 몇 가지 국내외 3PL 업체들의 링크가 아래에 있으니, 웹사이트에 방문해 한번 살펴보세요.

패커티브 디자인 서비스로 해외고객 마음 사로잡기

해외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패키지 디자인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가요? 고객들은 거주지역의 문화적, 지리적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디자인이 다를 수 있는데요. 그럴땐 패키지 디자인 전문 서비스를 받아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패커티브에서는 간단한 디자인 교정작업부터 전체적인 브랜딩을 구축하는 통합 브랜드 디자인까지 맞춤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해외고객을 대상으로하는 패키지 디자인이 필요하다면 한 번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지금 바로 문의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