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상자에 관해 당신이 궁금해하는 모든 것 : 종류, 모양, 용도까지
제품 포장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단상자’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하지만 정확히 어디부터 어디까지를 ‘단상자’라고 부를 수 있는 걸까요? 또 단상자로 포장할 수 있는 물건에는 어떤 것이 있고, 단상자 중에는 어떤 종류들이 있을까요? 활용도가 높고 접근성이 좋기로 유명한 단상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상자란?
먼저 단상자란, 이름처럼 ‘한 겹’의 종이로 만들어진 상자를 말해요. 그래서 보통 작고 가벼운 제품을 포장하는 데 쓰는 상자, 내부 포장에 쓰이는 속상자를 말할 때 간단히 ‘단상자’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한 장의 종이로 되어 있는 만큼 제작 과정이 간단하고 가격도 저렴한 편이죠. 그만큼 인쇄나 가공이 편리해서 굉장히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상자의 용도
1. 화장품
가볍고 편리한 단상자로 포장하기 좋은 제품에는 우선 화장품이 있습니다. 화장품은 기본적으로 크기가 작은 편이기 때문에, 선물 세트나 패키지 구성을 위해 골판지 박스나 싸바리박스 등으로 한 번 더 포장을 한다고 해도, 일차적으로는 단상자로 개별 포장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장품은 디자인이 매우 중요한 품목 중 하나인데요, 단상자를 활용해서 스타일에 맞는 디자인을 자유롭게 연출할 수 있기도 하죠.
2. 캔들
캔들도 단상자로 포장할 수 있는 대표적인 제품 종류 중 하나입니다. 캔들 역시 화장품과 마찬가지로 크기가 작은 편이고, 형태도 어느 정도 일정한 편이기 때문에 굳이 특수한 상자를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캔들은 특히 선물용으로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서, 단순한 흰색 단상자에 담기보다는 맞춤형 디자인이 인쇄된 감각적인 패키지를 마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베이커리
크기가 작고 무게도 가벼운 베이커리류도 단상자로 포장하기에 아주 적합한 상품입니다. 쿠키, 빵, 페이스트리, 마카롱, 마들렌, 스콘 등 대부분의 베이커리와 디저트류 제품들이 다양한 단상자에 담겨 판매되고 있습니다. 제품의 모양이 망가지지 않게 특별히 운반에 신경을 써야 하는 케이크 등을 제외하면 단상자와 베이커리는 늘 좋은 파트너입니다!
4. 티, 커피
여러 개의 차 티백이나 커피 캡슐을 담을 때도 대부분 단상자가 사용됩니다. 티백은 대체로 낱개보다는 수십 개, 수백 개 단위로 포장되어 판매되기 때문에, 박스가 필수라고 할 수 있죠. 이런 제품들은 무게가 가볍고 내용물이 쉽게 파손될 우려도 없는 편이기 때문에, 단상자로 포장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단상자의 종류
1. 재질에 따라
- (1) 종이
단상자의 종류는 먼저 재질에 따라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는데요, 바로 종이 단상자와 골판지 단상자입니다. 사실 보통 단상자라고 하면 종이 단상자를 말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앞서 단상자의 정의를 ‘한 겹의 종이로 된 상자’라고 한 것처럼 말이죠. 종이의 종류는 천차만별일 수 있지만, 어쨌든 일반적으로 ‘종이 상자’라고 할 때 떠올릴 수 있는, 가볍고 단순한 ‘곽’ 형태의 상자가 바로 종이 단상자입니다.
- (2) 골판지
아주 흔한 것은 아니지만, 골판지로도 단상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가령 화장품 중에서도 로션이나 크림처럼 무게도 무겁고 깨지기도 쉬운 제품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종이 단상자로 포장하기는 부적절합니다. 이때 기본적인 크기나 구조는 단상자와 똑같지만, 구불구불한 표면의 펄프를 여러 겹 덧대 일반 종이보다 훨씬 내구도를 높인 골판지를 사용해서 작으면서도 튼튼한 패키지를 완성할 수 있답니다!
2. 모양에 따라
- (1) 맞뚜껑형
‘단상자’ 하면 어떤 형태가 떠오르시나요? 머릿속으로 가장 먼저 그려보게 되는 바로 그 상자의 모습이 ‘맞뚜껑 단상자’입니다. 맞뚜껑이란 말 그대로 마주 보는 위아래 뚜껑이 동일한 형태를 하고 있는 것을 말하는데요. 접히는 부분을 끼워 넣어서 입구가 딱 닫힐 수 있게 되어 있다는 게, 가장 단순하면서도 획기적인 맞뚜껑 상자의 강점이죠! 아시겠지만, 기본적으로 이 상자는 위로도 열 수 있고, 아래로도 열 수 있어요!
- (2) 십자 조립형
가끔 단상자 중에 아래를 들어보면 밑부분이 마치 편지봉투 모양처럼 되어 있는 상자가 있습니다. 이런 박스를 ‘십자 조립형’ 단상자라고 부르는데요. 해당 부분을 펼쳐보면 열 십자 형태로 조립되는 걸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십자 조립형 단상자는 한쪽 모서리만 끼워 넣게 되어 있는 맞뚜껑형에 비해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에, 좀 더 무거운 무게를 지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3) 삼면 접착형
단상자 중 가장 튼튼한 것이 바로 삼면 접착형 단상자입니다. 삼면 접착형 단상자는 아랫부분을 들어 확인해 봤을 때 마치 딱지와 비슷한 모습으로 되어 있는데요. 펼쳐서 보면 세 개의 면을 단단하게 접착시킨 구조이기 때문에 이런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 텀블러나 디퓨저처럼 비교적 무겁거나 손상이 쉬운 제품에 적합한 안정성을 가지고 있는 반면, 접착 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활용도 높은 단상자, 맞춤 제작 문의 = 패커티브
단상자는 재질이나 모양에 따라 종류가 아주 다양한 만큼, 제작이 은근히 번거로운 상자이기도 합니다. 물론 기성품을 대량 주문하는 것이 가장 저렴한 방법일 수도 있지만, 단상자를 사용할 때 절대 놓칠 수 없는 부분이 바로 ‘디자인’ 아니겠어요?
패키지 디자인은 매출 상승을 직접적으로 발생시키고, 제품의 종류와 사이즈에 딱 알맞은 박스 재질과 크기가 아니면 제품이 손상되기 쉽습니다. 가장 합리적인 가격에 활용도 높은 단상자를 맞춤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신다면, 지금 바로 패커티브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초보자도 쉽게 맞춤 단상자를 직접 디자인하고 제작할 수 있습니다!
최신 패키지 소식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