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커머스의 시대: 중고 거래가 트렌드가 된 이유

리커머스의 시대: 중고 거래가 트렌드가 된 이유

“당근 이세요?”가 유행이 됐을 만큼, 바야흐로 중고 거래의 시대입니다.

온라인 마켓은 물론, 이용이 편리한 각종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상품 재판매의 시장이 굉장히 넓어졌습니다.

특히 환경 보호와 지속가능성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는 요즘, 리커머스는 자원 소모를 줄인다는 측면에서도 크게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리커머스의 정확한 정의와, 대세인 리커머스 시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feedough.com

리커머스란?

리커머스(recommerce)란 한번 거래되었던 상품을 다시 거래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는 이미 한 소비자에 의해 사용된 중고 물품을 다른 소비자에게 재판매하는 것, 또는 장단기 임대를 포함합니다.

리커머스는 전통적인 방식의 오프라인 벼룩시장 또는 중고 물품 매장에서부터 이베이(eBay) 등의 중고 거래 웹사이트, 중고나라나 당근마켓, 번개장터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 블로그와 인스타그램 등의 SNS까지 매우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cloudcommercepro.com

인기 있는 리커머스 상품

1. 책

서적은 중고품계의 ‘스테디 셀러’입니다. 대표적인 서점 브랜드 몇 가지를 떠올려 볼 때 중고 서점 브랜드가 빠지지 않는 것만 봐도 쉽게 알 수 있듯이 말이죠. 일반적으로 책은 한번 읽고 나면 그대로 책장에만 꽂혀 있게 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다 읽거나 필요 없어진 책을 판매하거나, 읽고 싶은 책을 새 책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기를 원하곤 합니다.

희귀한 책과 음반들은 수집가들이 찾는 수집품이기도 하고요. 단, 책의 경우 무게가 있는 상품이기 때문에, 택배로 거래를 하게 될 경우 단단한 박스에 안전하게 포장하지 않으면 손상의 위험이 크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mashable.com

2. 의류

온라인 리커머스 시장은 사실상 의류 제품들에 의해 개척되었습니다. ‘구제 의류’는 그 자체로 의류의 한 카테고리를 형성하고 있으며, 실제로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중고 거래 품목으로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 대표적인 상품이 의류이기도 합니다.

유행이 지났거나 사이즈가 맞지 않는 등 잘 입지 않게 되는 옷을 재판매하는 것은 물론, 유명 브랜드의 한정판 제품을 높은 가격에 리셀하는 등 다양한 의류 리커머스 시장이 온라인과 모바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의류의 경우 재판매가 되더라도 상품으로서 새로운 가치가 부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품성을 해치지 않도록 의류 포장에 적합한 박스를 이용해 패키징할 필요가 있습니다.

elpasomom.com

3. 전자제품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데스크톱, 이어폰, 태블릿 PC 등의 전자제품 역시 많은 사랑을 받는 리커머스 상품입니다. 각 제품들의 신상품 출고 가격이 높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고 싶은 소비자들과 기존 제품을 판매하고 다른 모델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 사이에 꾸준히 거래가 발생하게 됩니다.

전자제품에 관한 정보가 전문가들에게 한정되어 있던 과거와 달리, 디지털 기기의 중고 거래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시장으로 대부분 이동해 온 상태입니다. 이러한 전자제품의 경우는 특히 포장이 중요한데, 온라인 택배 거래는 물론 직거래의 경우에도 이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손상에 최대한 주의해야 합니다. 약간의 기능적 결함이나 외부의 흠집도 제품 퀄리티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므로, 안전한 패키징이 필수적입니다.

edition

리커머스 상품은 어떻게 포장해야 할까?

1. 친환경 포장

리커머스 역시 여전히 상거래입니다. 중고, 구제, 업사이클링, 리셀 제품을 판매할 때 구매자를 만족시키고 싶다면, 친환경 포장재를 활용한 패키징을 고려해 보세요.

리커머스 제품을 화려하고 과도한 패키지에 담아 판매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 일으킬지 모릅니다. 하지만 깔끔하면서도 부담스럽지 않은 친환경 포장이라면 필요합니다. 리커머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전문 리셀러라면, 효과적으로 브랜딩된 친환경 패키지를 이용한 제품 포장을 고려해 보세요.

경제적인 친환경 패키지에 더 알고 싶다면?

blog.globalvision.co

2. 재포장 가능한 패키지

중고 거래에서 ‘박풀’이라는 단어를 들어 보셨나요? ‘박풀’이란 ‘박스 풀(Full)’의 줄임말로, 인기 있는 전자제품이나 고가의 운동화 같은 제품들을 재거래할 때 처음 구매 시 담겨 있던 박스 상태 그대로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경우 실제 제품 자체의 퀄리티와는 별개로 일반적으로 더 가치가 높은 상품으로 여겨집니다. 새 상품을 구매하는 듯한 기분은 물론, 재판매된 이후 한 번 더 재판매될 수 있다는 의미를 갖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고 거래의 가능성이 있는 상품이라면 처음 상태 그대로 다시 포장이 가능한 패키지일수록 유리합니다.

freightwaves

3. 포장박스

리커머스 상품 포장에 가장 유리한 박스 형태 중 하나는 포장박스입니다. 포장박스는 단일 제품 포장은 물론, 여러 가지의 상품을 함께 포장하는 데도 편리한 박스입니다. 기본 포장에 안전을 위한 2차 포장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이대로 운송이 가능한 택배 박스이기도 합니다. 새 상품이 아닌 리커머스 상품일지라도 구매자에게 새 제품을 구매하는 듯한 기쁨을 선사할 수 있는 팁은 포장박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포장박스는 아래에서 위로 오픈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언박싱에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선물용’ 박스거든요!

4. 패키지 어디서 구매할지 망설여진다면?

리커머스에 필요한 친환경, 혹은 재포장 가능한 패키지를 주문 제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 패키지 전문가인 패커티브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리커머스 상품에 알맞은 소재와 디자인의 맞춤형 박스, 또는 봉투를 필요한 수량만큼 쉽고 간편하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