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패키지와 매장 내 디스플레이가 상품 판매율에 미치는 영향

제품 패키지와 매장 내 디스플레이가 상품 판매율에 미치는 영향

제품의 시각적 요소들과 매장 디스플레이는 고객을 효과적으로 유인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합니다. 일반적인 상품 판매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역시 시각적 요소입니다. 즉 고객에게 ‘잘 보이는 것’, ‘매력적으로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고객의 관심을 끌기 위해 효과적인 디자인 설정, 매장 내 디스플레이와 패키지 활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dotdesignpop

매장 내 디스플레이란?

우선 매장 내 디스플레이란, 즉 일반 고객들이 상품 구매를 위해 방문하는 소매 매장에 제품을 진열하는 방식을 뜻합니다. 따라서 매장 내 디스플레이는 단순히 제품을 매대에 올려놓는 순서나 모양새는 물론, 보다 복잡하고 다양한 매장 내 공간 활용의 모든 요소들을 포함합니다. 소비자로서 여러분의 매장 방문 경험, 제품 구매 경험을 떠올려 본다면, 같은 상품이라고 해도 어떻게 진열되어 있는지에 따라 선택이 크게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magestore.com

매장 내 디스플레이의 중요성

1. 구매 전환율 상승

잘 된 매장 내 디스플레이는 제품의 구매 전환율을 크게 상승시킵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똑같은 제품이라고 해도, 특별하게 큐레이팅된 디스플레이에 배치할 경우 매출이 최대 4.7배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결국 소비자의 선택을 목표로 하는 이상,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만큼이나 제품을 어떻게 진열하는지에도 아이디어와 센스가 필요합니다!

logisticsbureau.com

2. 영업사원의 역할

매장 내 디스플레이는 마치 조용한 영업사원과도 같습니다. 고객의 관심을 끌고, 브랜드를 소개하고, 프로모션을 제공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돋보이게 하는 역할을 하니까요. 실제 영업사원은 고객에게 직접 말을 걸지만, 진열대는 마치 눈짓으로 말을 거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제품의 판매량을 높이기 위해 매장 내 디스플레이를 활용하는 것은, 직원을 한 명 고용하는 것보다 훨씬 경제적인 방법이 됩니다!

blog.hubspot.com

매장 내 디스플레이에 패키지를 활용하는 방법

1. 특별한 패키지로 주의 끌기

그렇다면 소비자들의 시선을 끄는 매장 내 디스플레이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가장 경제적이면서도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패키지를 특별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각각의 제품을 포장하고 있는 패키지가 매력적이라면, 디스플레이를 추가로 꾸미지 않더라도 고객의 눈에 띄는 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품과 브랜드에 잘 어울리는 감각적인 디자인의 패키지를 준비해 보세요.

thedieline.com

2. 브랜드 스토리텔링 담기

단, 매장에서 눈에 띄어야 한다는 목적 때문에 브랜드와 어우러지지 않는 패키징을 만들어서는 안 됩니다. 좋은 패키지의 가장 중요한 요건 중 하나는, ‘브랜드 스토리’를 온전히 담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제품을 진열하는 매대와 제품 패키지 디자인이 전체적으로 어우러지면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하나의 통일된 메시지를 전달하세요. 단순히 ‘튀는’ 디자인보다 훨씬 훌륭한 효과를 발휘할 것입니다!

thedieline.com

3. 시즌 패키지를 활용한 지속적인 업데이트

늘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시즌에 맞춰 같은 제품을 새롭게 리패키지하여 판매하는 것은, 보다 적은 비용으로 새로운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크리스마스, 새해, 여름철, 봄 시즌 등 소비자들의 기분이 새롭게 환기될 만한 새 시즌이 찾아오면, 매장과 매대의 분위기를 철에 맞게 바꾸면서 계속해서 분위기를 전환해 주세요.

thedieline.com

매장 내 디스플레이를 잘 활용하는 꿀팁

1. 구체적인 타게팅

어떤 소비자 그룹의 어떤 시선을 타깃으로 두는지를 구체적으로 정하는 것은 성공적인 매장 내 디스플레이의 주요 요건입니다. 모든 소비자의 눈에 띌 만한 일반적인 디스플레이 방식은, 모든 소비자를 사로잡는 대신 누구에게도 집중받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젊은 층, 노년층, 유아층 등 예상 고객의 선호도를 공략해 디스플레이를 디자인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www.sender.net

2. 패키지에 브랜딩 요소 포함하기

매장 내 디스플레이는, 단순히 판매대에 올려놓은 제품을 일시적으로 판매하는 것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매장을 오가는 소비자들이 매대 위의 상품을 보는 것은, 그 자체로 마케팅입니다! 따라서 제품을 둘러싸는 패키지를 디자인할 때, 대상이 되는 소비자들을 해당 제품의 일회적인 구매자로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브랜드의 지속적인 고객으로서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여러분의 브랜드가 지향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어떤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지가 패키지를 통해 고객들에게 잘 전달될 수 있게 하세요.

3. 오감 자극하기

제품의 디스플레이는 기본적으로 시각을 자극하지만, 그 밖의 다른 감각들을 활용하면 그 효과는 배가 됩니다. 가령 매장에서 재생되는 배경음악은 실제로 매장을 방문한 소비자들에게 심리적인 효과를 발휘합니다. 또 소비자들이 제품을 만져보게 함으로써 촉각적 자극을 주는 것도 훌륭한 방법입니다. 뿐만 아니라 방향제나 디퓨저 등을 설치해 고객에게 후각을 활용한 긍정적 감정을 이끌어내는 것도 좋습니다.

open.spotify.com

4. 디자인 이론 활용하기

몇 가지 기본적인 디자인 이론을 활용해 보세요. 가령 ‘심플 이즈 더 베스트(Simple is the best)’는 단순한 유행 어구가 아닌, 디자인 이론 중 하나입니다. 보통 매장 디스플레이를 할 때는 가급적 많은 제품을 배치해 고객에게 선보이려 하게 됩니다. 하지만 사실 매장이나 매대가 번잡하고 지저분하게 느껴지면, 고객들은 실제로 제품을 자세히 살펴볼 의지를 갖지 못하게 됩니다. 소수의 중점 상품에 배치를 집중시키는 전략을 사용해 보세요.

open.spotify.com

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매력적인 패키지, 패커티브에서 주문하세요

단순히 예쁜 패키지가 아닌, 매장 디스플레이까지를 고려한 패키지를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고려 요소가 많은 세심한 디자인을 위해서는, 역시 소재나 형태 등을 일일이 선택할 수 있는 맞춤 제작이 적합합니다. 지금 패커티브를 방문해 간편한 패키지 전문 무료 3D 에디터로 디스플레이에 적합한 브랜드만의 커스텀 패키지를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