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확인해야 할 2024 식품 포장 글로벌 트렌드

지금 확인해야 할 2024 식품 포장 글로벌 트렌드

2024년 해가 바뀌면서 작년과는 달라진 것들이 있고, 또 새롭게 주목해야 할 트렌드도 많이 있겠죠? 마케팅 측면에서는 어떨까요? 특히 식품업계의 최신 경향과 식음료 제품의 포장 트렌드에 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thedieline

최신 포장 트렌드

1. 스토리 중심의 스마트 포장

포장은 더 이상 단순히 제품을 포장하는 역할에만 그치지 않습니다. 포장은 이제 소비자에게 ‘말을 겁니다’. 대표적인 방식으로는 QR코드를 활용해 고객과 상호작용하고, 브랜드에 관련된 고객의 다양한 참여도를 높이는 것이 있습니다.

이렇게 각종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제품 패키지의 활용도를 높이는 것을 ‘스마트 포장’이라고 부르는데, 이런 스마트 포장은 주로 ‘스토리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제품이 만들어지기까지 어떤 ‘스토리’가 있었는지, 또 제품을 만든 브랜드는 어떤 가치관과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이야기하는 것이죠. 스마트 포장 방식을 채택한 이상, 이런 설명들은 꼭 ‘글’이어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디오나 영상, 심지어는 증강현실 기술까지 광범위하고 입체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thedieline

2. 환경 친화 및 지속 가능성

포장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관심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미 몇 년째 이어져 오고 있는 추세이지만, 2024년에도 그 중요성은 시들지 않을 것으로 보여요. 전 지구적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환경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기 때문이죠.

글로벌 지속 가능성 지수 연구소(Global Sustainability Index Institute)의 조사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400개의 기업에서 최근 지속 가능성과 관련해 세운 목표가 두 배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즉 환경 문제에 관한 구체적인 실천사항들이 갈수록 많아지고, 특히 포장 문제에 있어서는 대안적인 선택지가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thedieline

3. 미니멀리즘

미니멀리즘은 인테리어나 패션에만 적용되는 트렌드가 아닙니다. 상품의 포장은 분명 화려한 디자인으로 많은 소비자의 눈길을 끌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더 이상 복잡함과 화려함은 유일한 무기가 아닙니다!

간단하고 단순하면서도 확실한 이미지와 메시지를 담고 있는 디자인이 오히려 쉽게 시선을 끌기 때문입니다. 미니멀한 포장은 깨끗하면서도 우아하고, 상쾌하면서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이런 트렌드는 지속 가능성과도 연관되어 2024년에도 계속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thedieline
thedieline

최신 식품 트렌드

1. 식물 기반 식품

최근 몇 년간 ‘채식주의’는 전 세계적으로 커다란 이슈가 되었습니다. 환경 문제, 동물권, 건강 문제 등 다양한 이유들에 의해 채식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식품 업계는 이런 추세에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었죠. 예를 들어 동물성 재료를 사용하지 않고 버섯이나 콩 등의 식물성 재료들을 배합해 만든 대체 고기, 패티, 너겟과 같은 상품들이 출시되고,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2024년에도 이런 제품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와 관심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체육 제조 기술이 점점 발전함에 따라 국내외 많은 기업들이 개발에 집중하고 있어, 2040년쯤이면 육류 시장의 약 60%를 대체육 상품들이 차지할 것으로 예측되기도 하죠!

genengnews

2. 자원 절약, 재생 농업

식품은 환경 문제와 아주 가깝게 연결돼 있는 상품 분야입니다. 식음료 제품을 생산할 때와 폐기할 때, 많은 자원이 소모되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죠. 그래서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수록 다양한 기술을 통해 식품 제조 과정에서 자원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버려지는 과일의 부산물들에서 과즙을 추출하거나, 해양 오염의 원인 중 하나인 굴 껍데기들에서 탄산칼슘을 추출해 활용도 높은 소재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관련 문제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동시에 기업들의 참여가 늘고, 자연스럽게 기술이 발전했기 때문에 가능해진 일들인데요. 이 삼박자가 더 균형을 맞추게 된 2024년에는 더 적극적인 시도들이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themindfulfork

3. 건강한 면류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유기농 식품이나 다이어트 식품 등과 관련된 업계가 크게 부상했습니다. 특히 비만의 주된 적 중 하나인 탄수화물을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졌는데요. 관련해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제품 중 하나는 단연 ‘건강한 면류’였습니다. 두부면, 곤약면, MSG 무첨가면, 메밀면 등, 맛있으면서도 건강에 좋은 다양한 면류 제품들이 2024년에는 더욱 다양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iherb

4. 나를 위한 작은 사치

‘스몰 럭셔리(Small luxury)’라는 단어를 알고 계신가요? ‘나를 위한 작은 사치’에 해당하는 스몰 럭셔리는 반드시 필요한 ‘생활 필수품’이 아니면서, 내 기분을 좋게 해주는 높지 않은 금액대의 상품들을 말합니다. 물가 상승과 경기 불안이 이어질수록 오히려 이런 ‘작은 사치’들의 소비는 늘어나는데요. 2024년에도 개별 포장 디저트, 캔형 콜드브루 커피 등 한 사람을 위한 예쁘고 기분 좋은 상품들이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balzacs

우리 브랜드만의 2024 맞춤형 식품 패키지 만들기

식품 비즈니스를 운영 중이신가요? 그렇다면 지금 최신 트렌드에 맞추어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판매 효과를 높여줄 맞춤형 패키지를 준비하세요.

친환경, 미니멀리즘 등 최신 경향을 따르면서도 동시에 여러분의 브랜드만이 갖고 있는 특별함을 살리기 위해서는 패키지 커스터마이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지금 바로 패키지 전문가인 패커티브를 방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