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2021년의 패키지 마케팅 트렌드

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2021년의 패키지 마케팅 트렌드

소셜미디어를 통한 소비자 대상 마케팅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소셜미디어 전면에 노출되는 제품의 패키지 역시 중요한 마케팅 요소가 되었습니다. 최근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를 포함한 다양한 SNS 채널에서는 배송된 제품에 대한 첫인상을 공유하는 언박싱 경험이 자주 언급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과 인플루언서들은 제품을 리뷰하기에 앞서, 가장 신선한 첫인상을 전달하기 위해서 일단 배송된 패키지를 열어보는 장면을 녹화하거나 사진으로 담아 구독자들이 같은 경험을 나눌 수 있게끔 합니다. 그들은 더이상 제품의 사용감이나 디자인에 대해서만 언급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구독자와 잠재 고객에게 광고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것이 바로 제품의 포장입니다.

포장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언박싱(Unboxing) – 이 시대 뜻밖에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

출처: Kelsey Bang

포장이 광고의 역할을 합니다

광고의 요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제품을 대중에게 소개하고 장점과 기능을 가장 잘 보여주기 위한 것이 광고입니다. 바로 맞춤형 패키지가 하는 일이죠.

당신의 브랜드가 추구하는 바를 전달하기 위한 패키지를 만드세요. 미니멀리즘과 친환경적인 가치를 전달하고 싶다면 크라프트 용지를 사용할 수 있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전달하고 싶다면 블랙과 화이트 프린트와 같은 컬러를 이용해 타깃이 될 고객들의 선호에 따른 디자인을 선보일 수 있습니다. 경쟁사와 같은 선반에서 더 눈에 잘 띄기 위해서는 밝은 컬러와 큼직한 폰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잠재 고객들에게 당신의 제품이 가진 가치를 최대한 잘 보여줄 수 있도록 맞춤형 패키지를 제작하세요. 브랜드 로고와 자주 사용하는 컬러를 이용해 박스를 보자마자 당신의 브랜드나 제품이 연상되도록 각인시킬 수 있습니다. 활용할 수 있는 것을 전부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신의 광고판을 텅 빈 채로 방치하지 마세요.

패키지 제작을 고민 중이라면 필독: 패키지박스를 만들기 전 알아야 할 컬러에 관한 사실

출처: sortofobsessed

패키지 마케팅에는 많은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패키지 마케팅은 기존 미디어에 광고를 집행하는 것에 비해 변경이 자유롭고, 제작 비용 역시 저렴합니다. 잠깐의 광고를 노출시키기 위해 온라인과 텔레비전, 혹은 인쇄미디어 등의 기존 광고 플랫폼에 지불하는 금액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이러한 광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비용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패키지를 변경하는 것은 광고의 효율을 지니면서도 훨씬 빠르게 변경할 수 있으며 제품의 배송과 보관을 위해 이미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배포를 위한 비용도 들지 않습니다!

커스텀 박스에 대해 궁금하다면 참고: 제품 패키지와 포장박스에 투자해야 하는 3가지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