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골판지상자

언박싱(Unboxing) - 이 시대 뜻밖에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

멋진 포장지 속에 담긴 제품과 택배용 박스나 신문지에 말아 전해진 제품의 소비자 경험은 크게 다를 것입니다.

어린 시절 종합 선물 세트나 생일선물을 받았을 때 그 기대와 긴장감을 기억하시나요? 뭐가 들어 있을까 하는 궁금증, 무엇이 나올지 모른다는 재미는 어린 시절 우리 가슴을 뛰게 만들었습니다.

만약 온라인 쇼핑몰에서 어떤 제품을 구매했을 때, 하나는 일반 골판지상자에 담겨 도착했고 다른 하나는 브랜드 컨셉에 맞춘 예쁜 박스 패키지에 담겨 도착했다면…

둘 중에서 어떤 제품이 여러분의 마음을 더 사로잡을까요?

같은 제품이라 하더라도 일반골판지 상자 속의 제품은 그저 내가 구매한 물건일 뿐입니다.  그러나 박스 패키지를 구성하는 컬러나 문구 등 디테일에 신경을 쓴 포장 상자는 우선 우리 눈을 즐겁게 합니다. 또한 고객에 브랜드 가치를 전할 뿐 아니라 제품 만족도에 신경을 써 훌륭한 서비스를 더합니다.

이런 디테일이 고객의 입장에서는 제품을 더 선호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는 것 생각해 보셨나요?

어느 연구에 따르면 매력적인 포장은 보상을 필요로 하는 인간의 심리가 뇌의 한부분을 자극하여 충동구매를 하게 만드는 반면, 커스텀화가 되지 않은 박스 패키지는 이런 효과가 전혀 없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예쁜 포장은 고객의 구매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우리 옛 어른들 말에도 “이왕이면 다홍치마” 라는 말이 있듯, 예쁜 포장 디자인은 제품의 일부로 인식되어 고객이 느끼는 제품가치를 상승 시켜주는 요소가 되는 것입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패키지박스를 만들기 전 알아야 할 컬러에 관한 사실

출처: 해외에서 인기 있는 한국 과자 정기 구독 박스 Snack Fever

즐거운 박스 패키지 개봉기, ‘언박싱’의 장점

상품 포장에 대해 무관심 했다면 좋은 마케팅 기회를 놓치게 되고 맙니다.

검색 한번이면 비슷한 제품들이 하루에도 수십 개씩 쏟아지는 시장 환경. 단순히 제품력 만으로는 고객의 관심을 끌어내기가 어렵습니다.

브랜드 스토리는 그 많은 제품 중에서도 여러분의 제품을 선택해야만 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패키징은 제품을 멋지게, 좋아 보이게 하는 것 그 이상입니다.

당신의 브랜드 스토리는 패키징에서 시작합니다.

훌륭한 브랜드에는 다음과 같은 스토리가 포함됩니다:

  1. 브랜드의 성공적인 역사
  2. 브랜드가 무엇을 목표로 하고 있는지
  3. 경쟁자와 차별성
  4. 고객과 지켜야 할 약속

특별한 언박싱 경험은 자기만의 브랜드 스토리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순히 말로만 전하는 브랜드 가치가 아니라, 패키징은 언박싱 과정에서 고객이 직접 제품에 대한 궁금증과 재미를 유발할 수 있는 확실한 증거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2020 리테일과 이커머스 트렌드 한눈에 보기

출처: 로키 반즈/팹핏펀

내 제품을 향상시켜주는 요인: 언박싱 경험

성공적인 온라인 쇼핑몰의의 비결은 장기적인 고객층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좋은 제품을 더 좋게 보이는 패키지 디자인을 반영한 제품 배송을 통해 고객이 여러분의 브랜드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잊지 못할 경험을 만들어 주세요.

경제적으로 볼 때 마케팅비용을 지출하며 계속 새로운 고객을 만드는 데 힘쓰는 것 보다 장기적으로도 고객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훨씬 수익성에서 긍정적입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고객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베인앤컴퍼니 조사 결과에 따르면 60~80%의 고객이 이전 구매에 만족했다 하더라도 재구매로 연결되진 않는다고 합니다.

경쟁이 치열한 시장환경에선 많은 브랜드들이 저마다의 좋은 제품을 만들어 냅니다.

그러한 가운데 고객이 나의 브랜드, 나의 제품을 선택하게 하려면 해당 브랜드만의 특별한 요소를 제공해야 합니다.

특별한 언박싱 경험은 아이스크림 위에 체리처럼 달콤하고 제품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 시켜줍니다.

같은 제품이라 하더라도 여러분의 상품을 고객이 선택하게 만드는 그 디테일의 비결이 특별한 언박싱 경험에 있음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쇼핑몰 포장박스의 중요성 (예쁜 박스 모음 포함)

언박싱을 통한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구현

특별한 언박싱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하려면 패키징에 투자해야 합니다.

“패키징이나 포장에 신경을 쓰고 투자를 했는데도 고객이외 다른 사람들이 포장을 보지 못 한다면 효율성이 적기 때문에 투자하기가 망설여 집니다”

그러나 만약, 어떤 한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언박싱 영상이나 이미지가 SNS를 통해 수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게 된다면?

SNS에서는 언제나 가능한 시나리오입니다. 즐거운 언박싱 경험은 스토리텔링으로 브랜드 가치를 전달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언박싱은 이 시대의 대표적인 디지털 콘텐츠입니다.

유튜브에서 찾아보면 언박싱 영상이 160 만건이 넘고 24억 뷰가 넘으며 작년에 비해 57%나 증가했습니다. 언박싱으로 제품이나 브랜드를 홍보하기 좋은 기회입니다.

제품을 “언박싱” 하는 고객의 이미지 또는 동영상을 통해 여러분의 브랜드가 새로운 시장의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매일 같이 멋진 패키지속 생일선물을 받아 보는 기분을 만끽하고자 하는 고객의 마음을 헤아린다면 지금 바로 언박싱을 선택하세요.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패키지 디자인의 중요한 9가지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