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리뉴얼

패키지 디자인에 변화를 주는 가장 쉬운 방법 5가지

패키지 디자인에 변화를 주는 가장 쉬운 방법 5가지

제품을 출시한 후 몇 년간 패키지 디자인을 변경하지 않은 상태라면, 혹은 당신의 제품 패키지박스가 너무 밋밋해 보인다면 주목해 주세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지금 필요한 것이 어떤 것인지, 매출을 상승시키기 좋은 쉬운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을지 알려드릴게요.

  • 로고 인쇄 잊지 않기
  • 일관적이고 명확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지키기
  • 발빠르게 트렌드 반영하기
  • 컬러 선택하기
  • 재질에 대한 고찰하기
출처: 위 리뉴얼 전/아래 리뉴얼 후. Provamel의 패키지 리뉴얼 사례. 단순한 일러스트와 미니멀리즘 디자인으로 효과적인 변화.

로고 인쇄 잊지 않기

패키지박스에서 로고가 잘 눈에 띄는지 확인해 주세요. 당신의 브랜드를 고객에게 각인시키기 위해서는 로고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로고가 너무 작거나 사용한 용지의 색상과 비슷해 눈으로 식별이 불가능하면 곤란해요. 고객이 제품을 보고 당신의 브랜드를 연상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로고 인쇄입니다.

만약 당신의 로고가 너무 유행에 뒤처져 있거나 타깃 고객들에게 호감을 주지 못한다고 판단되면 과감히 로고를 변경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패키지 제작을 고민중이라면 필독:  패키지 제작을 고민중이라면 필독

출처: icscreative.com

일관적이고 명확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BI) 지키기

명확하게 정의된 BI/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갖는 것은 어렵게 느껴지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비즈니스를 위한 좋은 투자입니다. 타깃 고객들의 선호도와 브랜드의 방향성에 맞추어 디자인된 브랜드 가이드가 있다면 새 제품을 디자인하는 데 드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광고나 제품 패키지 그리고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일관적인 모습을 지속적으로 고객에게 노출시켜 고객의 기억에 더 오래 각인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당신의 고객은 아기자기한 제품을 선호하나요? 당신 브랜드가 제조하는 제품들은 사무용품인가요? 이렇게 브랜드의 제품군 특징과 고객 성격에 따라 다른 디자인 특성을 지닐 수 있습니다. 귀여운 이미지를 위해서 동글동글한 폰트를 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앤티크하고 세련된 특징을 잘 살리기 위해서는 필기체를 이용한 로고나 텍스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빠르게 트렌드 반영하기

베스트셀러 제품이라고 해서 패키지 디자인을 변경하지 않을 이유는 없습니다. 트렌드에 뒤처진 디자인 때문에 고객이 발길을 돌릴 수도 있고 신규 고객 유입이 원활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징은 특히 화장품을 제조하는 뷰티 시장에서 두드러지는데, 시장에서 오래 사랑받은 스테디셀러 제품들이라고 해도 조금이라도 촌스러운 느낌을 주지 않기 위해 지속적으로 디자인 리뉴얼을 거치곤 합니다. 특히 화장품과 의류 제품의 경우에는 다른 제품군보다도 빠른 트렌드 반영이 중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중이라면 참고: 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2020년의 패키지 마케팅 트렌드

컬러 선택하기

패키지박스의 컬러 변경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컬러는 패키지 디자인과 브랜딩 측면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고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가 잘 자리잡게 되면, 사람들은 컬러만 보고도 해당 브랜드를 떠올리게 됩니다. 초록색을 떠올리면 어떤 브랜드가 생각나세요? 많은 한국인들이 초록색을 통해 네이버의 로고를 떠올립니다.

성별과 나이대 등의 배경에 따라 선호하는 컬러가 다르다는 걸 알고 계신가요? 잠재 구매자가 선호하는 컬러를 사용하면 제품의 구매전환율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각 컬러별 특성과 성별과 연령에 따른 컬러 선호도가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함께 읽어주세요.

패키지 제작을 고민중이라면 필독: 제품 패키지박스를 만들기 전 알아야 할 컬러에 관한 사실

재질에 대한 고찰하기

불필요하게 많은 포장재를 사용한다면 일부 고객들은 당신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에 거부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환경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는 요즘, 소비자들은 보다 지속 가능한 소비를 선호하기 시작했습니다. 신선식품 등의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환경을 위한 대안을 고려해 제품을 포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품 브랜드인 러쉬(Lush)는 원한다면 재사용 가능한 손수건에 제품을 포장하는 옵션을 제공하고 옥수수로 만들어진 친환경 포장재를 이용해 고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중이라면 참고: 지속 가능한 패키지 제작을 위해 실천할 7가지 전략

일회용 테이크아웃컵으로 만든 100% 재활용 한 포장 (출처: 러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