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에서 포장 디자인 프리랜서를 찾는 꿀팁

온라인에서 포장 디자인 프리랜서를 찾는 꿀팁

모든 훌륭한 포장들은 훌륭한 그래픽 디자인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좋은 포장 디자인 프리랜서를 찾을 수 있다면 제품이 불티난 듯 팔릴 것이고, 그렇지 못한 포장 디자이너를 통해 제작된다면 먼지 쌓인 선반에 머물게 될 지도 모릅니다.

누구나 멋진 포장 디자인을 원하지만 어떻게 그런 패키지 디자이너를 찾을 수 있을까요? 좋은 프리랜서 디자이너를 찾는 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장 디자인을 직접 하고싶다면 제품박스 디자인을 한번 시도해보세요!

시작하기 전에

디자이너를 구하기 전에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비즈니스에 대한 정보를 미리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제대로 정리해두지 않는다면 디자이너의 작업이 당신의 비즈니스와 제품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좋지 못한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대답을 잘 정리해두고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당신은 무엇을 하는 기업이고, 어떤 제품을 팝니까?

당신이 판매할 제품은 어떤 것인지, 당신의 회사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 공유하십시오. 특별한 회사의 목표나 가치관이 있다면 먼저 공유해 스토리텔링을 돕는 것이 좋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2020 리테일과 이커머스 트렌드 한눈에 보기

2. 당신의 타깃 고객은 누구입니까?

당신의 제품이 특별한 연령대나 성별, 직업 등을 타겟팅하나요? 디자이너가 조사하고 타겟팅해야 하는 대상을 바로 알 수 있도록 최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시하십시오. 특히 특별한 틈새 시장이나 고객을 타겟팅하는 경우, 일반적인 고객 타겟팅과는 매우 다른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부유한 은퇴한 남성 노인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제품의 디자인을 상상해보세요. 이는 일반적인 20세에서 50세 남성을 대상으로 하는 제품과 절대적으로 달라야 합니다.

3. 이번 포장 디자인 프로젝트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원하는 디자인의 톤앤매너를 설정하세요. 최종 디자인이 어떤 무드로 완성되면 좋은지, 예를 들면 고급스러운, 흑백 등의 키워드를 설정하세요. 당신에게 구체적인 레퍼런스가 있다면 그것을 함께 공유하는 것도 좋습니다. 레퍼런스를 전달할 때는 왜 이 디자인을 레퍼런스로 골랐는지 이유를 알려주세요. 또 당신의 목표가 선반에서 눈에 띄는 것인지, 소셜미디어에서 공유되기를 원하는 것인지 정해서 디자이너에게 알려주세요.

4. 당신의 경쟁자는 누구입니까? 시장에서 당신과 경쟁하는 주요 경쟁자는 누구입니까?

경쟁 업체를 미리 안다면 디자이너는 제품과 비즈니스 요소를 이해하고 이를 차별화 하거나 당신의 목표에 따라서 비슷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패키지 제작이 고민된다면 꼭 읽어보세요: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

5. 프로젝트 마감일은 언제입니까?

모든 프로젝트의 핵심 요소입니다. 당신의 패키지가 공장에서 생산되어야 할 날짜까지 염두에 둔 마감일을 설정하세요. 중간중간 피드백을 할 중간결과보고 날짜도 미리 설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중간에 보고 없이 결과물만 확인한다면 당신이 원했던 디자인과 다른 결과가 나왔을 때 수정할 시간이 부족하고, 디자이너에게도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해집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마감일이 가까운 급한 프로젝트의 경우 디자인 단가가 높아진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6. 당신의 예산을 알려주세요

당신의 예산에 따라 패키지에 들어가는 디테일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몇몇 디자인 요소들이나 인쇄 옵션은 비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디자인 비용과 인쇄 및 제조 비용의 예산을 정확히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을 디자이너와 계약 전 공유하세요.

포장 디자인 프리랜서로부터 확인할 것 (가장 중요!)

포트폴리오

더 싼 것이 더 나은 것은 아닙니다. 더 저렴한 학생 포트폴리오와 전문가의 포트폴리오의 차이는 주변 디자인, 인쇄 및 제품 전문가들이나 소비자들의 피드백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디자인과 학생들의 기상천외한 아이디어로 가득한 작품들도 좋지만, 아이디어보다는 실무에서 인쇄 경험이 있는 디자이너와 일하는 것이 포장 제작 과정에서 일어날 사고를 방지하는 데 더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숙련된 디자이너들은 인쇄 및 제작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을 피하면서 보기 좋은 패키지를 만드는 방법을 더 잘 알고 있습니다.

포장 디자이너를 찾을 수 있는 곳

1. 디자인 에이전시

보다 넉넉한 비용이 준비되어 있다면 디자인 에이전시를 고용하는 것이 보다 안전합니다. 에이전시는 신뢰할 수 있는 실무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검증된 전문가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이전시를 고용하는 경우 비용이 조금 더 많이 들며 프리랜서 디자이너들과 일하는 것에 비해 연락이 조금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에이전시의 규모와 평판에 대해서는 그들의 포트폴리오 속 이전 클라이언트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출처: O3Design

패키지 제작을 고민 중이라면 필독: 패키지박스를 만들기 전 알아야 할 컬러에 관한 사실

2. 포장 디자인 프리랜서

수요에 비해 공급이 많은 디자인 업계의 특성상, 저렴한 가격에 포장 디자인 프리랜서를 찾는 것은 매우 쉬워 보입니다. 그러나 포장 디자이너를 쉽게 찾는 것과 신뢰할 수 있으며 좋은 결과물을 내놓을 포장 디자인 프리랜서를 찾는 것은 완전히 다른 문제입니다.

프리랜서 디자인의 퀄리티는 천차만별입니다. Behance나 Dribble에서 포장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확인하고, 작품이 마음에 드는 경우 연락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들의 작품 퀄리티와 실무 경력은 포장 디자인 비용에 비례하므로, 예산과 눈높이를 잘 맞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프리랜서를 찾기 위한 플랫폼

포트폴리오 사이트 (Behance, Dribble)

비핸스와 드리블에서는 전 세계의 거의 모든 디자이너와 에이전시의 작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들과 연락해 볼 수도 있으며 이들의 이전 작업물들과 팀원들을 찾아보는 것도 매우 쉽습니다.

출처: Behance
출처: dribbble

또한 필터링을 통해 국가, 프로젝트, 디자인 분야 등을 나누어 볼 수 있어 타깃 마켓이 미국인 경우 해당 고객들을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미국을 타겟팅한 다른 디자이너들의 작업물을 확인하고 레퍼런스로 삼기에도 좋습니다.

포장 디자인 제작을 고민 중이라면 필독: 패키지 디자인의 중요한 9가지 이유

에이전시 플랫폼 (위시켓)

위시켓은 간단하게 프로젝트의 내용을 등록하면 지원자들의 경력과 포트폴리오, 견적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들이 이전에 작업한 클라이언트들이 남긴 평가를 확인할 수 있어 신뢰에 도움이 됩니다. 플랫폼이 직접 미팅을 중개해 확실히 지원자를 검증하고, 이후 표준계약서를 통해 공정한 계약이 이루어지게 되며 분쟁 발생 시 위시켓 팀이 함께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합니다.

프리랜서 네트워크(크몽, 숨고)

크몽과 숨고의 경우 포장 디자인 프리랜서들의 프로필과 이전 클라이언트들이 남긴 코멘트를 확인하고 빠르게 결제와 프로젝트 진행이 이루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빠른 플랫폼의 특성상 오랜 전문가보다는 입문부터 초급 레벨의 디자이너가 많아 장기 프로젝트보다는 단기, 저비용 프로젝트에 적합합니다.

출처: Kmong
출처: 숨고

포장 디자인을 스스로 하는 방법

가장 마지막으로 직접 디자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당신 자신이 제품을 가장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직접 디자인하는 것은 커뮤니케이션 비용을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전문가도 아닌데 어떻게 직접 디자인을 하냐구요?

패커티브에서 패키지 디자인을 직접 할수 있어요.
5분 안에 완성된 패키지 디자인 샘플. 패키지 제작도 바로 가능 해요

패커티브는 어려운 패키지 디자인 프로세스를 쉽고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제작에 필요한 비용을 즉석 견적 시스템을 통해 보여주어 디자인부터 제작까지 긴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또한 국내에 여러 파트너 제조사를 보유하고 있어 급한 변경건이나 연락이 필요한 경우 즉각 대응이 가능합니다.

패커티브 사이트에 방문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