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 패키지, 지속가능한 포장, 친환경적인 패키지, 친환경적인 포장, 패키지 트렌드, 포?

2021 리테일과 이커머스 트렌드 한눈에 보기

이커머스가 발달하며 온라인 상에서도 매일 수많은 브랜드들이 생겨나고, 또 사라집니다. 과포화된 현대의 시장에서는 빠르게 트렌드를 읽고 반영한 브랜드만이 살아남고 있습니다. 패커티브가 자체적으로 조사한 2021년의 리테일과 이커머스의 트렌드를 알아보고, 당신의 브랜드 운영과 제품에 적용해 비즈니스의 성공에 한걸음 다가가세요!

패키지 제작을 계획 중이라면 필독: 제품 패키지 박스 디자인의 기본 가이드 – 디자인 초보자도 할수 있다!

목차

  • SNS 통신 판매
  • 지속 가능한 소비와 브랜드 이미지의 중요성
  • 마이크로 브랜드
  • 정기구독 서비스의 성장

SNS 통신 판매

무선인터넷의 빠른 발전 덕에 수많은 유통 채널이 생겨났습니다. 이전에는 공장과 중간 유통망을 거쳐 최종적으로 소매점에서 고객이 물건을 구매하는 방식이 전통적이었지만, 현재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거치지 않고 제조 브랜드에서 바로 소비자에게로 배송하는 식의 수직상거래가 강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공장에서 직접 물건을 떼어 온 의류를 바로 고객에게 전달하거나 직접 만든 악세서리나 캔들, 반려동물의 수제간식 등의 제품을 고객 가까이에서 판매하는 것 역시 SNS 통신 판매의 일부이죠.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등을 잘 관리하면 고객에게 친근한 이미지를 줄 수 있고, 당신의 브랜드를 가깝게 여기고 신뢰하는 고객들은 같은 제품이라도 당신을 통해 구매할 것입니다.

아래 있는 스택피버와 비슷한 패키지를 제작 하고싶다면 패커티브의 포장박스를 살펴 보세요!

출처: bonbonchocolate / 한국 과자 구독박스인 SnackFever. 출처: @react.to.joy

또, 인스타그램의 경우 쇼핑 기능을 크게 확대하고 홍보하며, 인스타그램에서 사진을 보고 마음에 드는 물품이 있다면 탭을 통해 쉽게 가격을 확인하고, 또 바로 구매 가능한 링크로 이동하여 제품을 결제하여 배송받을 수 있게 제작하여 SNS 쇼핑 기능을 더 활성화시키고 있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언박싱(Unboxing) – 이 시대 뜻밖에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

지속 가능한 소비와 브랜드 이미지의 중요성

최근 가장 급부상한 키워드로는 지속 가능한 소비, 착한 소비가 있겠습니다. 최근 소비자들은 점점 환경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조금 더 환경 친화적인 선택지를 제공하는 브랜드나 제품에 조금 더 많은 비용을 소비하는 것을 거리끼지 않습니다. 또한 브랜드가 가진 이미지를 통해 브랜드와 창립자가 중요시하는 가치에 공감하기도 하며 이를 통해 브랜드와 신뢰를 쌓게 됩니다. 브랜드에게 높은 신뢰를 갖는 충성도 높은 고객은 한번 구매 후 제품을 재구매 할 확률이 높아지며, 꾸준히 당신의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제품을 구매하는 단골 고객이 되기 쉽습니다.

흰색으로 인쇄 된 크래프트 상하짝 상자
출처: we love / 출처: 삼성 / 대나무로 만든 칫솔은 종이 통에 담아서 옵니다. 출처: TheSwitchFix / 종이로 만든 병으로 100% 재활용이 가능 한 사례. 내부에 씨앗이 들어 있습니다. 제품을 쓴 후에 바로 식물을 키울수 있습니다. 출처: L`Oreal, Ecologic Brands

마이크로 브랜드

생소한 단어일수도 있겠지만 사실 마이크로 브랜드는 우리의 생활에 매우 밀접하게 위치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등에서 매일 만나는 온라인 브랜드들이 그것입니다. 직접 디자인과 기획, 제조를 맡아 제품 전체의 유통망을 관리하지만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시장에 치중한 것이 특징입니다.

마이크로 브랜드는 우수한 디자인의 제품을 생산하고 이를 직접 고객에게 전달하는 D2C(Direct to Consumer)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을 유지합니다. 소셜미디어의 성장 덕에 인스타그램 등을 이용하면 마케팅 비용을 효과적으로 절감할 수 있으며, 창업 역시 이전에 비해 매우 쉬워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는 소수의 타깃 고객에게 집중할 수 있는 기회가 되며, 이미 포화 상태인 시장에 뛰어들어 다수의 고객이 좋아하는 특정 상품에 매달리지 않아도 되는 이점을 줍니다. 즉, 마이크로 브랜딩은 니치 시장에서 저비용을 들여 시작하는 롱테일 전략을 쉽게 실행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각종 유통채널에 필요한 입점비용이 들지 않는 것 역시 큰 장점입니다.

마이크로 브랜드에 관심이 있으면 요즘 주목할 만한 정기구독 서비스 top 7 대해서 꼭 알아 보세요!

정기구독 서비스의 성장

우후죽순 생겨난 쇼핑 플랫폼들은 소비자의 피로를 증가시켰습니다. 한 제품군을 정기적으로 구입하더라도 구매처가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매번 검색과 구매의 프로세스를 거쳐야 합니다. 이러한 틈새에 끼어든 비즈니스 모델이 바로 정기구독 서비스입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 정기구독 서비스: 훌륭한 고객 맞춤형 비즈니스 기회

정기 구독 비즈니스는 신생 브랜드 및 다양한 이해 관계자에게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고객에게는 저렴한 가격에 흥미로운 제품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매달 정기적인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비즈니스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예상치 못했던 제품을 받아보는 대신, 지불한 가격 대비 높은 기준을 가지기 때문에 이들을 실망시키지 않을만한 가치를 제공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한번 실망스러운 경험을 한 고객은 구독을 끊고 다시 되돌아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패커티브의 포장박스는 구독박스에 알맞는 박스 형태입니다. 무료 에디터로를 이용해 첫 패키지 디자인을 만들어 보세요!

출처: 베이컨 박스 / 출처: 베이컨 박스 / 출처: 베이컨 박스 / 출처: 미하이삭스 / 출처: 오더그레이 / 출처: 와이즐리

반려동물, 실버 산업의 성장 덕에 수많은 새로운 서비스와 시장 가능성이 생겨나고 있고, 앞으로도 정기구독 비즈니스는 다양한 방면으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신이 생각하는 틈새 시장이 있다면 직접 구독 상자 사업을 시작해 보세요! 타깃 소비자를 조사하고 구독 박스를 구성하는 방법은 아래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구독 박스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방법(파트 1 + 파트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