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색깔 있는 테이크아웃 박스
손글씨 글꼴를 사용한 테이크아웃 포장 디자인

포장박스 제작 단가가 얼만가 궁금하시죠?

사업을 진행중에 있거나, 사업을 준비 중에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회사의 제품 생산 비용은 확실히 아시겠지만 제품을 포장하는 커스텀 포장박스들의 제작단가는 기억하고 계신가요?

포장 비용은 왜 중요한가

제품상자 컬러 인쇄 안경포장

아마 포장 및 물류 비용을 알아보는 일은 중요하지 않은 하위 항목이라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결국 가게에 입점하고, 소비자에게 도달하는 완제품이 되기 위해선 무조건 필요한 것이 포장박스이므로 포장 상자 종류 및 크기에 따른 제작 단가에 대해 미리 정확히 숙지해 예산을 잡을 필요가 있습니다.

패커티브에서 종류벌 박스 제작 비용 확인하기

그렇다면, 포장박스 제작 단가는 도대체 얼마나 나올까요?

포장박스 제작 단가가 얼마나 되냐구요? 그건 마치 그냥 시계가 얼마이죠? 하고 묻는 것과 같습니다. 명백히 다양한 요소들에 따라 포장박스 제작 단가는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마치 당신이 묻는 이 시계의 브랜드가 명품이면 가격이 높고 아니면 가격이 낮아지는 것과 같죠. 시계나 박스들은 전부 다 다른 모양, 사이즈, 마감, 용도, 색 등 전부 다르기 때문에 가격도 모든 요소를 따져가며 보았을 때 천차만별일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맞춤 박스 단가를 궁금하신다면 부담 없이 문의 해주세요.

하지만 걱정 마세요.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 있는 단 하나의 명확한 답이 없어도 당신의 사업에 필요한 커스텀 포장박스 제작 단가를 매길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래 항목들을 보며 박스 제작 가격을 예측해봅시다.

패키지 제작에 관심이 있으면 필독! 제품 패키지와 포장박스에 투자해야 하는 3가지 이유

포장박스 제작 단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수량

박스를 몇 백 피스 수준으로 적게 주문하는데 왜 그렇게 많은 비용이 드는 것인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구요? 인쇄는 금방 되지 않냐구요?

삼단 싸바리 박스

박스를 소량 주문제작할 경우 가격 결정의 가장 큰 요소는 기기작동, 목형제작 등에 드는 고정비용일 것입니다. 인쇄 기기를 새로 가동시키는 데에는 20-3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고, 최근 인쇄기는 한 시간당 16,000장 정도의 인쇄물을 인쇄 가능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만약 한 장의 종이에 박스 4개의 템플릿이 들어간다면 대량주문제작을 위해 만들 수 있던 2-3만개의 박스 대신 소량 주문제작이 들어간 박스를 인쇄해야한다는 것이죠. 도무송을 위한 기기 역시 가동을 하는데에 2-30분이 걸리니 여기서도 엄청난 기회비용이 들어 다량 주문 대신 소량 주문을 진행하는 데에도 많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패커티브의 박스 소량 주문 비용 확인하기

패키지 제작이 고민된다면 꼭 읽어보세요! 제품 패키지 박스 디자인의 기본 가이드 – 디자인 초보자도 할수 있다!

포장박스 제작 단가에 영향을 미치는 큰 요소: 상자 크기

너무 당연하게도, 박스 사이즈가 커질수록 개당 단가도 높아집니다. 이는 단순히 박스 하나를 제작하는데 드는 재료비용이 더 커지기 때문이 아니라, 박스가 일정 수준 이상 커지면 박스를 제작하기 위해서 더 크고 비싼 기기를 사용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출처: 구독박스 Fabfitfun

또, 보통 박스가 적을수록 환경적으로도 더 효율이 좋습니다. 제품 크기와 유사하게 박스 사이즈를 줄이면 앙네 들어가는 완충물에 드는 비용도 줄어들기 때문에 포장박스의 제작 단가도 낮아집니다. 따라서 포장박스 관련해서 사업에 뛰어들 때 ‘크기’ 에 대한 부분을 명확히 인지하고 있는 것이 필요합니다.

포장디자인에 도움이 되는 글: 쇼핑몰 포장 박스: 나쁜 패키지 디자인이 당신의 사업에 끼칠 영향과 그것을 피할 3가지 방법

포장박스 제작 단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질문: 포장 박스의 종류!

포장박스 제작 단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로 포장하려는 제품이 무엇인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화장품 포장박스인지, 택배 박스인지 등 박스가 어떤 것을 포장해 어떻게 사용될 지를 고려하는 것이 박스의 내구성과 포장재 사용 여부에 대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거든요. 대략적인 예산을 계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당신의 제품에 대한 다음 질문들을 스스로 물어보세요.

판매 제품의 가격은?

만약 제품이 고가의 럭셔리 제품이라면, 포장박스에서도 그런 고급스러움이 드러나야 할 것입니다. 큰 돈을 지불하고 제품을 구매한 고객들은 포장박스를 뜯을 때 역시 그 값어치를 느끼길 원할 것이기 때문에, 가볍고 작은 제품을 판매하더라도 단순한 종이 단상자가 아니라 고급 싸바리박스에 제품을 포장해야 할 것이에요.

플로럴 프린트 향초 제품 박스

제품의 파손가능성

발송하는 상품품이 무엇이든 간에 포장박스 제작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하는 사항은 제품이 안정적으로 보호될 수 있냐는 것입니다. 만약 잘 깨지지 않고 작은 제품이라면 종이단상자만으로도 안전하게 보호가 되겠지만, 자기류, 유리류 등 깨지거나 훼손되기 쉬운 제품은 더 충분한 완충이나 보호가 필요해 더 두껍고 비싼 박스가 필요할 것입니다.

패키지 제작을 고민 중이라면 필독! 포장 박스 제작할 때 흔히 발생하는 5가지 실수

박스 종류에 따른 가격대:

종이박스 제작 단가: 대개 n천-n만 단위로 생산. 100pc대는 개당 가격이 2,000-3,000원으로 생산되지만, 5,000pc 이상으로 생산할 시 고정비용 및 인쇄비용이 줄어듦에 따라 개당 가격이 200원대까지 하락할 수 있음.

종이 상자의 종류별 가격:

같은 종이박스일지라 하더라도, 박스 지기구조 및 종류에 따라 가격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패커티브에서 제공하는 종이상자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상자

제품 박스: 제품 상자, 혹은 단상자로 불리는 이 상자 종류는 한 겹의 종이로 만들어진 상자로, 기본적인 육면체 사각상자의 형상으로 제작됩니다. 해당 상자 종류는 보통 작고 가벼운 제품에 많이 사용되며, 다른 큰 포장 상자 안에 속상자로도 자주 사용됩니다.

패커티브의 제품 박스 제작 단가는 최소 217원부터 시작합니다. (사이즈 55*55*75mm, 수량 2,500개 기준)

제품 박스 제작 사례
패커티브 에디터로 만든 단상자

반달상자

반달 상자: 오목상자, 베개모양상자로 불리는 상자 종류입니다. 작고 가벼운 제품을 많이 포장하며, 둥그런 두 면과 개폐가 되는 플랩으로만 구성이 되어 작고 간편한 상자입니다.

패커티브 반달상자

패커티브의 반달 상자 제작 단가는 최소 217원부터 시작합니다. (사이즈 100*65*20mm, 수량 2,500개 기준)

슬리브박스

슬리브 박스: 서랍형 슬리브 상자, 성냥갑 상자, 미닫이형 상자, 슬라이드 상자 등으로 불리는 상자입니다. 속박스를 슬리브 안으로 여닫는 형식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속박스는 접착이 따로 요구되지 않는 접이식 상자를 사용합니다.

패커티브의 슬리브 박스패커티브의 슬리브 박스 제작 단가는 최소 512원부터 시작합니다. (사이즈 105*105*40mm, 수량 2,500개 기준)

패커티브 에디터로 만든 슬라이드 박스

도넛박스

도넛 박스: 베이커리에서 자주 사용되는 식품 포장 용기입니다. 열고 닫기 쉬운 뚜껑-상자 일체형 구조에, 상자가 열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스냅을 추가한 구조로 포장 및 보관을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디저트 포장 상자

패커티브의 도넛 박스 제작 단가는 최소 368원부터 시작합니다. (사이즈 165*90*40mm, 수량 2,500개 기준)

핸들박스

손잡이 박스: 손잡이 상자는 기본적인 종이 상자에 손잡이가 가되어있는 박스를 뜻하며, 상자가 열리지 않게 단단한 고정이 가능하며, 상자를 넣을 봉투나 가방이 없어도 들고 다니기 편리한 구조입니다.

패커티브의 손잡이 바스 제작 단가는 최소 595원부터 시작합니다. (사이즈 90*90*50mm, 수량 2,500개 기준)

패커티브 에디터로 만든 손잡이 박스

제품 박스보다는 반달 상자가 저렴할 것이고, 또 슬리브 상자나 손잡이 박스는 도넛 상자보다 가격이 더 나갈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어떤 제품이 들어가는지, 또 얼마나 튼튼해야 하는지에 따라 가격에 차이가 나니, 필요한 포장 상자를 잘 생각해 결정내려주시길 바랍니다.

패커티브의 종이박스 가격을 바로 확인 하세요!

G형 박스

패커티브 포장 박스-G형 구조를 통해 내구성이 탄탄해 택배 배송에 적합한 상자

합지 포장박스 제작 단가: 제작 단가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많은 수량을 주문하더라도, 개당 가격이 1,000원 이상인 경우가 많음. 하지만 택배 배송시 별다른 추가 포장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택배 상자를 추가 구매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택배 배송시 브랜드 경험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음.

패커티브의 포장박스 가격을 바로 확인 하세요!

싸바리박스 제작 단가: 포장박스와 유사함. 1,000pc 이상일 경우에만 주문하는 것을 추천. 박스를 더 많이 제작하더라도 가격대에 큰 차이가 없음.

정해져 있는 크기가 아닌 물품들을 보낼 것인가요?

정해져 있는 규격의 포장박스들만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은 말이 안됩니다. 만약 그 박스들이 당신의 제품에 비해 너무 크다면, 당신은 비싼 배송 비용을 날리게 될 것입니다. 당신의 제품에 꼭 맞는 다양한 크기의 포장박스를 원할 것이고 그런 커스텀이 가능한 포장박스를 주문하고 싶다면 패커티브에 방문해서 견적을 뽑아보세요.

포장박스 제작 단가의 숨은 다크호스: 디자인

당신의 제품을 포장하는데 비용을 지불해야할 또 다른 요소는 당신의 브랜드 이미지와 맞는 브랜딩을 통한 디자인을 포장박스 디자인에 적용시키는 일입니다. 이걸 보통 패키지 디자인이라고 부르죠.

당신의 제품과 브랜드에 맞는 디자인은 무엇인가요? 작은 로고 하나만 박스에 인쇄되어진게 어울리나요, 아니면 포장박스의 모든 면이 로고와 브랜드 컬러, 디자인으로 가득 찬 것이 어울리나요? 적절한 패키지 디자인을 적용시키는 방법은 많습니다. 따라서 만약 브랜드에 패키지 디자이너가 따로 없다면 패키지 제작 비용에 디자인 제작 비용을 추가해야할 것입니다.

포장 디자인을 제작중이라면 참고: 포장 디자인의 필수 법칙 5가지 (포장 박스 제작 시 필독!)

만약 이런 비용 절감을 원하신다면, 패커티브 포장박스 디자인 에디터 툴을 이용해서 무료로 훌륭한 디자인을 완성시켜보세요. 브랜드의 기존 로고 및 컬러 등을 사용해 10분 안에 패커티브 무료 디자인 에디터를 통해 감각있는 패키지 디자인을 직접 제작할 수 있습니다.

패커티브 에디터로 만든 단상자 예시

또, 박스를 제작하는 종이 종류에 따라 가격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박스 제작에 자주 사용되는 용지로는 SC 마닐라, 아이보리지, 로얄 아이보리, 수입지, 골판지, 갱판지 등이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포장 박스에 대해 큰 생각 없이 제품 런칭을 준비하다, 생각보다 비싼 박스 가격에 놀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패키지는 소비자가 가치를 느끼는 제품의 일부라는 것을 꼭 알아주시길 바랍니다. 최종 포장이 없다면 그것은 소매로 판매할 수 있는 제품이 아니게 될 지도 모르니까요.

또, 만약 판매하는 제품이 가격대가 있는 상품인 경우, 혹은 같은 카테고리 내의 경쟁 제품보다 더 가치가 느껴지길 바라는 경우에 고급스러운 패키지 제작은 필수사항이지, 선택 가능한 옵션이 아니게 됩니다. 제품 보호가 필수적인 경우 패키지 가격이 제품 가격의 10%까지 차지할 수 있다는 사실, 꼭 알아주시고 제품에 알맞는 박스 유형 및 패키지 단가를 계산해주시길 바랍니다!

패커티브와 함께 패키지를 제작하고 싶다면: 패커티브 방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