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스 전개도란? 인쇄된 종이가 구조물이 되는 이유

박스 전개도란? 인쇄된 종이가 구조물이 되는 이유

박스 전개도란 3차원 입체도형을 평면도에 펼쳐 그린 그림으로, 상자 제작에 있어선 박스가 조립되기 전 평면 종이에서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오시선과 칼선을 통해 나타내는 모습을 뜻합니다.

맞춤 전개도를 필요하시면 부담 없이 문의 해주세요!

패키지 디자인에서 오시선과 칼선은 무엇을 뜻하나요?

박스 전개도의 오시선

패키지 등을 예쁘게 접을 때 수월하게 접힐 수 있도록 기계를 이용해 종이에 집어 넣는 후가공 (접힘선)

박스 전개도의 칼선

패키지 박스를 제작하기 전 기본 바탕이 되는 형태의 구조 (절단선과 접힘선 모두 포함)

박스 제작 주요 사항 확인하기: 포장박스 제작 전 확인해야할 필수 체크리스트

패커티브에서 사용된 상자 전개도들 소개 합니다

패커티브 패키지 디자인 에디터에서는 현재 3 가지의 박스 유형을 재공하고 있습니다.

패커티브 박스 종류에 대해 더 알아보려면: 패커티브를 소개합니다

제품상자 전개도

제품상자는 삼면접착식 지기구조로 측4면이 모두 연결되어있어 디자인이 끊기지 않게 구성하는 것이 비교적 쉬운 편입니다. 하지만 상자가 열리는 상부 구조는 실제 상자를 조립했을 때 이어지지 않을 우려가 있어 디자인을 중앙에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삼면접착이 이루어지는 바닥은 디자인을 간소화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품박스를 바로 확인해 보세요!

삼면접착형 제품상자 도면

반달상자 전개도

반달상자는 모서리가 적어 디자인을 하기 아주 편리한 구조이지만, 위로 올라오는 뚜껑에 디자인을 넣는 것을 잘 확인하고 디자인을 마무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접착면보다는 오시선이 들어가는 곳을 위주로 디자인을 전개하는 것이 디자인이 끊임없이 이어지도록 구성하는데 적합합니다.

반달상자 바로 확인해 보세요!

패커티브-반달상자-전개도

포장박스 전개도

포장 박스는 구조가 튼튼하도록 설계되어 오시선과 여분 플랩이 여타 박스에 비해 많은 편입니다.

따라서 안으로 접혀들어가는 구조와 잉여 공간이 많은 편이고, 또 박스가 접힘에 따라 디자인이 뒤집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전개도가 접혔을 때 어떻게 되는지를 잘 고려하여 디자인을 전개해야합니다.

포장박스를 바로 확인해 보세요!

G형박스 포장상자 도안 - 오시선 및 칼선

상자 전개도 목업 (mock-up)

3D 프리뷰에서는 상자 전개도가 어떻게 접혀서 나오는지를 보여줍니다!

3D 프리뷰를 통해 전개도를 실제 접히는대로 접어보면 박스가 실제로 어떻게 인쇄될지가 가시화되기때문에 전개도에 맞추어 디자인하기가 더 쉬워져요.

목업을 제작하는 법을 모르신다면 패커티브 에디터를 통해 전개도에 디자인을 추가해 즉각적으로 3D 프리뷰를 확인해보세요!

만약 원하시는 전개도가 리스트에 없다면, 언제든 패커티브에 연락주세요!

브랜드 제품에 맞는 커스텀 상자 전개도를 패커티브에서 만들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