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 제작 체크리스트
패키지 제작 체크리스트

포장박스 제작을 맡기기 전 확인해야 할 필수 체크리스트

인쇄 전 디자인 파일에서 비효율성이나 오류의 유무를 확인하고 최종 인쇄를 맡기기 전에 디자인 파일이 올바르게 설정되었는지 확인하는 과정은 필수적입니다. 인쇄 작업 준비는 작업의 복잡성에 따라 달라지지만 각 인쇄 작업을 보내기 전에 확인해야 할 몇 가지 기본 사항을 충족해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패커티브에서는 포장박스를 인쇄 맡기기 전 해야할 필수 요소를 체크리스트로 정리해보았습니다.

포장박스가 정확히 뭔지 알고싶다면 바로 여기서 확인 하세요!

포장박스 제작 체크리스트 1:  모든 요소를 꼼꼼히 점검하기

포장박스 제작 체크리스트의 첫번째 단계는 오타 및 문법 오류와 같은 사소한 문제를 꼼꼼히 점검하는 것입니다. 이런 사소한 실수를 하게 되면 고객이 회사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되고 좀 더 꼼꼼한 경쟁사를 선택하거나 판매 종료를 야기하는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오류를 잡는 것은 인쇄할 때 훨씬 중요합니다. 디자인 고객들에게 제공된 후는 실시간으로 오류를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과정이 복잡해지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패키지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5가지 팁!

포장박스 제작 체크리스트 2: 폰트 간격 확인하기

검수를 마쳤으면 이제 텍스트 간격을 설정할 차례입니다. 대부분의 글꼴과 자간 및 설정은 디자인 프로그램에서 어느 정도 기본적으로 제공되지만, 본인이 임의로 글꼴을 조정하지 않으면 글꼴이 약간 어색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텍스트 줄 간격, 자간 조정과 같은 고전적인 폰트 조정 절차는 디자인을 돋보이게 할 때 조정해야 할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각 문장 부호, 문자, 음수 공백 및 단락은 다른 사용자 입장에서 디자인을 보는 사용자에게 시각적 만족감을 제공해야합니다. 패커티브에서는 이러한 소비자의 만족감을 쉽게 충족시킬 수 있게 에디터에 폰트를 조정 가능하도록 툴을 마련했으니 한번 확인해보세요!

출처: i-boss

포장박스 제작 체크리스트 3: 폰트를 내보낼 때 주의하기

인쇄 레이아웃을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문서에 포함된 모든 텍스트를 이미지로 확장시켜야 합니다. 이건 폰트를 링크로 연결된 하나의 폴더로 합치는 선택지가 있고 두번째로 모양으로 변환하여 확장시켜 깨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는 아예 전체 디자인을 고화질의 이미지로 저장시키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jintrue.tistory

포장박스 제작 체크리스트 4: 이미지 크기 및 해상도 확인하기

대부분의 경우 파일은 픽셀화를 방지하기 위해 해상도가 300dpi 이상으로 설정되어야 인쇄가 최상의 질로 나옵니다.

문서에서 이미지 크기를 조정하면 문서에서 이미지의 출력 해상도도 변경되므로 사진은 일반적으로 원본 크기의 20 % 이상을 확대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사진을 사용할 때 인터넷 및 휴대폰에서 임의로 가져온 이미지는 저해상도일 수 있으니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스톡 사진이나 고품질 원본 사진이 선호되면 벡터 그래픽 또한 인쇄할 때 아주 적합합니다.

패키지 제작이 고민된다면 꼭 읽어보세요! 제품 패키지 박스 디자인의 기본 가이드 – 디자인 초보자도 할수 있다!

출저

포장박스 제작 체크리스트 5: 컬러모드를 확인하기

각 이미지나 문서의 속성을 확인하여 CMYK 색상 모드인지 확인하세요. RGB, 그레이 스케일 또는 다른 모드에있는 경우 다른 이미지가 아닌 경우 해당 이미지를 CMYK로 변환해야 합니다. 디지털 프린터는 오프셋 프린터보다 정교하기 때문에 올바른 컬러 모드가 아닌 경우 인쇄된 색감이 원하던 색으로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포장디자인에 도움이 되는 글: 미니멀리즘 제품 패키지 디자인이 효율적인 이유

포장박스 제작 체크리스트 6: 이미지 임베드시키기

이미지를 임베드 시키는 방법은 일단 일러스트레이터랑 인디자인 프로그램에선 이미지를 선택하고 “임베드” 항목을 링크 팔레트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이미지 화질이 고화질인지 확인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포장디자인에 도움이 되는 글! 포장 디자인의 필수 법칙 5가지 (포장박스 제작 시 필독!)

출처: 네이버 블로그 jj_creativelab

포장박스 제작 체크리스트 7: 화면 보정하기

정확한 색상을 표현하는 또 다른 방법은 인쇄하기 전에 화면을 보정하는 것입니다. 모형 초안을 인쇄할 때 화면을 보정하지 않고 본다면 실제로 원하던 색조를 얻을 수 없게 됩니다.

고객과 디자이너는 각기 다르게 설정한 보정 설정 때문에 진행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러 기기에서 디자인을 보는 것이 도움이되는 경우가 많고 또는 더 나은 방법으로는 디자인을 한번 인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색상이 전문 프린터에서 얻을 수 있는 색상과 완벽하게 일치할 수 없겠지만 이 단계를 통해 모니터에서 보이지 않은 미세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제작에 관심이 있으면 필독! 온라인 쇼핑몰에서 맞춤형 브랜드 패키지 제작이 중요한 이유

포장박스 제작 체크리스트 8: 여백, 도련, 칼선 설정하기

여백, 도련, 칼선 설정하고 확인하는 작업은 포장 제작에서 가장 중요한 체크리스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와 같은 중요한 요소가 지정된 여백 내에 유지되고 잘리지 않게 가장자리에 너무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하며 작업한 디자인이 지정된 대지를 초과해서 배치해야 도련할 때 흰색 테두리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또한 일부 인쇄 공급 업체에서는 용지를 완성된 크기로 자를 위치를 안내하는 칼선 표시를 요구하기 때문에 이 세가지는 포장 제작 인쇄를 맡길 때 꼭 지켜야할 원칙입니다.

출처: https://helpx.adobe.com/kr/indesign/how-to/set-print-bleed.html

포장박스 제작 체크리스트 9: PDF로 저장하기

위 포장박스 제작에 필요한 체크리스트들을 전부 이행한 후에는 올바르게 저장하는 일이 남았습니다. PDF 파일은 인쇄할 때 가장 정확하게 인쇄되는 포맷이기 때문에 보통 파일 전환은 PDF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인쇄 공급 업체에서 요구한 설정으로 저장되었는지 확인하세요. PDF 설정에는 프린터 표시 (도련, 여백, 칼선 등), 사전 설정 ( “고품질 인쇄”, “프레스 품질”, “PDF / X-1a : 2001″등), 호환성, 색상 모드, 압축 및 PDF 레이아웃 (한 페이지, 2 장 등)이 있으니 여기서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패키지 제작이 고민된다면 꼭 읽어보세요! 포장박스 제작할 때 흔히 발생하는 5가지 실수

포장박스 제작 체크리스트 10:  알맞은 종이 선택하기

종이를 적재적소에 쓰는 것도 체크리스트에 꼭 들어가야 할 항목입니다. 디자인을 인쇄소로 보내기 전의 마지막 단계이며 각 유형의 종이는 서로 다른 느낌의 시각적 매력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종이를 고르는 것에 심혈을 기울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때로는 무광택 매트보다 저렴한 반 광택 용지로 원하는 종류의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마냥 좋은 종이로만 하려는 간단한 생각은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 패커티브에서는 이미 박스 유형별 종이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 항목에 있어서 큰 고민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고객들이 편하고 쉽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기 때문에 포장박스를 제작하는데 어려움 없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지금 패커티브 사이트를 방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