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마케팅 - 소비자 트렌드 변화 및 패키지를 통한 전략의 다양한 사례

친환경 마케팅 - 소비자 트렌드 변화 및 패키지를 통한 전략의 다양한 사례

현 사회는 그 어느 때보다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이제는 관심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마케터이자 사업주로서 주변을 살피고 친환경적으로 변화해야 합니다. 즉 이제는 친환경 마케팅을 필수로 해야하는 필 환경 마케팅의 시대가 온 것 이라 생각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개인의 가치는 사업의 방향성과 별개로 여겨지던 시대를 벗어나 이제는 소비자 개개인이 중요시하는 가치를 고려해야 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인터넷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를 전환하는 주요 원인중 하나는 브랜드 추구하는 가치가 본인의 가치와 일치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환경에 대한 애착과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미디어에 노출되면서 친환경 마케팅은 많은 브랜드와 현대적인 마케팅 전략의 기반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때로는 친환경 이슈들은 분열을 일으키는 주제이지만, 소비자들에게 점점 중요해져가고 있는 단계 속에서 브랜드들은 당연히 친환경 이슈들을 호의적으로 바라보고 친환경 트랜드와 필 환경 트랜드 맞춰갈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장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MZ세대와 코로나

소비자들이 걱정하는 환경 문제들

TV를 시청하시는데 환경 문제를 다루는 광고를 보신적 있으신가요?

출처: 아시아 매거진

미디어 속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친환경 광고들은 브랜드가 친환경 운동을 실천하고 있음을 보이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이 함께 동참하고 있는 것과 동일한 무게를 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환경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브랜드의 친환경 마케팅 메시지로 광고가 장식되는 것은 절대 나쁜것은 아닙니다. 직간접적으로라도 환경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 언제나 좋은 마케팅 전략일 것 입니다.

대표적으로 미디어 속에서 많이 다루어지고 있는 환경 문제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플라스틱 오염
  2. 삼림 벌채
  3. 농업
  4. 지구 온난화
  5. 재활용

만약 이러한 문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산업에서 사업이 있으시다면 전략을 조정하고 친환경 마케팅을 선택하는 것에 대해 생각해야 할 때입니다.

환경에 해롭지 않는 친환경 소재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친환경 소재 알아보기

친환경 마케팅은 무엇일까요?

친환경, 그린 또는 에코 마케팅으로 알려져 있는 마케팅 방법은 기업의 목표에 도움이 되도록 환경 문제를 마케팅 전략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패키징에 재활용 재료를 사용하는 브랜드는 제품 판매를 늘리기 위해 이를 중심으로 광고 캠페인을 만드는 것입니다.

업계 리더들 사이에서 친환경 마케팅은 더욱 보편화되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친환경 마케팅의 힘을 활용하고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를 원하는 대기업 뿐 아니라 다양하고 많은 기업에게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아직 친환경 마케팅이 왜 필요하신지 모르시겠나요? 친환경 포장재로 효율 최적화하기

친환경 마케팅 어떻게 할까요?

이미 친환경적인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지 않은 경우, 종사하는 산업에서 친환경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해야 합니다.

판매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관계없이 친환경적인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에코 마케팅의 힘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는 그 어느 산업과 사업 즉 누구에게나 존재합니다.

친환경 패키지, 늦기전에 시작하자

일회용 플라스틱은 현재 많은 브랜드와 기업이 거리를 두려고 하는, 환경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문제입니다. 코로나의 여파로 많은 소비 행동이 온라인 기반으로 변환된 현 시점에서 친환경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효율적인 방법은 친환경 패키지입니다.

실제로, 영국의 과세 변경에 따라 슈퍼마켓 체인은 이전에 무료로 제공되었던 비닐 봉지에 대해 요금을 부과해야 했습니다. 이는 전국적으로 비닐 봉지 소비를 80% 줄이는 데 기여했으며 소비자 또한 이러한 운동에 동참하는 것을 오히려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반가워했습니다.

설문 조사에 의하면, 60-70%에 고객은 돈을 조금 더 지불하더라도 친환경 패키지를 이용하고 싶어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52%에 고객은 친환경 패키지를 이용한 비슷한 제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제품 포장의 단순한 변경으로 브랜드는 ‘재활용 재료로 만든’ 라벨을 통해 친환경적인 모면을 공유할 수 있고, 충분히 친환경 마케팅에 동참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택배에 의존도가 높아진 현 시대에 모든 기업들은 판지, 종이, 나무 등 재활용이 가능한 플라스틱과 같은 재료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어야 합니다. 꼭 사용해야만 하는 택배 박스라면 친환경 박스를 활용해 친환경 재활용이 가능한 재활용 택배 박스를 개발하고 보편화 시키는 것이 필 환경 시대에 꼭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전자 상거래에 종사하는 사업체에 경우 필 환경 트랜드에 발맞춰 갈 수 있도록 친환경 박스 혹은 재활용 박스를 활용해 제품을 포장하고 배송하는 방법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할 때입니다.

친환경 포장재와 친환경 패키지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친환경 패키지란?

필 환경 마케팅, 독특한 발상

제품이 목적을 달성하고 수명 주기가 끝나면 쓰레기통에 버려야 하는 생각은 저희가 항상 생각하고 행동 해 온 방식입니다. 당연하게 받아들여온 사실이였기 때문에 이것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절대 없을 것입니다.

친환경 마케팅은 여기서 큰 이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폐기 되어야 할 물건을 새로운 제품을 창조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면 불필요한 소재 낭비와 폐기물 처리를 동시에 보안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필 환경 트랜드에 맞춰 패키지를 재활용 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NIKE는 오래된 신발을 전면 폐기하는 것이 아니라 재사용이 가능한 부분들을 이용하여 새 의류, 운동복과 신발 표면에 재사용하고 있으며 Apple은 오래된 제품을 개조하여 재판매하거나 재사용가능한 모든 부품들을 다른제품에 재사용합니다.

출처: 애플 홈페이지

이처럼 친환경 패키지도 독특한 발상으로 재활용할 수 있다면 친환경 마케팅에 큰 이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출처 : 삼성전자 홈페이지

예를 들어 삼성전자에서 2020년 상반기에 선보인 소형가구 택배 박스를 재활용 택배 박스과 같은 친환경 박스로 소비자들에게 선보인바가 있습니다. 실제로 삼성전자의 예상과 같이 밀레니얼과 Z세대는 이러한 헌신적이고 친환경 패키지가 환경 보호를 중시하는 본인들의 가치관과 부합하다고 하며 호평하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친환경 박스 제작을 하고싶으시다면, 친환경 패키지가 필요하시다면 문의 하세요

친환경 마케팅 결론

친환경 마케팅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보여주며 현 소비 트렌드와 매우 부합합니다.

소비자는 본인들의 개인 가치관을 중요시 여겨주는 친환경적인 브랜드와 기업을 점점 더 찾고 있습니다.

그에 맞서, 변화해야합니다.

친환경 마케팅은 앞으로도 계속 존재할 것이고 그 존재감이 점점 커짐에 따라 타겟 소비자의 마음 속에서도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입니다.

세상을 위한 좋은 일을 행함과 동시에 사업의 균형 또한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잡는다면 모든측면에서 성장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친환경 마케팅에 필요한 친환경 패키지가 필요하시다면 패커티브에 문의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