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코
Word Eco made of leaves on green background. Top view. Flat lay. Ecology, eco friendly planet and sustainable environment concept. Think green

친환경 포장재를 통해 인터넷 쇼핑몰 판매 효율 최적화하기

‘에코 프렌들리'(eco friendly)라는 말, 이제는 친숙하지 않나요?

21세기 현재는 과거 그 어느 때보다 더 지속 가능한 포장의 중요성에 더 주목하고 있습니다. 밀레니얼과 Z세대는 브랜드의 상품을 소비할 때, 기업의 사회적, 환경적 책임 이행 여부를 살핍니다. 또한 환경부는 일회용품을 줄이는 데 앞장서기 위해 일회용품의 사용을 엄격히 규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환경 규제를 따르지 않고 무시하는 사업은 과태료 등을 통해 당신의 비즈니스에 손해를 입힐 수도 있습니다.

‘친환경 포장’은 이제 단순한 마케팅 유행이 아니며 실제 소비의 일부로 자리 잡았습니다. 환경에 대한 가치를 존중하고 지속가능성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친환경 용지를 사용한 ‘지속 가능한 포장’은 더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목차

  • 지속가능한 포장이란 무엇인가요?
  • 소매점 포장과 온라인 쇼핑몰 포장의 차이
  • 효율을 최우선순위로 두십시오

지속가능한 포장이란 무엇인가요?

지속가능한 포장 디자인은 가능한 환경에 해를 끼치지 않는 것을 목표로 설계된 제품 포장입니다. 이는 재활용 재료를 사용해 달성할 수 있으며, 다른 용도나 목적을 염두에 두고 디자인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H&M의 옷걸이로 재활용 가능한 쇼핑백 디자인이 있습니다. H&M의 주 소비층인 18세에서 35세 사이의 MZ세대들은 환경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환경을 위한 추가 지출 비용을 지불하는 것에 거리낌이 없습니다. H&M은 이러한 윤리 소비 고객들에게 브랜드가 환경에 대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재사용이 가능한 친환경 포장을 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타깃 소비자의 브랜드 신뢰도와 충성도를 높여 고객 생애 가치를 높입니다.

패키지 제작을 고민 중이라면 필독: 패키지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5가지 팁!

H&M의 친환경적인 옷걸이로 쓸수 있는 쇼핑백. 출처: H&M

소매점 포장과 온라인 쇼핑몰 포장의 차이

소매점에서 직접 판매할 때와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된 제품을 고객의 집에 배송하는 상황 모두를 염두에 둔 포장을 미리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소매점의 경우 신발을 구매하거나 선물용 포장을 요청받는 등의 사소한 상황을 제외하면 일반적으로 짧은 진열 시간동안 상품을 보호하고, 판매된 이후에는 손잡이가 달린 쇼핑백에 담겨 전달될 단순한 박스만이 필요합니다. 이 경우에는 과대포장이 될 염려가 별로 없지만, 온라인 제품들은 고객에게 배송되는 과정에서 너무 많은 완충제가 들어간 과대 포장이 사용되는 것으로 지적받곤 합니다.

소비자들이 불만으로 지적하는 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제품에 비해 너무 큰 포장
  • 너무 많은 완충재 사용
  • 재활용 불가능한 소재의 사용

물론 긴 배송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완충재의 사용은 필수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배송비용을 낮추기 위해 무게는 가벼워야 합니다. 이러한 요구를 모두 충족시키는 포장을 제작하는 것은 불가능하게 여겨질 수 있지만 사실 간단하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패키지 디자인의 중요한 9가지 이유

효율을 항상 최우선 순위로!

온라인 쇼핑몰 운영을 위한 지속 가능한 패키지 제작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효율성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효율에 집중하고 너무 많은 비용이 들지 않도록 하기 위해 잊지 말아야 할 세 가지를 소개합니다.

가능한 종이와 골판지로 대체

여전히 종이는 현존하는 최고의 재료 중 하나입니다. 모든 산업과 제품에 적합할 뿐 아니라 분리수거와 재활용 등의 처분이 용이합니다. 또한 매우 가볍고 저렴하기까지 합니다.

패키지 제작이 고민된다면 꼭 읽어보세요: 지속 가능한 패키지 제작을 위해 실천할 7가지 전략

양면으로 인돼된 골판지 박스. 출처: causebox

포장의 기능에 집중

최대한 적은 요소로 제품을 보호하는 데 집중하세요. 사용하는 재료의 종류를 줄여 분리수거와 재활용이 쉽게끔 하고 크기와 무게를 줄여 배송에 드는 비용이 절감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부피가 큰 완충재보다는 조금 작더라도 가볍고 강도가 높고 친환경적인 완충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Supply.co

변화를 주도하기

당신의 제품이 속한 산업군이 매우 고지식하고 변화가 느리다고 할지라도 그 변화의 속도에 발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지속 가능한 패키징을 제품에 적용해 마케팅에 활용하세요.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들에게 당신의 브랜드가 노력하는 모습을 지속적으로 노출하세요. 소비자는 당신의 브랜드 철학을 통해 환경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고, 이를 통해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점점 더 환경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미래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소비하기 시작했습니다. 먼저 패키지와 유통 과정 등에서 노력을 기울인 다음, 당신의 웹사이트와 소셜미디어에 브랜드가 환경에 대해 관심이 있음을 알리고 당신의 브랜드가 어떤 식으로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소비를 실천하고 있는지 업로드하여 고객이 직접 보고 믿고 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패키지 제작을 고민 중이라면 필독: 패키지 디자인에 변화를 주는 가장 쉬운 방법 5가지

친환경적인 박스 제작이 아주 간단합니다. 한번 시도 해보 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