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패키지 디자인의 모든 것 : 시선을 사로잡아 충성도를 높이는 법

식품 패키지 디자인의 모든 것 : 시선을 사로잡아 충성도를 높이는 법

출처 : bobaicecream

식품은 상품 중에서도 ‘소비재(FMCG: Fast-Moving Consumer Goods)’로 분류됩니다. 다른 제품에 비해 재고가 빠르게 소진되고, 또 그만큼 금방 재입고되죠. 한편 식품은 소비자의 충성도가 중요하게 작용하는 상품이기도 합니다. 식품은 어느 정도 기본적으로 정해진 카테고리 내에서 지속적으로 구매해온 제품을 계속 재구매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마트의 시식 코너에서 시식을 해볼 수 있는 특정한 경우를 제외하면, 직접 먹어보고 구매할 수 없으니까요.

그렇다면 직접 맛보지도 않은 식품을 소비자로 하여금 구매하도록 해야 하는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어떨까요? 어떻게 해야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패키지 디자인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편의점이나 마트 등에서 소비자의 의사 결정을 좌우하는 첫 번째 요소는 바로 시각적 요소, 즉 제품의 포장입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어떻게 하면 식음료 제품을 돋보이게 만드는 패키지를 제작할 수 있는지, 식품 패키지는 어떤 재질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지, 식음료 제품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지 등 식품 패키지에 대한 모든 것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키지가 얼마나 중요하나면요

식음료 제품을 돋보이게 하는 패키지 디자인

출처 : vasilykassab

만약 소비자가 이미 여러분의 식음료 제품의 고정 구매자라면, 그들에게는 제품의 패키지가 그다지 중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소비자들을 고려한다면, 수많은 다른 선택지들 중에서 여러분의 제품을 고르게 하기 위해 제품의 포장 디자인에 신경을 써야만 할 것입니다. 누군가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시간은 첫 3초라고 알려져있지만, 갈수록 더 빨라져만 가는 사회를 생각한다면 아마 1초도 길 것입니다. 즉, 우리의 식음료 제품 패키지는 소비자의 시선을 ‘첫눈에’ 사로잡아야 합니다. 가장 눈에 띄는 전면에 다음의 두 가지 메시지를 담으세요.

1. 이 제품을 사야 하는 이유

출처 : kickstarter.com

당신의 제품이 ‘맛있거나‘, ’재밌거나‘, ’친환경적이거나‘, ’아름다운‘가요? 그렇다면 그 사실을 패키지에 적어 소비자에게 알려주세요. 있는 그대로 말입니다.

2. 이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올바른 결정임을 확신시키는 문구

출처 : packagingoftheworld

이 제품을 소비하는 것이 얼마나 ’건강한 선택‘인지, ’후회하지 않을 즐거움‘을 줄지,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가 되는지 이야기함으로써 소비자에게 확신을 선사해주세요. 모든 소비자들은 물건을 구매할 때 누구에게서든 그것이 ’옳은 일‘이라는 지지를 얻기를 원합니다.

핵심은 ‘짧고 강렬할 것’입니다. 하지만 무작정 눈에 띄는 색상과 커다란 폰트, 자극적인 멘트를 사용하는 것만이 효과적이지는 않습니다. ‘메시지’가 중요합니다. 해당 제품의 컨셉은 무엇인가요? 브랜드가 지향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나요? 이러한 세부사항에 따라 깔끔한 라인과 미니멀한 색상, 혹은 파스텔톤의 색상과 얇은 필기체 폰트, 전통적인 문양과 붓글씨 느낌의 폰트 등이 제각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절대적인 정답은 없습니다. ‘당신의 제품’을 돋보이게 하는 디자인이 무엇일지 고민해보세요.

패키지로 ‘브랜딩’하는 법?

식품용 종이 포장박스의 장점

출처 : thedieline

요즘 포장의 대세는 역시 종이입니다. 환경 문제가 전세계적으로 크게 대두되면서 재활용이 용이하거나 생분해가 가능한 종이 재질의 포장이 크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는 식품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식음료 제품 포장에 종이를 사용할 때의 장점 몇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식품 보호

대부분의 식품은 습기에 취약합니다. 종이는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습기로 인해 제품이 변질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비닐과 달리 적절하게 모양을 유지해주기 때문에 외부의 충격으로부터도 제품을 보호해줄 수 있습니다.

2. 친환경

종이는 재생이 가능한 대표적인 자원입니다. 심지어 플라스틱 포장과는 달리 유해 화학물질을 포함하고 있지 않아 건강에도 더 좋습니다. 환경에 해를 끼치지 않고 자연적으로 분해되는 종이를 사용한 포장은, 그 자체로 유익할 뿐만 아니라 친환경이 일종의 트렌드로 자리잡은 요즘의 추세에는 효과적인 마케팅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친환경 마케팅이란?

3. 저렴한 가격

플라스틱이나 유리 등 다른 자재에 비해 훨씬 저렴합니다. 같은 제품을 대량 생산해야 하는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포장재 단가의 사소한 차이에도 크게 영향을 받게 됩니다. 제품을 안전하게 보호하면서 보다 더 저렴한 선택지가 있다면, 그쪽을 고르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4. 디자인 용이

종이는 판매자가 원하는 다양한 요소들로 디자인을 하기에 용이합니다. 종이 박스의 모양과 크기는 그 종류가 거의 무한하다고 해도 좋을 정도로 다양합니다. 그밖에 얼마든지 원하는 대로 색상과 글자, 그림 등을 인쇄해 필요한 마케팅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몇 번이든

식품 패키지 디자인 전략

그렇다면 이제 구체적인 식품 패키지 디자인의 주요 전략 세 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식품 패키지를 디자인할 때 어떤 요소들을 어떻게 고려해야 하는지, 어떤 정보들을 어떻게 패키지 디자인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1. 시장 조사하기

생각해 봅시다. 거대 브랜드가 거대 시장을 장악하는 이유는, 바로 데이터를 장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는 게 힘이라는 오랜 격언은, 최소한 시장에서만큼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여러분이 수집할 수 있는 모든 범위의 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세요. 업계와 학계에 보고되는 각종 연구나 조사 보고서, 경쟁 업체 및 제품 리뷰, 소셜 미디어 트렌드, 온라인 커뮤니티, 오프라인 고객 반응 등 그 어떤 것이든 좋습니다. 이러한 시장 조사는 가장 기본적인 절차에 해당합니다. 소비자는 무엇을 원할까요? 소비자는 무엇에 매료될까요? 경쟁 업체 제품이 인기있거나 그렇지 않은 원인은 무엇일까요? 시장 조사는 패키지 디자인의 가장 좋은 출발점입니다.

2. 대상 고객층 파악하기

여러분의 식음료 제품을 구매할 소비자는 누구인가요? 아이들, 노인, MZ세대, 중년층, 스포츠 매니아, 다이어터 등 다양한 소비자군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장 조사의 주요 목표는 대상 고객층을 구체화하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대상 고객을 누구로 설정하느냐에 따라 패키지 디자인은 완전히 달라질 것입니다. 각 고객층은 저마다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서로 다른 집단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아이들에게는 아이들의 눈에 띄는 디자인이 있고, MZ세대에게는 MZ세대가 이끌리는 디자인이 있습니다. 제품이 어딘가 다른 고객층을 타겟으로 하고 있다는 것은 패키지를 한눈에 훑기만 해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특정 고객층에게 인기를 얻는 제품의 패키지가 어떤 스타일로 디자인되었는지 조사해 보세요. 모두에게 사랑받는 디자인을 만들려는 것은 가장 비효율적인 방법일 수 있습니다.

MZ세대 취향은?

3.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기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 과연 어떤 기준들을 고려해서 선택할까요? 다음의 다섯 가지 항목들을 검토해 보세요.

  • 안전 문제

식품의 안전 문제는 굉장히 예민하고도 중요한 이슈입니다. 최근 몇 년간 화제가 되었던 식품의 안전 문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반드시 조사해보세요. 소비자들은 생각보다 그와 같은 이슈들을 쉽게 잊지 않습니다.

  • 건강 문제

식품을 섭취하는 일은 건강과 직결됩니다. 특히 제품이 투명한 공정을 통해 깨끗하게 제작되었으며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는다는 사실을 포장에 정확히 명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뢰가 가지 않는 식품을 쉽게 구매할 소비자는 없습니다.

  • 칼로리 문제

칼로리를 걱정하는 소비자들은 언제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제품이 저열량 제품인지, 혹은 고열량 제품인지에 따라 적절히 똑똑한 디자인 요소를 사용하세요. 소비자들은 설령 이 식품을 먹는 것이 체중 감량에 그리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고 해도, 어느 정도 우선은 안심하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을 안심시켜주되,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됩니다.

  • 사회문화적 관심사

요즘의 소비자들은 식품을 소비하는 데에도 ‘가치 소비’를 하는 추세입니다. 이 식품을 소비함으로써 조금이라도 환경 파괴를 막거나 일자리를 창출하거나 소외계층을 돕는 데 기여할 수 있는지, 소비자들은 알고 싶어 합니다. 무엇을 소비하는지, 무엇을 먹는지가 바로 그 사람이 누구인지를 정의하는 법입니다.

  • 맛의 문제

그리고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맛’입니다. 식품은 결국 맛있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맛있어 ‘보여야’ 합니다. 결국 가장 맛있어 보이는 제품을 선택하게 되어 있습니다.

식음료 제품에 딱 맞는 패키지를 디자인하는 방법

출처 : thedieline

지금까지 살펴본 모든 내용을 직접 구체적인 패키지 디자인에 적용하는 데는 아마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소요될 것입니다. 때로는 전문가의 빠르고 정확한 조언이 가장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이 부담스럽고 막막하게만 느껴진다면, 패커티브의 디자인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오직 당신의 브랜드, 당신의 제품만을 위한 맞춤형 식품 패키지 디자인을 A부터 Z까지 완벽하게 제공해드립니다. 필요에 따라 기본 패키지 디자인, 프로 패키지 디자인, 브랜드 통합 디자인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브랜드, 당신의 제품만이 갖고 있는 고유한 아이덴티티와 스토리를, 맞춤형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십분 살려보세요.

지금 바로 경험해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