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포장 그 이상 - 패키지가 상품의 구매전환율에 미치는 영향

단순한 포장 그 이상 - 패키지가 상품의 구매전환율에 미치는 영향

구매전환율(CVR, Conversion Rate)이란, 소비자의 웹사이트 방문이나 제품 광고 시청 등이 제품의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비율을 뜻합니다. 따라서 모든 마케팅은 결국 이 구매전환율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패키지, 즉 제품의 포장은 제품의 구매전환율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가장 많이 팔리는 고급 박스 보러가기

패키지는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출처 : thedieline
  • 먼저 글로벌 마케팅 여론조사 그룹 IPSOS의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72%가 패키지 디자인이 상품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선물 구매에 있어서는 81%가 패키지 디자인이 중요한 요소라고 응답했습니다. 시장에는 같은 기능과 목적을 가진 제품이 아주 많습니다. 매력적인 패키지는 그 수많은 경쟁 제품들 사이에서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 또한 유럽 사회・인간과학 저널(European Journal of Social and Human Sciences)에 등재된 연구에 따르면, 50% 이상의 소비자들이 패키지가 제품의 품질을 나타낸다고 응답했습니다. 즉 소비자는 고급스럽거나 매력적인 디자인의 패키지를 단순히 ‘예쁘다’고 생각해서 구매할 뿐만 아니라, 그런 패키지에 담긴 제품이 실제로 더 고품질일 거라고 여긴다는 것입니다.
  •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봤을 때, 제품의 온라인 판매량과 구매 후기는 제품 구매에 실로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나요? 이미 잘 알고 있는, 꾸준히 사용해오고 있는 제품을 재구매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특히 온라인 쇼핑에서는 제품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이야기하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같은 제품을 구매했는지, 그리고 얼마나 좋은 ‘평점’을 매겼는지 말이죠.

소셜 미디어, 브랜딩, 그리고 패키지

구매전환율 상승을 위해 패키지 디자인에 고려해야 할 요소들?

구매전환율을 높이는 패키지란 어떤 것일까요? 그런 패키지를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어떤 요소들을 신경써야 할까요?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품 색을 드러내는 패키지 색상

출처 : 99designs

패키지의 색상은 패키지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소비자들은 일차적으로 패키지의 색을 통해 해당 상품을 다른 상품들로부터 구별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패키지에 사용되는 각 색상을 통해 판매자는 브랜드와 제품에 메시지를 담을 수 있습니다. 대개 빨간색은 에너지를, 파란색은 신뢰를, 초록색은 균형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곤 합니다.

2022년의 패키지 컬러는?

2. 안전하고 적합한 재질

출처 : 99designs

패키지의 재질은 제품이 손상되지 않도록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대개 비교적 고가의 제품일수록 더 고급스러운 재질을 사용하게 되는데,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개 소비자들은 고급 재질의 패키지에 더 끌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을 충분히 보호할 수 있도록 알맞은 포장 재질을 선택한다면, 소비자 역시 그만큼 제품 자체의 질을 더 높게 평가하기 때문에 상품의 구매전환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3. 한눈에 들어오는 폰트 스타일

출처 : thedieline

폰트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디자인 요소입니다. 패키지 표면에 적혀 있는 정보들은 소비자를 구매로 이끄는 매력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도, 반대로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오해로 이끌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패키지에 사용되는 폰트는 가독성이 좋아야 합니다. 글자의 크기, 배치, 폰트 스타일에 따라 같은 글자도 디자인적으로 전혀 다른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4. 필요한 표기 정보

출처 : 99designs

제품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패키지에 인쇄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화장품이나 식품과 같은 상품들의 경우는 패키지에 기재된 제품 관련 정보 자체가 고객이 해당 제품을 구매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직접적 요인일 수 있습니다. 그밖에 브랜드의 웹사이트나 SNS 주소 등을 기재해 추가 마케팅 효과를 노릴 수도 있습니다.

5. 소비자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배경 이미지

출처 : thedieline

패키지 디자인의 배경으로 단일 색상이 아닌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도 아주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산이나 해변, 고급 주택단지 등의 배경은 특히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그래서 많은 화장품 회사들이 주로 부유하거나 고급스러운 제품 이미지를 위해 배경 이미지를 활용하곤 합니다.

구매율에 영향을 미치는 ‘좋은’ 패키지의 요소들

그 밖에 제품 구매율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소들도 몇 가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객 경험 상승을 위한 상품 보호

출처 : thedieline

손상된 제품, 그리고 이 때문에 발생하는 교환이나 환불 등의 경험은 고객의 재구매율을 현격히 떨어뜨릴 뿐 아니라 나쁜 평점과 리뷰를 남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한 포장 재질을 사용해 제품 손상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기억에 남는 언박싱 경험

출처 : thedieline

제품의 포장을 디자인할 때, 패키지를 수령해서 오픈하는 소비자의 입장, 즉 ‘언박싱 경험’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언박싱 경험은 제품 자체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언박싱을 하는 순간부터 고객의 브랜드 경험이 시작된다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언박싱에 관한 모든 것

3. 실천이자 트렌드, 친환경 소재

출처 : 99designs

친환경은 그 실제적인 역할은 물론, 요즘의 주요 마케팅 트렌드이기도 합니다.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고, 그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려주세요. 소비자들은 해당 제품의 브랜드에 대해 더욱 좋은 인식을 갖게 되고, 제품과 브랜드를 더욱 신뢰하게 될 것입니다.

친환경 패키지 더 알아보기

4. 환경과 제품 모두를 위한 적절한 사이즈

출처 : thedieline

제품이 ‘과대포장’되지 않도록 적절한 사이즈의 패키지를 선택하세요. 이는 불필요한 쓰레기 생산으로 인한 환경문제뿐 아니라, 제품의 손상 가능성과도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안에 들어가는 제품의 크기를 고려하여 알맞은 사이즈의 상자를 사용하세요.

과대 포장에 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5. 재활용에 대한 안내

출처 : thedieline

재활용 가능한 재질의 패키지를 사용하고, 패키지의 재활용 방법을 알기 쉽게 안내해주세요. 해당 제품 포장의 각 요소들이 아주 신중하게 결정된 것임을 고객에게 어필하세요. 특히 재활용이 가능한지의 여부는 소비자들에게 아주 중요한 선택사항이 될 수 있습니다.

6. 가치 소비에 맞춰 고려한 사회적 영향

출처 : 99designs

‘가치 소비’가 대세인 요즘, 소비자들은 ‘착한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길 원합니다. 단순히 가성비 좋은 제품을 구입하는 데서 그치는 게 아니라, 제품에 담긴 ‘가치’를 구매하고 이것을 공유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브랜드에서 소비를 하면 그것이 세상에 어떤 좋은 영향을 불러올 수 있는지를 소비자에게 이야기해주세요. 실제로 브랜드의 선한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업체들과의 협업을 통해 패키지를 완성하고, 이를 통해 제품과 브랜드의 스토리를 완성해 보세요.

‘브랜드 패키징’, 들어보셨나요?

패키지는 상품 리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제품의 패키징은 구매자들이 남기는 ‘평점’과 ‘구매 후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제품의 ‘언박싱’ 경험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제품 구매에 소비한 비용을 충분히 보상받는다는 기분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긍정적인 경험을 한 소비자들은 자발적으로 상품 페이지나 개인 SNS에 이를 공유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디자인과 안정성이 보장된 적절한 패키지는 제품의 구매전환율, 그리고 재구매율을 상승시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좋은 패키지’, ‘제품 구매전환율을 높이는 패키지’를 디자인할 수 있을까요? 패커티브에서는 패키지 제작의 A부터 Z까지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품의 구매전환율과 재구매율을 상승시키는 매력적인 패키지 디자인,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우선 전문가에게 문의해 보세요!

제작부터 디자인까지, 지금 바로 구경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