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배송용 상품은 무슨 재료로, 어떻게 포장해야 할까?

택배 배송용 상품은 무슨 재료로, 어떻게 포장해야 할까?

출처 : smallbiztrends.com

고객이 직접 매장에 들러 상품을 ‘집어가는’ 형식의 판매라면 별도의 제품 포장이 필요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인터넷 등을 통해 판매되는, 택배로 ‘배송’되는 제품이라면 어떨까요? 네, 포장은 중요할 뿐 아니라 필수적입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을 만들었다고 해도, 소비자의 손에 전달된 순간 온전한 품질을 유지하고 있지 않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제품이 여러 경로를 거쳐 판매자에게서 구매자에게로 전달되는 동안 제품을 보호하는 유일한 것은 다름 아닌 포장입니다. 적절한 제품 포장은 ‘비용 절감’으로 직결되기도 합니다. 상품이 운송 중에 손상되면 그 비용은 결국 판매자의 몫이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적절한 포장’이라는 말은 다소 추상적이기만 합니다. 정확히 무슨 재료로, 어떤 방식으로, 어떤 박스로, 제품을 포장해야 과하지도, 부족하지도 않은 ‘적절한 포장’이 되는 것일까요?

‘무엇’으로 포장해야 할까?

제품을 안전하게 보호한다는 목적은 같지만, 그 방법은 제품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먼저 포장에 어떤 ‘재료’를 사용해야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상품을 보호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골판지 또는 종이

출처 : thedieline.com

가장 대표적인 포장 재료 중 하나는 다름 아닌 골판지, 혹은 종이입니다. 골판지는 가벼우면서도 튼튼하기 때문에 배송되는 제품의 무게를 늘리지 않으면서도 제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골판지 상자가 기본적인 택배 박스로 사용되는 이유입니다. 물론 티셔츠나 스웨터와 같은 의류 제품의 경우에는 박스 포장을 필요로 하지 않기도 합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파손이 우려되는 상품이라면 대부분 골판지 박스를 사용하죠.

그 중에서도 특.별.히 골판지 박스가 필요한 경우들?

패커티브에서 내 제품에 꼭 맞는 골판지 박스 제작하기

종이박스는 기본 중의 기본

2. 싸바리 박스

출처 : thedieline.com

가끔 종이나 골판지 박스보다 더 고급스럽고 단단한 포장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바로 싸바리 박스입니다. 싸바리 박스란 두꺼운 골판지를 속지로 하되, 겉을 고급 종이나 천, 가죽 등의 다른 재료로 한 번 더 ‘싸서 바름’으로써 내구성을 높인 박스를 말합니다. 기본 종이 상자나 골판지 상자에 비해 더 많은 재료가 사용되는 만큼 단가가 높은 편이지만 고급스러운 느낌을 연출할 수 있으며, 실제로 제품을 보다 단단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박스 자체가 손상되는 것을 막기 위해 배송 시에는 싸바리 박스 바깥을 보자기나 택배 박스로 한 번 더 포장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싸바리 박스의 모든 것 알아보기

‘맞춤’ 싸바리 박스 제작이 이렇게 쉽게 가능하다고?

3. 서류 봉투 혹은 에어캡 봉투

front.wemakeprice

‘택배’나 ‘배송’ 하면 대개 ‘박스’를 떠올리는 게 기본이지만, 사실 박스가 필요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석이나 공예품 등 크기가 작은 제품, 혹은 책이나 전자제품처럼 납작한 형태의 제품 같은 경우는 박스 포장을 하면 오히려 내부에 공간이 남아 제품 보호에 불리해지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선택할 수 있는 것이 ‘봉투 포장’입니다. 정말 종이처럼 얇은 제품이라면 서류 봉투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뽁뽁이’ 처리가 되어 있는 에어캡 봉투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4. 배송 가방

Pet Food Bag Sales Shop, 50% OFF | vagabond3.com
출처 : jmdsales.live

친환경 포장을 추구하는 추세를 반영해, 요즘은 다회용 배송 가방을 이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배송이 한 차례만 이뤄지는 상황이라면 어렵지만, 고객이 한 곳에서 꾸준히 제품을 주문하는 경우라면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배송 가방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운송 담당자가 가방을 수거해가는 방식을 통해서 말이죠. 주로 ‘새벽 배송’ 형태의 식료품 구매에 자주 사용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어떻게’ 포장해야 할까?

무엇으로 포장하면 좋을지 그 재료들을 살펴봤다면, 이번에는 ‘어떻게’ 더욱 안전하게 포장할 수 있을지를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그냥 박스나 봉투 안에 넣는 걸로는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많으니까요.

1. 완충재 사용하기

Promotional Top Quality Eco-friendly Material Honeycomb Wrapping Cushion  Paper Craft Paper Honeycomb Pape… | Honeycomb paper, Paper packaging, Kraft  paper packaging
출처 : pinterest.co.kr

제품이 ‘배송’된다는 것은 곧, 제품이 고객에게 도착할 때까지 몇 번이고 ‘던져진다’는 의미와도 같습니다. 현실적으로 그렇습니다. 박스나 봉투, 가방 안에서 제품이 이리저리 흔들리고, 외부의 충격을 받고, 온도나 습도 차이에 노출되는 상황을 고려해야만 하죠. 제품을 감싸고 있는 박스와 실제 제품 사이에 빈 공간이 있다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 공간만큼 제품이 움직이고 부딪혀야 하니까요.

이 공간을 완충재를 넣어 채워 넣는 것이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완충재에는 에어캡이나 뽁뽁이, 발포지도 있지만, 종이나 옥수수 전분으로 만든 친환경 완충재가 요즘 크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 단단히 밀봉하기

출처 : couriersandfreight.com

상자 안에서 제품을 잘 고정해두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상자를 잘 닫아두는 것입니다. 상자가 열려 제품이 빠져버리는 끔찍한 일이 가끔 정말로 일어나거든요. 박스는 기본적으로 테이프를 사용해 밀봉하게 되는데, 이때 충분히 접착력이 강한 박스 테이프 혹은 덕트 테이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H-테이핑 방법’을 활용해 양쪽 모서리를 모두 보호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제품의 무게가 무거운 편에 속한다면 더욱 신경 써서 어떤 충격에도 상자가 열리는 일이 없도록 하세요.

골판지 박스를 선택했다면

여러분의 제품을 포장하기 위한 가장 알맞은 재료와 방법을 선택하셨나요? 만약 골판지 박스를 사용하기로 결정했다면, 사실은 아직 끝난 것이 아닙니다. 골판지 박스에도 종류가 있기 때문입니다. 골판지는 말 그대로 기본 판지에 물결 모양의 ‘골’을 만들어 더욱 단단하게 강화한 종이를 말하는데요, 용도에 따라 이 골이 다르게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출처 : 99designs.fr
  • 먼저 ‘A골’의 경우는 골판지의 두께가 약 5mm 정도로 두꺼운 편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완충성이 우수하기는 하지만 어떤 종이가 사용되느냐에 따라 강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형이나 의류처럼 제품의 무게가 가벼우면서 부피는 큰 경우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출처 : 99designs.fr
  • B골’ 골판지는 두께가 약 3mm 정도입니다. 따라서 A골 골판지보다 더 밀도와 강도가 더 높으며,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종류입니다. 제품이 특별히 크거나, 특별히 무겁거나, 특별히 약하지 않은 경우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출처 : 99designs.fr
  • E골’ 골판지는 두께가 약 2mm 정도로 얇습니다. 따라서 밀도가 높고 휴대가 용이하기는 하지만 두께가 얇은 만큼 완충성이 떨어집니다. 무게도, 부피도 작은 화장품 등의 소형 제품을 포장할 때 용이합니다.
출처 : theguardian.com
  • 마지막으로 ‘BA골’은 골판지의 총 두께가 약 8mm 정도로 매우 두껍습니다. B골과 A골이 합쳐진, 이중골판지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박스 자체의 무게가 무겁지만 부피가 크고 무게가 무거운 가전제품 등을 포장할 때 꼭 필요한 재질입니다.

전문용어들과 함께 구체적인 선택지들이 등장하니 살짝 어지러우시죠? 너무 가볍지도, 너무 무겁지도 않은 애매한 제품인 경우, 제품 모양이나 형태가 조금 독특한 경우라면 더 고민이 많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패커티브 홈페이지를 방문해 전문가와 상담해 보세요. 상세한 안내는 물론, 주문과 제작의 모든 단계를 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맞춤형’ 골판지 상자 제작, 지금 바로 여기서!

특히 이번에 새롭게 ‘골판지 단상자’ 항목이 업데이트되어, 이제는 패커티브에서 골판지를 소재로 한 단상자도 편하게 주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표준 사이즈 선택으로 쉽고 빠른 주문은 물론, 상세 사이즈와 두께, 내외부 재질 등을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하는 것도 가능하죠. 자동 견적 기능이 있어 견적을 궁금해하느라 시간을 낭비하실 필요도 없답니다. 지금 바로 경험해 보세요!

패커티브에서 골판지 단상자 주문 제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