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팬톤 올해의 컬러: 비바 마젠타 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필수정보

2023년 팬톤 올해의 컬러: 비바 마젠타 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필수정보

출처 : twitter.com

팬톤이 2023년의 컬러로 ‘비바 마젠타’를 선정했습니다. 평소 디자인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이미 접했을 소식이죠. 브랜딩, 마케팅, 패키징과 관련해 연말에 꼭 알아두어야 할, 활용도 높은 컬러 트렌드 관련 최신 뉴스입니다.

팬톤이란?

출처 : pantone.com

팬톤(PANTONE LLC.)은 1962년 창립된 미국의 색채 전문 회사입니다. 10,000가지 이상의 색을 체계화하여 그래픽 디자인, 인쇄, 출판, 섬유 및 플라스틱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세계적인 영향력을 끼치고 있죠. 색은 무한한 범위를 가지고 있고, 같은 색도 사람마다 다르게 보여서 색상을 정확하게 구조화하고 분류하는 일이 필요한데요. 그러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한 기업이 바로 팬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팬톤의 배색 체계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표준 배색의 하나입니다.

팬톤, 그리고 인쇄용 컬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올해의 컬러를 선정하는 이유

출처 : pantone.com

그런 팬톤이 하는 다양한 사업들 중 가장 잘 알려진 것들 중 하나가 바로 ‘올해의 컬러’ 선정입니다. 팬톤에서는 2000년부터 매년 12월에 ‘올해의 컬러’를 발표하고 있는데요. 세계 전반의 사회문화적 상황을 고려하여 트렌드 예측을 하는 것이죠.

팬톤은 다음 해의 컬러 선정을 하기 위해 1년 내내 색상 트렌드를 연구합니다. 패션이나 마케팅 트렌드는 물론, 정치나 경제적인 면에서의 사회 흐름을 모두 고려하죠. 그리고 팬톤이 매해 선정하는 ‘올해의 컬러’는 갈수록 더 많은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브랜드들이 팬톤의 발표에 따라 ‘올해의 컬러’에 해당하는 제품들의 디자인에 착수합니다. 전 세계적인 흐름을 반영한 ‘올해의 컬러’인 만큼, 소비자들의 심리와도 직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팬데믹 초기에는 이런 올해의 컬러가

2023년 팬톤 올해의 컬러는 바로…

출처 : pantone.com

2022년의 팬톤 올해의 컬러는 몽환적인 보랏빛의 ‘베리 페리’였습니다. 2022년 한 해, 파스텔톤인 듯하면서도 그보다는 살짝 더 뚜렷한, 몽글몽글한 보라색을 여기저기서 많이 볼 수 있었죠?

2022년의 베리 페리, 어떤 색이었다고?

팬톤이 발표한 2023년 올해의 컬러는 ‘비바 마젠타(Viva Magenta 18-1750)’입니다. 흔히 진한 핑크색, 혹은 자주색과 같은 컬러를 지칭하는 ‘마젠타’에 보다 활기를 더한 색상입니다. 2023년 올해의 컬러를 발표하는 영상에서 팬톤의 부회장 로리 프레스먼(Laurie Pressman)은 비바 마젠타를 “활력으로 진동하는, 용감하고 두려움이 없으며 활기가 넘치고, 즐겁고 낙관적이며 새로운 서사를 써내려가는 박동하는 색상”이라고 묘사했습니다.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시대를 위한 새로운 컬러”라는 표현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바 마젠타란?

출처 : pantone.com

비바 마젠타는 기본적으로 붉은 계열의 색상입니다. 팬톤의 전무이사인 리트리스 아이즈먼(Leatrice Eiseman)은 비바 마젠타가 “세상에서 가장 강하고 밝은 코치닐 레드에서 영감을 받은” 색이라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비바 마젠타는 활력을 상징하는 색입니다. 팬톤에 따르면 이는 삶에 대한 열정, 반항 정신, 대담함, 넘치는 위트에 걸맞은 색이며, 순수한 기쁨으로 모두를 포용하는 색이죠.

사실 지난 몇 년은 불확실성의 시대, 그 자체였습니다. 때문에 주로 푸른 계열의 차분한 색들이 팬톤 올해의 색으로 선정되어 왔죠. 하지만 이제는 반전의 때가 왔습니다. 세상은 팬데믹에 맞서 다시 일어서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제 다시 자신감을 갖고, 에너지를 되찾아 서로가 서로를 향해 연결되기를 모두가 소망하고 있죠.

리트리스 아이즈먼은 2023년 올해의 색 선정과 관련해 “많은 것들을 고려했지만, 아무래도 코로나19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틀림없다”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가상 세계가 차지하는 부분이 커져감에 따라, 우리는 더욱 자연에서 많은 영감을 받고자 한다”고 말하기도 했죠. 팬데믹으로 인한 전 세계적 우울과 고립에 대항하고자 하는 마음, 그리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친환경 캠페인. 이러한 사회적 움직임이 모두 이 비바 마젠타 컬러에 들어가 있는 것입니다.

올해의 컬러를 살린 패키징 방법

출처 : pantone.com

이처럼 ‘올해의 컬러’를 디자인에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가치를 공유하고,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품 패키지에 비바 마젠타를 사용하면, 역동적이고 활력 있는 제품 및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아주 효과적일 것입니다. 붉고 생동감 있는 느낌의 컬러는 식욕을 돋우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디저트 등의 식품 포장에 적합합니다. 또는 톡톡 튀고 매력적인 이미지의 액세서리, 의류 제품 포장에도 효과적이겠죠.

아이디어와 가능성은 무궁무진할 것입니다. 다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올해의 컬러로 센스 있고 트렌디한 패키징을 제작하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될지 모르겠다면? 패커티브에서 쉽고 빠른 맞춤형 패키지 제작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원하는 그 느낌의 원하는 그 색으로, 하나부터 열까지 제품에 딱 맞는 ‘2023년 올해의 패키지’를 완성해 드립니다!

패커티브에서 트렌디한 패키지 견적 받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