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마스코트가 없다면? 브랜드 캐릭터가 필요한 이유와 효과적인 활용법

아직 마스코트가 없다면? 브랜드 캐릭터가 필요한 이유와 효과적인 활용법

KFC, 프링글스, 듀라셀, 미쉘린, 코카콜라, 진로의 공통점이 뭘까요? 바로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매력적인 마스코트들로 대성공을 거두었다는 사실입니다. KFC 할아버지, 프링글스의 콧수염 아저씨, 듀라셀의 토끼, 미쉘린의 하얗고 울룩불룩한 캐릭터, 코카콜라의 북극곰, 진로의 두꺼비는 브랜드에 관해 그 이상의 복잡한 어떤 설명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하면 브랜드 마스코트를 이처럼 성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걸까요?

amazon

브랜드 캐릭터란?

브랜드 캐릭터, 또는 마스코트는 회사나 브랜드에서 효율적인 마케팅을 위해 사용하는 가상의 인물이나 동물 등을 말합니다. 반드시 사람이나 동물일 필요는 없지만, 식물 또는 사물인 경우에도 대부분 의인화되어 사람처럼 표현되곤 합니다. 이들은 브랜드의 이미지를 대표하며, 소비자들로 하여금 브랜드를 더욱 친근하게 느낄 수 있게 돕습니다. 브랜드가 지향하는 가치나 브랜드의 정체성은 뚜렷한 이미지로 남기에는 모호하고 복합적인 경우가 많아,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대신할 수 있는 귀엽고 매력적인 마스코트가 있다면 브랜드가 고객들에게 훨씬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 됩니다.

브랜의 아이덴티티에 일관성을 유지하기

jillianharris

브랜드 캐릭터가 왜 중요할까?

1. 사람들에게 쉽게 다가간다

마케팅의 핵심은 소비자와의 소통입니다. 그리고 만화 캐릭터의 장점은 시각적이고 단순하다는 것입니다. 마케팅의 목적이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전달되게 하는 것임을 생각해 보면, 언제나 필요한 것은 효과적인 ‘다리’입니다. 브랜드와 소비자를 잘 연결해 줄 수 있는 다리 말이죠. 제품으로, 매장으로, 홍보 기사로 먼저 고객에게 다가갈 수도 있겠지만, 언제나 첫인상이 중요한 만큼 딱딱한 텍스트나 현란한 디자인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캐릭터는 브랜드를 ‘사귀기 좋은 친구’로 만들어 줍니다!

logos-world

2. 기억에 오래 남는다

시각적 효과는 강력합니다. 한 주제에 관해 오래 설명을 늘어놓는 것보다, 특정 이미지를 떠오르게 하는 하나의 장면을 보는 것이 훨씬 효과적일 때가 많습니다. 2020년에 발표된 IPSOS 논문에 따르면, 사람들의 기억에 유명인의 얼굴이나 브랜드 로고보다도 ‘캐릭터’가 2배 더 기억에 잘 남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특히 연예인 등 셀러브리티를 광고 모델로 활용할 경우 그들의 다른 활동들로 인해 혼란이 야기될 수도 있지만, 캐릭터는 한번 개발하면 영원히 그 브랜드의 소유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훨씬 유리합니다.

더 많은 디자인 심리학 알고 싶다면

duracell

3.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킨다

브랜드 마스코트의 역할은 결국 사람들이 ‘브랜드를 알아볼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인기 있는 연예인이나 예쁜 디자인의 로고가 쓰일 경우, 사람들은 그 자체에만 집중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브랜드의 고유한 캐릭터가 소비자들과 소통하게 된다면, 소비자와 브랜드 사이에 관계가 맺어지게 됩니다. 브랜드 자체보다 고유한 캐릭터로 먼저 알려지면서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게 된 성공 사례는 무수히 많습니다!

media-marketing

4. 소비자와의 정서적 연결을 형성한다

브랜드 캐릭터들이 항상 의인화되는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캐릭터들은 사람들에게 특정한 감정을 불러일으킵니다. 행복이나 기쁨부터 만족감, 편안함, 열정, 추억, 속도감까지, 의인화된 캐릭터는 브랜드에 생동감을 부여합니다. 일반 사물에 두 눈만 그려 넣어도 감정이입을 하게 되는 것이 인간의 특징입니다. 캐릭터는 소비자와 브랜드를 ‘정서적으로’ 연결시킵니다. 마스코트의 표정과 눈빛, 자세와 행동을 통해 사람들은 브랜드 자체를 의인화해 생각하게 됩니다.

thrillist

5. 장기적인 브랜드 포지셔닝에 기여한다

마스코트의 활용도는 단순히 처음의 매력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브랜드에 있어 실제로 무슨 제품을 만드는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보다 더 중요한 것은, ‘사람들에게 어떤 브랜드로 기억되는가’입니다. 여러분의 브랜드는 수많은 경쟁 업체들 사이에서 어디쯤에 위치하고 있나요? 브랜드 캐릭터는 그러한 포지셔닝을 명확히 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고급스러운 이미지, 친근한 이미지, 성숙한 이미지, 젊은 이미지 등 브랜드 고유의 캐릭터를 통해, 사람들이 오래 기억하고 떠올릴 수 있는 브랜드로 거듭나 보세요.

브랜드 차별화하는 법

매력적인 브랜드 캐릭터를 디자인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1. 브랜드 가치를 대표하게 하기

당신의 브랜드는 어떤 가치를 지향하나요? 어떤 브랜드로 사람들의 기억에 남기를 원하나요? 브랜드 캐릭터는 이러한 내용들을 반영하고 있어야 합니다.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우리 브랜드만의 매력이 캐릭터를 통해 어필될 수 있도록 하세요. 단순히 시선을 끄는 캐릭터, 귀여운 캐릭터, 독특한 캐릭터도 좋지만, 결국은 그 캐릭터의 이미지가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연결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kelloggs

2. 공감을 불러일으키게 하기

캐릭터를 만들 때는 가장 보편적인 사람들의 입장에서, 일반적인 소비자들의 시선에서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모두의 마음에 쏙 드는 캐릭터를 만드는 것은 불가능할 것입니다. 하지만 가급적이면 타깃이 되는 고객층은 물론, 그 이상의 다양한 잠재 고객들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이미지의 캐릭터를 만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마스코트는 제품 그 자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최대한 호감이 가고, 친근하고, 도움이 되면서도 교육적인 캐릭터가 될 수 있도록 디자인해 보세요.

consumercare.hasbro

3. 캐릭터를 개인화하기

하나의 고유한 브랜드 캐릭터를 개발했다고 해서, 늘 똑같은 이미지를 반복할 필요는 없습니다.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캐릭터는 마치 친구처럼 사람들과 소통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캐릭터의 포즈나 옷차림, 표정 등을 다양하게 변주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좀 더 유연하고 활기찬 캐릭터가 될수록 활용도와 마케팅적 효과는 높아질 것입니다.

mms

4. 캐릭터를 브랜드 스토리에 지속적으로 활용하기

브랜드 캐릭터가 생겼다면, 망설이지 말고 적극적으로 이 친구들을 모든 곳에 활용하세요! 브랜드와 관련된 어디서나 마스코트를 발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캐릭터의 외모를 디자인하는 것뿐 아니라 캐릭터의 성격, 역사, 취향, 가족관계 등 배경 스토리까지 함께 개발하면 좋습니다. 이에 따라 캐릭터가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브랜드의 SNS, 홈페이지, 제품 패키지, 광고 포스터 등 어디든지 나타나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하세요.

amazon

패커티브에서 브랜드 캐릭터가 그려진 패키지를 제작하세요

좋은 브랜드 마스코트를 개발하는 것도 하나의 과정이지만, 결국은 이를 잘 활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귀엽고 친근한 여러분의 브랜드 캐릭터가 트렌디하고 매력적인 제품 패키지에 활용될 수 있도록, 지금 바로 패커티브를 방문해 보세요. 브랜드 고유의 캐릭터를 포함해 모든 디자인이 브랜드 맞춤형으로 제작될 수 있도록, 가장 쉽고 편리한 절차로 패커티브가 도와 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