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메이드 제품, 어떻게 판매할까: 전자상거래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팁

핸드메이드 제품, 어떻게 판매할까: 전자상거래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팁

thedieline

다양한 유형의 제품을 판매하는 수많은 판매자들이 있지만, 특히 핸드메이드 제품을 직접 제작하고 판매하는 브랜드는 조금 더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습니다. 공장에서 제조하는 제품들에 비해 일반적으로 훨씬 속도가 더디고, 규모가 작기 때문이죠. 따라서 일반 제품 판매 루트를 그대로 이용하게 되면 오히려 손해를 보게 될 확률이 큽니다. 핸드메이드 제품을 효과적으로 판매하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특히 오프라인 판매가 아닌 전자상거래를 통해 핸드메이드 제품을 판매할 때 주의해야 할 점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예를 들면, 캔들이 있습니다

전자상거래(이커머스)란?

socital

현재 전 세계 상거래는 사실상 온라인이 장악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상품과 서비스를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고 판매하는 모든 활동을 전자상거래, 인터넷 상거래, 온라인 상거래, 또는 이커머스E-commerce라고 부릅니다. 다만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을 이용하던 이전과 달리 요즘 전자상거래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기는 바로 스마트폰입니다. 전자상거래의 플랫폼도 점점 더 다양해져가고 있습니다. 따로 홈페이지 개설 없이 SNS 계정이나 스마트스토어 등의 채널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소규모 판매자들이 늘어가는 추세이죠.

이커머스 트렌드의 변화와 전략

비즈니스에 있어 전자상거래가 갖는 이점

1. 판매 비용 절감

futuregenerali

모든 판매자들은 동시에 소비자이기도 하기 때문에, 우리는 모두 인터넷을 통해 구매하는 제품들이 오프라인으로 구매하는 제품들에 비해 일반적으로 저렴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이것은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이점입니다. 판매자는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따로 매장을 꾸리는 데 비용을 들일 필요도, 그곳에 상주하기 위해 시간을 들일 필요도 없습니다. 게다가 따로 매장을 오픈하거나 닫는 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고객은 365일 24시간 내내 언제든 원하는 때에 물건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는 임대료, 유지 및 보수 비용, 인테리어 및 간판 비용, 직원 인건비 등을 절약하면서 동시에 훨씬 더 긴 시간 동안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마케팅 비용 절감

vecteezy

판매 자체에 드는 금액을 줄일 수 있는 만큼 마케팅에 드는 비용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간판을 제작하거나, 카탈로그를 인쇄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제품이 출시될 때마다 신속하고 새로운 온라인 광고를 제작해 홍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메일이나 SNS를 활용한 마케팅은 더욱 저렴하면서도 큰 효과가 보장된 방법입니다. 오프라인 광고 매체와는 달리, 한번 제작한 광고를 폐기할 필요도 없습니다. 가령 고객에게 노출된 QR코드에 웹사이트 한곳을 링크해두기만 하면, 수시로 해당 웹사이트를 새롭게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프로모션이나 캠페인이 있을 때마다 SNS에 차곡차곡 업로드를 해두면, 고객이 SNS 계정을 통해 그 브랜드가 걸어온 역사를 모두 훑어보며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쉽게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브랜드 패키팅과 마케팅 전략

3. 고객 정보 수집

customerlabs

구매에 관련한 고객의 데이터는 판매자에게 아주 귀중한 자료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고객의 이름, 전화번호, 메일 주소, SNS 아이디 등과 같은 개인정보는 물론, 취향이나 선호와 같은 정보도 쉽게 얻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에서는 고객들이 구매 과정에서 많은 정보를 판매자에게 제공하며, Google Analytics나 HubSpot과 같은 분석 툴을 활용해 그러한 정보들을 분석하고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고객 정보를 잘 활용하면 제품 개발 및 전반적인 브랜드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핸드메이드 제품, 어떻게 판매할까?

1. 무엇을 팔아야 하나: 선택과 집중

weandthecolor

먼저 ‘무엇을 팔 것인지’를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 판매자들은 자신의 취향에 맞고, 좋아하는 디자인의 제품을 제작할 것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소비자들 역시 좋아할 제품이어야 한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장식용 제품이라면 가급적 집이나 사무실 등의 공간에 손쉽게 배치할 수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다양한 장소에서 동시에 유행하고 있는 디자인이 어떤 것인지를 먼저 조사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 브랜드에서 여러 라인을 동시에 판매하는 것은 좋지만, 언제나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주력 상품을 선택해 그것에 집중하고, 해당 제품과 관련한 다른 제품들을 추가로 제작해나가 보세요.

공방 창업 브랜드의 차별화 전략

2. 얼마에 팔아야 하나: 가격 책정하기

engage3

직접 만든 제품의 가격을 책정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핸드메이드인 만큼 제품의 원가를 판매자 자신도 정확히 알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비슷한 카테고리, 동종 브랜드의 가격대를 조사해 참고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하지만 억지로 경쟁 업체와 가격을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소비자들은 대체로 책정된 가격에는 그에 마땅한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개별 상품의 가격을 책정하는 것만큼이나, 그것을 웹사이트에 어떤 순서와 방식으로 노출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 더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3. 어디서 팔아야 하나: 웹사이트 선정하기

sapogo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온라인 판매에는 다양한 이점이 있습니다. 직접 브랜드 웹사이트를 개설해 독점 판매할 수도 있고, SNS를 통해 판매할 수도 있으며, 스마트스토어나 오픈마켓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각각의 방식에는 모두 저마다의 장단점이 있지만, 처음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것이라면 초기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 SNS 판매부터 시작해 조금씩 다른 사이트들을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한 가지 방식만을 이용해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여러 가지 채널을 동시에 운영하면, 그만큼 다양한 곳에서 소비자를 만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아이디어스에 입점하는 방법

4. 어떻게 팔아야 하나: 프로모션과 브랜딩

marketingdonut

핸드메이드 제품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독특함’입니다. ‘세상에 하나뿐’이라는 말은 핸드메이드 제품에 자주 붙는 수식어입니다. 그리고 핸드메이드 브랜드는 바로 그 점을 고객들에게 적극적으로 어필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양한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통해 제품을 알리고, 무엇보다 ‘브랜딩’에 투자해야 합니다. 꼭 관련 있는 제품 카테고리가 아니어도, 좋은 인사이트를 주는 다양한 브랜드를 관심 있게 살펴보면서 아이디어를 얻으세요. 그리고 여러분만의 브랜드를 구축하고 그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커뮤니티를 구성해나가는 것이 핵심입니다.

소셜미디어와 트렌드?

5. 어떻게 보내야 하나: 포장과 배송

parcelhive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판매 채널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지만, 배송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만큼은 하나의 공통점입니다. 제품의 크기나 무게, 용도에 따라 포장과 배송 방식은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비즈니스의 규모가 커질수록 배송 문제를 전문적으로 처리하기는 용이해질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 규모가 작은 브랜드의 경우, 이 문제가 매우 애매할 수 있습니다. 자칫 잘못하다가는 박스 재고만 산더미같이 쌓이거나, 판매자가 일일이 제품을 포장하고 발송하느라 정작 제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시간을 확보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외 판매까지 고려하고 있다면?

소량 생산으로 판매를 시작하게 되는 경우에는 맞춤형 패키지 제작 서비스인 패커티브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소량 주문이 가능한 것은 물론, 패키지를 직접 자유롭게 디자인하고 커스텀해 제작할 수 있습니다. 소규모 브랜드에서 핸드메이드 제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할 때 패키지 제작에 큰 비용을 들여 전문 디자이너를 고용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소규모 브랜드일수록 판매자와 소비자의 소통이 중요합니다. 매력적인 패키지 디자인은 그 소통의 가장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쉽고 빠르게, 나만의 핸드메이드 제품 패키지 제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