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패키지 리디자인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 TOP 3
패키지를 리디자인 해야 하는 이유 1: 소비자의 변화
사업이 잘 되고 있고, 기존 고객층도 여전히 건재한데 왜 패키지를 바꿔야 할까요? 비록 같은 타깃 소비자층이라고 할지라도, 소비자들은 끊임없이 변하고 발전하는 주체들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여성 소비자를 타깃하는 월경통증약 브랜드 Midol을 살펴봅시다.
전통적 여성 소비자들이 ‘부드럽고 온화하다’ 여겨지며, 패키지 역시 그런 여성상에 맞춰 부드럽고 흐르는듯한 느낌과 차분한 색상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흐르고, 여성 소비자들이 더 주체적으로 변화하며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여성상 역시 더 당당하고 강해졌습니다. 이에 맞춰 Midol사 역시 현 시대에 어울리는 강인한 여성에 어울리는 브랜드 이미지를 재확립하고자 했습니다.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밝고 강인한 생명력은 전사적인 브랜드 메시지에서 아야하지만,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소비자들이 확인하고, 직접 연결될 수 있고, 진열대 위에서 빛나는 패키지입니다. 패키지에서 시각적인 언어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만이 모두가 새로운 브랜드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인 것이죠. Midol은 볼드한 타이포그래피와 톡톡튀는 컬러, 그리고 훨씬 더 체계화된 이미지를 통해 현대의 당당하고 강인한 여성을 표현해냈습니다.
또한, 카페인 프리, 롱라스팅 등 다양한 제품군 간에 차별을 두기 위해 포인트 컬러를 다르게 사용하여 제품의 성능과 컬러를 연결시켰으며, 또 배경색의 통일을 통해 Midol의 브랜드 간에 통일성을 자아냈습니다. 이러한 색상의 통일과 다양성을 통해 현대 여성의 ‘다양성’에 역시 초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새로운 Midol이 ‘여성이 월경일도 평소와 같은 하루처럼 활기차고 행복한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이를 패키지에 담아낸 것 처럼 만약 타깃 소비자가 전통적 시장과 달라졌다면 달라진 브랜드 메시지를 패키지에 표현해보세요. 새로운 패키지 디자인은 소비자가 원하는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를 더 즉각적으로 전달하고, 또 가치 자체를 확실히 전달하지 못하더라도 상품 진열대 위에서 더 눈에 띄어 오래가는 각인효과를 남길 것이랍니다.
3D 패키지 에디터를 통해 유니크한 디자인 하기 – 패커티브 에디터
패키지를 리디자인 해야하는 이유 2: 주 소비세대의 큰 변동
혹시 이태까지 기성세대 소비자들을 타깃하고 있지는 않았나요? 젊은 MZ세대에 대한 타깃팅을 소홀히 했는지도 한 번 생각해보세요. 이제 구찌, 버버리와 같은 명품 제품도 MZ세대를 타깃하는 시대입니다. 시장에서 가장 큰 손인 층을 놓친다면, 더이상 시장 경쟁력을 갖추기 힘들 것이에요.
젊은 소비자층의 특징: ‘나만의 개성’
이제 소비시장에서 가장 큰 축인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는 백화점보다는 잘 알려지지 않은 편집숍을 찾고, 스타일이 좋은 주변인에게서 추천을 받아 희귀한 아이템을 발굴하거나 맞춤형 상품을 이용하는 것을 즐깁니다.
사던 브랜드를 계속 습관적으로 사고, 다른 대안을 둘러보지 않는 기성세대와 다르게 젊은 세대로 내려갈수록 제품마다 다른 브랜드를 이용해보고, 새로나온 신상품을 시도해보는 것 역시 항상 있었던 일이죠. 나만의 개성을 표출하고, 내가 새로 발굴한 브랜드와 함께 성장하는 느낌이 브랜드와의 애착을 형성하는 것 역시 당연하구요.
따라서 이런 ‘개성’ 중시형 젊은 소비자를 타깃하기 위해서는 내 브랜드 역시 아무렇게나 보세옷을 남대문 시장에서 떼온 것이 아니라, 손수 고르거나 디자인하고, 정성을 담아 ‘브랜드’의 감성을 담아 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은 디테일에 조금만 더 신경을 써도 소비자의 마음은 브랜드에 한층 더 가까워지겠죠.
눈이 높아진 MZ세대 소비자
정보 과포화 시장에서 좋은 품질력과 합리적인 가격은 이제 당연한 것이 되었습니다. 제품력이 모두 다 어느정도 공인 된 시점에서 소비자들은 구매 전 제품의 첫인상을 가장 중시하게 되는데, 이에 따라 패키지의 디자인이 얼마나 이목을 끄는지가 판매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특히 급격한 이커머스의 부상으로 인해 제품을 실제로 체험하지 않고도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져 패키지의 중요성은 더욱 커졌습니다.
따라서 제품을 소비하는 안목이 더 높아진 새로운 소비자들을 타깃하고, 구매 대안 순위권 안에 들기 위해서는 심심하고 단순히 기능적이기만 한 패키지로는 부족합니다. 만약 포장 및 외관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구매를 고려하지 조차 않을지도 몰라요. 그러니 새로운 패키지 디자인은 이제 필수적인 마케팅 및 판매촉진 전략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소비 패턴 및 MZ세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 MZ세대와 새로운 시장
새로운 소비 가치: ‘브랜드 메시지’
앞서 소비자들의 눈이 높아졌다는 얘기 기억하시죠? 눈이 높아졌다는 것은, 단순히 브랜드의 심미적 가치만 보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가 어떤 가치관과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지, 브랜드가 진정한 가치를 창출하는 윤리적인 브랜드인지 등도 함께 고려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브랜드의 스토리는 브랜드가 제공하는 모든 터치포인트에서 강조가 되어야 하므로 광고, 마케팅 전략, 브랜드 SNS 등 모든 채널에서 브랜드 스토리가 꾸준하게 이어져야 합니다. 이는 제품 패키지에 역시 브랜드 스토리텔링이 전달되어야한다는 뜻입니다.
맥주 브랜드 Peachonomics에서도 복숭아가 세상을 지배하는 것 같은 이미지를 통해 브랜드의 핵심을 전달한 것 처럼, 여러분의 패키지에도 브랜드의 가치와 메시지가 드러나는 패키지 디자인을 추가해주세요.
Case Analysis: 태극당
기성세대의 추억이 담긴 ‘옛빵집’인 태극당 역시 생존을 모색하며 더 젊은 감각으로 돌아왔습니다. 태극당의 고전적인 느낌은 살리면서도 젊은 세대가 좋아하는 키치한 느낌을 조금 더 추가해 뉴트로의 정석적인 패키지 및 브랜드 디자인이 돋보입니다.
패키지를 리디자인 해야하는 이유 3: 지속가능성
시대가 지나고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점차 커짐에 따라 소비자들 사이의 대세는 ‘친환경’에서 ‘필환경’으로 이동하였습니다. 과거에는 친환경 제품을 추천하고, 칭찬하는 정도 였다면 환경에 대한 인식과 실천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가 커짐에 따라 환경 친화성과 착한 실천이 필수 활동으로 인식되는 것이죠.
동원 F&B같은 경우 플라스틱 용기를 완전히 없애겠다는 기업 목표를 내세웠고, 또 CJ 올리브영 같은 경우 나무 1만 그루를 살렸다고 합니다. 이런 변화하는 시장 속에서 그동안 환경을 생각한 소비가 권장되는 정도, 자신의 가치관을 나타내는 정도 였다면, 다가오는 미래에는 브랜드가 살아남기 위해 무조건 친환경성을 생각하도록 요구하는 세상이 된 것 입니다.
이렇게 세상이 변화하는 와중에, 계속해서 플라스틱 포장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아니면 스티로폼을 사용하신다구요? 이제 플라스틱 프리 패키지로 변해야 할 것입니다. 재활용이 가능하고 친환경적인 종이 박스, 혹은 골판지 박스로 변경하는 것 만으로도 훨씬 더 적은 쓰레기가 발생할 것입니다.
또, 이커머스의 발달로 인해 발생한 택배의 오염에도 신경 써주세요. 새벽배송으로 유명한 마켓컬리 역시 2019년 ‘제품을 배송하기 위한 포장재, 완충재, 냉매 등이 환경을 파괴한다’는 것을 깨닫고, 이런 지적에 발맞춰 소포장과 테이프 등 모든 포장재를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로 바꾸고, 다음 배송때 회수해 재활용하는 올 페이퍼 챌린지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과거 소비자들이 배송이 얼마나 빠르고 완벽한지만 생각했다면, 이제 그 배송이 일어나는 과중에 발생하는 악영향을 생각하고, 조금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더라도 환경을 추구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특히 코로나 바이러스의 발병 이후 이커머스 소비량이 급격하게 늘며 택배 배송이 얼마나 많은 환경 오염을 유발하는 지를 확인하게되며 더더욱 환경 공해를 줄이려는 노력이 커진 것이죠.
플라스틱에서 종이로 변화하는 것만 해도 큰 발걸음이지만, 한층 더 환경을 생각한다면 패키지의 사이즈를 감량해주세요. 너무 많은 여유공간이 있을 시 그 공간을 채우기 위한 완충제가 추가적인 환경 오염을 유발하고, 또 여유 부피로 인해 한 트럭에 실리는 패키지 개수가 줄어들면, 그 운송기기 효율성이 떨어져 탄소 배출량이 더 커진답니다.
제품에 맞는 규격 사이즈의 종이 패키지로 환경과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한 번에 잡아보세요.
친환경 패키지 제작하는 법 알아보기 – 친환경 소재를 통한 패키지 제작
최신 패키지 소식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