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패키지와 포장박스에 투자해야 하는 3가지 이유
Promotion Product Strategy Marketing Concept

제품 패키지와 포장박스에 투자해야 하는 3가지 이유

인터넷 방송 등에서 구매한 물건을 품평하는 영상을 ‘하울’이라고 합니다. 또한 구매한 상품의 상자를 개봉하는 과정을 담은 컨텐츠를 ‘언박싱’이라고 하죠. 하울, 언박싱 같은 신조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제품 패키지에 그 답이 있습니다.

제품 패키지는 고객에게 제품에 대한 첫 인상을 심어주고 나아가 브랜드의 정체성에도 강한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사실은 이미 우리 모두 알고 있습니다. 다만 제작과정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나 제작 비용적인 측면에서 부담을 느끼는 소규모 사업자들이 섣불리 진행하기엔 어려움을 느끼는 것도 사실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제품 패키지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출처: ordergray

차별화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 생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인스타그램 등 인터넷 포털이 제공하는 플랫폼이나 소셜미디어의 기능을 통해 누구나 쉽게 온라인에서 상품을 판매하거나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은 소규모 창업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사업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그러나 바꿔 생각하면 시장에 대한 진입 장벽이 낮아지면서 동종업계 유사품목이 쏟아진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수많은 상품들 중 우리가 차별화 전략을 꾀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고 확실한 방법은 바로 제품 패키지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패키지를 통해 나만의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고, 이 패키지에 여러가지 디자인적 요소를 반영하거나 유머러스한 문구를 입히는 것 만으로도 소비자와 판매자간 상호적인 작용을 일으켜 새로운 구매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때문이죠. 브랜드 정체성을 담은 제품 패키지는 상품의 차별화, 나만의 브랜드 가치를 전하고 새로운 고객을 만들어내는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마케팅 채널이 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패키지박스를 만들기 전 알아야 할 컬러에 관한 사실

출처:ilo / 출처: MOCO

포장박스 제작으로 바이럴 마케팅 효과 기대

한 리서치 기관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제품을 구매한 10명 중 4명의 소비자가 특이하거나 브랜딩이 잘 이뤄진 포장박스의 사진을 개인의 소셜미디어에 업로드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남성보다는 여성의 비중이 높았고, 연령대로 구분했을 때 18세에서 25세의 남녀사용자 비율이 74%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만약 나의 타깃 고객이 여성이고, 디지털 마케팅 비용에 별도의 예산 집행이 부담스러운 인터넷 쇼핑몰 사업자나, 소규모 창업자라면 제품 패키지와 포장박스에 투자하는 비용으로 브랜드 정체성을 전하는 동시에 바이럴 마케팅까지,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겠죠. 배송의 포장박스나 제품 패키지가 매력적이라면 소비자들이 그것을 기록하고 공유하게 하는 직접적인 행동으로 연결될 수 있고, 추가적인 노력 없이도 소셜 미디어를 통해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마케팅이나 광고 비용과 비교하더라도 완성도 높은 패키지 디자인에 투자하는 것이 사업 성공의 열쇠에 있어 더욱 의미 있는 결과를 나타낼 것입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언박싱(Unboxing) – 이 시대 뜻밖에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

버에컨 박스 언박싱
출처: baconbox / 출처: baconbox

윗 사진들은 반려동물 정기구독 서비스 베이컨 박스의 사례 입니다.

커스텀 박스에 대해 궁금하다면 참고: 정기구독 박스 창업을 시작하는 방법(파트 1)

제품 맞춤형 박스 제작으로 비용 절감

제품 배송에 있어 완벽한 포장 솔루션은 과연 무엇일까요? “제품의 안전한 배송을 위해 보완재를 넣어 꼼꼼하게 싸서 보내 드립니다”라는 문구는 많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볼 수 있는 단골 멘트이기도 합니다. 배송 과정에서 제품의 손상을 막기 위해 보완재를 구매하는 비용도 소규모 사업자에겐 부담스럽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안전한 배송을 위해 결국 어쩔 수 없이 오버사이즈 패키지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죠. 그러나 한 연구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80%가 오버사이즈 패키지으로 불편을 경험한 적이 있으며, 이 중 38%가 극도로 불편했다고 응답했습니다. 제품에 알맞는 패키지 사이즈를 골라서 제작해 보세요.

과대포장을 피하고 제품에 대한 전체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라도 제품 패키지에 투자하세요. 배송 준비 과정에 있어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택배 박스는 보통 정형화된 몇 개 크기 중 하나에 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분이 이 꼼꼼한 배송을 위해 투자하는 비용과 맞춤형 박스 제작이 가능한 비용을 비교해 본다면 어떨까요? 제품에 맞는 맞춤형 박스를 제작하면서 오히려 박스 퀄리티의 수준도 함께 고민해 본다면 고객들로 하여금 판매자가 정말 주의를 기울여 보낸 좋은 제품을 받았다는 전할 수 있습니다.

맞춤형 박스 제작이 아주 간단합니다. 한번 시도 해보 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