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보드 포장 박스

정기구독 서비스 창업을 시작하는 방법(파트 1)

정기구독 서비스 창업 대하여 알아봅시다

정기구독 서비스란 무엇인가요?

정기구독 박스란 일정한 기간에 걸쳐 구독자의 집 혹은 사무실로 배달되는 상품을 말합니다. 전통적인 구독 기반 매체인 월간지나 패션잡지처럼 일반적으로 한 달에 한 개의 박스를 배송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뷰티 제품이나 요리가 가능하게끔 미리 준비된 음식, 반려동물 간식과 용품이 있으며 속옷과 같은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출처: Papersource / 출처: 기저귀 정기 구독 서비스 Parasol

정기구독 서비스의 종류

잘 알려진 정기구독 서비스 비즈니스들은 대부분 뷰티 산업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최초의 뷰티 정기구독 서비스로 잘 알려진 Birch Box는 2010년 설립되었습니다. 비즈니스 스쿨에서 만나 뷰티 산업에 관심을 갖게 된 창립자들은, 인터넷으로 뷰티 제품을 탐험하는 일이 쉽지 않음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들은 뷰티 에디터의 큐레이션을 통해 뷰티 제품을 미리 시험해 볼 수 있는 박스를 내놓았습니다.

출처: ipsy / 출처: ipsy

이후 Glossybox가 출시되어 매달 21달러로 새로 등장하는 샘플 및 풀 사이즈 제품을 구독할 수 있게 도왔습니다. 이후 해당 브랜드들의 성공에 따라 최초의 뷰티 유튜버 중 하나인 미셸 판 역시 Ipsy라는 브랜드를 만들어 대중에게 접근하였습니다.

출처: 화장품 정기구독 서비스 glossybox

현재는 뷰티 산업을 넘어 남성을 위한 면도기, 반려동물을 위한 간식 및 장난감, 육아를 위한 소품과 손질된 조리 재료 등 다양한 분야의 정기구독 서비스들이 시장에서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포장디자인 영감을 받으세요: 한국의 정기구독 박스 베스트 7

왜 정기구독 서비스를 시작해야 할까요?

정기구독 서비스는 적절한 마켓을 찾아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면, 다른 소매 비즈니스에 비해 저비용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자신의 제품을 알리고 싶어 하는 신규 브랜드들에게 접근해 질 좋은 제품을 찾아보세요. 당신의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한다면, 소비자는 매달 기꺼이 당신의 박스를 구독할 것입니다.

slips by
출처: 세계적인 차를 즐길 수 있는 정기구독 서비스 sips by

패키지 제작을 고민 중이라면 필독 : 쇼핑몰 포장박스의 중요성

잊으면 안 될 점

가장 중요한 점은, 큐레이션에 집중해 고객이 이득을 보게끔 상품을 구성해야지, 소비자가 이득을 보지 못한다고 느끼는 제품을 보내는 경우 구독률이 낮아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꾸준히 고객을 유지하려면 신뢰를 유지하십시오.

정기구독 창업의 장점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오늘날 개인화된 브랜드는 새로운 마케팅의 표준이 되고 있습니다. 고객은 언제나 자신에게 맞춤화되어 있는 서비스에 더 많은 금액을 지불할 의사가 있으며, 정기구독 서비스는 이러한 니즈를 만족시킬 좋은 기회입니다.

반복되는 단위 기간별 수익

온라인 상점 사업에서 어려운 점 하나는, 판매가 부진한 계절이나 시기가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가입 상자는 일회성 판매는 부진할 수 있지만 매달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합니다.

패키지 제작에 관심이 있으면 필독! 제품 패키지와 포장박스에 투자해야 하는 3가지 이유

출처: 와인 정기구독 서비스 glassfull / 출처: 양말 3켤례를 정기구독으로 받을 수 있는 MOCO

고객 평생 가치 증가

고객의 평생 가치(CLTV: Customer Lifetime Value)는 고객 한 사람이 당신의 사업에 지불하는 금액으로 정의됩니다. 장기적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단골 고객은, 일회성 고객에 비해 사업의 안정성에 더 큰 도움이 됩니다. 고객이 꾸준히 구매할 수 있도록 제품의 질을 유지하세요.

정기구독 창업의 단점

지속되는 가치

제품과 패키지의 특별함을 유지하는 것은 정기구독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이 꼭 갖추어야 할 점입니다. 흥미롭고 매력적인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하지만 인쇄된 박스 내구성의 한계 때문에 이는 쉽지 않습니다.

출처: 와인 정기구독 서비스 Nosy / 출처: 남성 면도 정기구독 서비스 dollar shave club

경쟁

너무 많은 업체들이 이 비즈니스 모델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빠르게 포화되는 시장에서 당신의 특별함을 유지하고 경쟁자를 물리치는 것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를 자극할 만한 틈새시장의 확보가 필요합니다.

신선함 유지의 어려움

참신한 큐레이션으로 주목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제품의 품질과 차별성을 유지하지 못한다면 구독자는 빠르게 이탈합니다. 아무리 충성도가 높았던 고객이어도 큐레이션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즉시 구독을 취소할 것입니다. 이러한 모든 점을 염두에 두고 구독 모델을 유지하는 방법을 천천히 알아볼 예정입니다. 우리의 블로그를 구독해 정기구독 서비스에 도움이 될 글들을 받아보세요.

다음 파트: 정기구독 서비스를 시작하는 방법(파트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