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자 정기 구독 박스, 과자 섭스크립션 박스, 섭스크립션 서비스

정기구독 서비스를 시작 하는 방법(파트 2)

파트 2:  정기구독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앞 장에서 우리는 왜 고객과의 신뢰가 중요한지, 정기구독 서비스의 종류로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당신이 어떤 고객을 타깃으로 삼았건,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이 이익을 얻고 있다는 느낌을 받도록 하는것이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목차:

  • 당신의 특별한 정기구독 상자 아이디어
  • 타깃 고객 설정
  • 정기구독 서비스의 제품 선택
  • 고객의 ‘언박싱’ 경험을 창출하세요
  • 정기구독 박스 포장하고 배송하기
  • 정기구독 서비스 확장하기

당신의 특별한 정기구독 상자 아이디어

팔고 싶은 상품에 대해 생각해 봤나요? 단지 제품만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당신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이익은 무엇인가요?

당신은 참신한 아이디어를 통해 고객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및 운동, 미용 제품을 고객의 관심사에 따라 분류해 매달 선정한 제품을 보낼 수 있습니다.

당신의 가입 상자 아이디어를 떠올리면서는 직접적으로 타깃이 될 고객 페르소나를 미리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와 비슷한 패키지 디자인을 만들고싶다면 패커티브의 포장박스으로 시도 해보세요!

출처: 와인 정기구독 박스 Glassfull / 출처: 향식료 정기구독 박스 Hatchery

패키지 제작을 고민 중이라면 필독: 패키지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5가지 팁!

타깃 고객 설정

당신의 이상적인 고객이 30대 싱글 여성 직장인인지, 은퇴한 60대 중산층 남성인지에 따라 박스의 컨셉과 구성되는 제품들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은 고객에게 더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당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시장은 어디인가요? 특별한 틈새 시장을 가지고 있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단순히 뷰티, 기술, 음식, 의류 등으로 모호한 키워드를 정하는 것 보다는 비건 화장품, 남성 화장품, 양말, 넥타이, 휴대폰 케이스, 반려동물 간식 등과 같은 구체적인 틈새 시장을 조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전문화 될 수록 특정 타깃 고객에 맞게 제품을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타깃 고객을 선정했다면 잠재 고객 분석을 간과하지 마세요. 그들의 소득과 평균 연령, 성별, 사는 곳, 선호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등을 확인하고 이들의 관심사에 대한 리서치를 진행한다면 박스 큐레이션과 가격 책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독박스 박스 제작, 패키지 제작, 택배박스 제작 / 출처: TrunkClub

위에 패키지는 패커티브의 포장박스와 비슷합니다. 디자인을 따라 하고싶다면 포장박스 대해서 알아보세요!

정기구독 서비스의 제품 선택

정기구독 모델을 고려해 고객이 가장 관심있어 할 제품을 선택하세요. 당신의 시장과 고객 페르소나를 이용해 고객의 기대를 어떻게 충족시킬지 고민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치에 대해 꼭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객이 정기구독 박스의 가치에 대해 공감하고, 이를 통해 어떠한 이득을 얻을 수 있을지 알려주십시오.

여기서 간과해서는 안될 점은, 브랜드의 시각적 아름다움입니다. 언박싱 경험은 대부분 상자 내, 외부의 미적 아름다움에 기반합니다. 시각적으로 보기 좋은 제품과 박스를 이용해 정기구독 박스를 효율적으로 구성하세요.

커스텀 박스에 대해 궁금하다면 참고: 정기구독 서비스: 훌륭한 고객 맞춤형 비즈니스 기회

출처: 한국 과자를 좋아하는 외국인들 위한 정기구독 박스 스넥피버 / 출처: 남성들 위한 면도 정기구독 서비스인 와이즐리 / 출처: 화장품 구독박스 petit vour / 출처: 화려한 패키지로 눈길를 사로잡는 와인 구독박스 Nosy

위에 있는 모든 박스들은 포장박스 형태 입니다. 비슷한 패키지 디자인을 한번 따라 해보세요!

고객의 ‘언박싱’ 경험을 창출하세요

당신의 타깃 고객은 반려동물의 건강을 책임지는 사람들인가요? 신제품이라면 누구보다 먼저 사용하고 싶어하는 뷰티 얼리어답터인가요? 유아식을 만들기 위해 준비된 재료를 구매하는 부모인가요?

출처: Tea Box

Tea box의 경우 매월 신선한 프리미엄 티를 다양하게 즐기고 싶어하는 고객들을 위해, 차의 산지에 대한 정보를 카드로 제공하고 차를 담은 봉투에는 각 차의 쓴맛과 단맛 등의 디테일한 정보를 기록합니다. 모든 고객이 같은 차를 받아보는 것이 아니라, 각자가 입력한 정보에 따라 맞춤형 티를 매달 4종씩 제공합니다.

출처: Skip and Play

당신의 타깃은 부모이고, 어린이들이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 신경써야 할 점들이 더욱 많을 것입니다. 혹시나 부모가 없을 때 아이들이 입에 넣을 수 있는 작은 소재를 피하고, 유독성 소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요소를 추가해 주목을 받도록 하세요.

고객의 특성에 집중해 고객을 감동시킬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세요. 박스를 여는 것 자체는 고객 경험과 연관됩니다. 상자 디자인을 통해 박스를 열기 전 기대심을 증폭시키고, 고객 특성에 맞춘 구성품을 통해 고객에게 기쁨을 주면 금상첨화입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언박싱(Unboxing) – 이 시대 뜻밖에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

정기구독 박스 포장하고 배송하기

출처: Papersource

당신의 박스를 안전하게 포장하세요. 얇은 소재보다는 튼튼한 소재로 완충재를 넣어 포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의 완충제 트렌드는 비닐이나 플라스틱보다는 종이나 녹말로 만들어진, 보다 환경을 생각한 소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부득이한 경우에는 비닐과 플라스틱을 사용할 수 있겠지만, 너무 많은 재활용 불가능한 소재를 사용할 경우 고객의 비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믿을 수 있는 배송 업체를 선택해 사업자로서 가입하면, 무게에 상관없이 매번 같은 요금으로 배송할 수 있으니 배송 업체들을 잘 비교해 보세요!

패키지 제작을 고민 중이라면 필독: 쇼핑몰 포장박스의 중요성 (예쁜 박스 모음 포함)

정기구독 서비스 확장하기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세요! 고객과 소통 창구를 만들어 고객의 니즈와 아쉬운 점을 더 잘 듣고, 이를 개선하세요. 당신의 정기구독 서비스를 홍보하기 좋은 창구를 찾아 적합한 홍보 콘텐츠를 작성하세요. 당신의 고객들에게 지역 카페나 반려동물 사이트에 후기를 올릴 시 약간의 커미션을 줄 수도 있습니다. 당신의 잠재적인 고객들에게 다가설 수 있는 플랫폼에 꾸준히 관심을 가지는 것은 언제나 중요합니다.

정기구독 서비스를 만드는것 얼마나 쉬운지 패커티브에서 함께 알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