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 디자인의 필수 법칙 5가지 (포장 박스 제작 시 필독!)

포장 디자인의 필수 법칙 5가지 (포장 박스 제작 시 필독!)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포장 디자인의 중요성은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증명되었습니다. 좋은 포장은 고객에게 신뢰를 줄 뿐만 아니라 제품의 가격을 상승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새 포장 박스를 제작하거나 기존 디자인을 변경할 때 알아두면 좋은 포장 디자인의 다섯가지 필수 법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키지 디자인 대해서 이미 충분히 아신다면 무료로 한번 시도 해보세요!

제 1법칙: 디자인에 브랜드와 제품을 반영하라

포장은 제품과 브랜드를 반영합니다. 컬러를 따를 수도 있고, 브랜드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브랜드가 친환경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한다면, 크게는 포장의 재질부터 작게는 글귀, 일러스트 등을 통해 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각적으로나 언어적으로 어느 쪽이 윗면이고 아랫면인지 나타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배송 과정에서 제품이 쏟아지거나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기도 합니다.

출처: packagefreeshop

친환경적인 포장 제작에 도움이 되는 글 : 지속 가능한 패키지 제작을 위해 실천할 7가지 전략

제 2법칙: 포장 디자인일관성을 부여하라

당신에게 수많은 제품이 있다고 해도, 일관적인 형식이나 재료, 혹은 컬러를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브랜드의 일관성을 지킬 경우 고객은 쉽게 당신의 제품을 알아차리고, 당신의 브랜드나 다른 제품에 호감이 있는 경우 이를 미리 찾아 구매하기도 합니다.

제품 별 다른 색상의 패키지 디자인 / 출처: cremula

포장디자인에 도움이 되는 글: 패키지 디자인에 변화를 주는 가장 쉬운 방법 5가지

제 3법칙: 명확하고 정확하게 디자인하라

어떤 식으로 명확해야 하냐구요? 당신의 브랜드와 경쟁사의 제품을 구별할 수 있을 정도며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명확하게 드러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메시지를 통해 광고 효과를 낳을 수도 있을 뿐더러 브랜드의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의 필수 법칙 5가지 (포장 박스 제작 시 필독!)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필독: 패키지 디자인의 중요한 9가지 이유

제 4 법칙: 차별성을 부여하라

슈퍼마켓이나 올리브영의 선반에서 특별히 눈에 띄는 제품을 발견한 적이 있으신가요? 독특한 컬러, 형식, 재질 그리고 모양을 통해 패키지를 차별화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제품 패키지 차별화에 성공하는 경우, 이는 당신의 브랜드 인지도를 훨씬 높여줄 것입니다. 코카콜라 하면 어떤 색이 떠오르시나요? 맥도날드는요? 전략적으로 컬러를 설정하고 이를 당신의 브랜드와 제품의 인지도 상승을 위한 도구로 사용하십시오.

패키지 제작을 고민 중이라면 필독: 2020 리테일과 이커머스 트렌드 한눈에 보기

출처: perroquet timide
출처: Nuria / 출처: Oatly

제 5법칙: 기능에 충실하라

당신의 포장이 예쁘기만 할 뿐 너무 많은 자리를 차지하지는 않나요? 혹은 재활용 불가능한 재질을 이용하고 있지는 않나요? 패키지가 수행해야 하는 기능을 정확히 수행할 수 있도록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큰 포장은 운송비를 상승시킬 뿐더러 자리를 많이 차지하곤 합니다.

맞춤형 박스 제작이 얼마나 쉬운지 패커티브에서 함께 알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