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리프 폰트 제품 박스 디자인
제품 박스 디자인의 기본 가이드

제품 패키지 박스 디자인의 기본 가이드 - 디자인 초보자도 할수 있다!

포장은 단순히 “예쁜 상자” 그 이상의 것입니다. 완벽한 제품 패키지는 고객을 열광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훌륭한 박스 디자인은 좋은 제품을 보다 좋은 것으로 바꾸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믿거나 말거나 제품 패키지 디자인은 생각보다 쉽습니다. 자신이 있다면 한번 바로 무료로 시도해보세요!

패키지 디자인을 통한 좋은 브랜딩은 매우 중요하며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네이버 스토어 팜이나 다른 쇼핑몰에서는 경쟁자와 차별화된 예쁜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잠재 고객의 관심을 끌고자 노력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좋은 패키지와 좋은 브랜딩은 재구매율을 증가시킴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창출하고 장기적으로 마케팅 비용을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목차

  • 초보자도 사용하기 쉬운 패키지 디자인 프로그램
  • 패키지 디자인을 만들기 전에 명심해야 할 것
  • 패키지 디자인의 색상 의미 분석
  • 패키지 디자인 글꼴에 대해서
  • 멋진 패키지 디자인을 위해 준비할 것

제품 패키지 박스 디자인의 기본을 대해서 알아봅시다!

맞춤형 박스를 만들어 본 적이 없다고 해도 걱정 마세요. 패키지 디자인은 어렵지 않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몇 가지 기본 사항을 알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경험 수준에 상관없이 제품 패키지 박스 디자인을 쉽게 실행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패키지 제작을 고민 중이라면 필독: 패키지 디자인의 중요한 9가지 이유

전문적인 포장 디자이너가 필요할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아주 간단합니다. 경제적인 여유가 된다면 당연히 포장 디자이너한테 의뢰하는 것이 좋지만 포장 디자이너 없이도 간단한 패키지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제품 패키지 디자인에 대해 많은 솔루션들이 생겼습니다. 옛날에는 박스를 제작하는 최소 수량이 만개가 넘는 경우가 많았으며 전문 디자이너들을 고용하는 비용이 많이 들었지만 요즘에는 맞춤형 박스를 훨씬 저렴하고 쉽게 제작할 수 있게 됐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이미 보유하고 계신다면 맞춤 박스 가격을 한번 알아보세요!

전문적인 포장 디자이너를 고용하고자 한다면 예를 들어 크몽이나 숨고 같은 프리랜서 사이트에서 좋은 실력을 가진 패키지 디자인 프리랜서 고수들에게 나름 저렴하게 맡길 수 있습니다.

이미 어느 정도 디자인적인 경험이 있을 경우에는 박스 디자인을 직접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몇 가지 디자인 요소와 로고를 잘 구성하면 꾸준히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미니멀리즘 디자인이 금방 완성이 됩니다.

온라인에서 포장 디자인 프리랜서를 찾는 꿀팁 대해서 여기서 자세히 설명 해드립니다.

출처: studio le_m / 출처: studio le_m

위 제품은 패커티브의 제품박스와 비슷합니다. 지금 바로 시도 해보세요!

패키지 디자인을 위해 어떤 프로그램이 필요할까요?

패키지 디자인을 시작하려면 Adobe Illustrator 또는 Adobe PhotoShop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는 전개도에서 2D 이미지를 생성해야 할 경우 벡터 파일을 생성할 수 있다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이 실제로 어떻게 나올지 궁금하시죠? 폰트 크기가 잘 보이는지,  디자인 구조가 예쁜지 2D로 확인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패키지 디자인 전문가들도 작업하다가 글씨를 잘못 넣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실수를 인쇄하기 전에 발견하면 별 문제는 안되지만 인쇄 후에 발견이 되면 손실이 어마어마하죠.

패커티브와 함께 박스를 제작한다면 더이상 이런 어려움 없이 박스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전개도에 디자인 요소를 추가함과 동시에 3D 목업으로 박스 디자인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패커티브의 온라인 3D 에디터로 단 몇 분 만에 쉽고 빠르고 예쁜 박스 디자인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패커티브의 박스 디자인 에디터. 박스 디자인의 결과물을 오른쪽에서 바로 3D 프리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D 전개도로는 확인하기 어려웠던 실제 결과물을, 값비싼 3D mockup 소스 구매나, 3D 렌더링 툴을 사용하지 않고도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제작할 수 있는 패커티브 웹 에디터와 함께 박스 디자인을 시작하는 것 어떤가요?

패키지 디자인을 만들기 전에 명심해야 할 것

  • 고객에게 초점
  • 경쟁업체와 차별화
  • 제품의 용도 설명
  • 디자인 및 폰트와 일관성
  • 포장 디자인 색상의 영향
  • 포장 디자인의 중심인 브랜드 색상

고객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사장님들은 자기 고객이 누군지 대부분 잘 알아야 합니다. 고객의 성별, 나이, 경제적인 여유 등 잘 분석한 후에 고객에 맞춰  포장 디자인을 고려해보세요. 예를 들어 맥도날드의 빨간색과 노란색은 고객들이 공감할 수 있는 에너지와 젊음을 나타냅니다.

또한 박스 디자인은 제품의 내용물을 고객에게 알리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샴푸 병의 색상은 소비자에게 샴푸의 내용에 대한 힌트를 줄 수 있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으로 경쟁업체와 차별화가 되어야 합니다.

리테일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단순히 옆 제품들이랑 어울리는 것이 아니라 눈에 띄는 것이 좋습니다. 경쟁사와 차별화되거나 차별화된 색상을 선택하면 제품이 더 잘 눈에 띄고 기억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탄산음료 회사인 코카콜라와 펩시는 대조적인 원색인 빨강 대 파랑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도 차별이 중요합니다! 쇼핑몰 운영하시는 사장님들의 필독: 쇼핑몰 포장박스의 중요성 (예쁜 박스 모음 포함)

출처: Rapscallion Soda©, FreytagAnderson

패키지 디자인으로 제품의 용도를 설명합니다

패키지 디자인은 구매자에게 보내고 싶은 메시지를 무의식적으로 전달해야 합니다. 제품이 위안을 주는 것으로 메세지가 전달되기를 원하나요 아니면 재미적인 요소가 강한 제품으로 생각되기를 원하나요? 웰빙과 관련된 건가요 아니면 보안과 관련된 건가요? 럭셔리함이나 세련됨을 일깨워 주나요? 예시로 애플의 클래식한 화이트 컬러는 고객들에게 고급스러움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패키지 제작에 관심이 있으면 필독! 포장 디자인의 필수 법칙 5가지 (포장 박스 제작 시 필독!)

디자인 및 폰트와 일관성 유지

색상은 패키지 디자인 및 폰트 선택과 잘 어울려야 할 것입니다. 비록 그것이 명백해 보일지 모르지만, 너무 창의적이고 표현이 지나친 것은 그닥 필요하지 않습니다. 선택한 글꼴은 구매자에게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며 패키징의 색상 또한 이 메시지와 일치해야 합니다.

타이포그래피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싶다면 필독: 포장 디자인의 꽃: 타이포그래피 제대로 활용하기

패키지 디자인 색상의 영향

색상이 구매할 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강화시키는지 알아봅시다.

브랜드 스토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색을 사용하는 것은 패키지 디자인에 있어서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패키지 디자인 색상은 고객 입장에서 가장 먼저 눈에 보이는 요소일 것입니다. 색은 시각적으로 가장 영향력을 주는 요소이므로 우리가 좋아하는 색이 있는 이유가 될 수 있고 색이 고객 심리에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해 아는 것은 제품 판매에 큰 영향력을 행할 수 있으므로 올바른 색상을 적용하는 것이 패키지 디자인에 있어 중요합니다.

제품 패키지에 가장 적합한 색상을 선택할 때는 몇 가지 사항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패키지 디자인의 중심인 브랜드 색상

패키지 디자인 색상을 고민한다면 브랜드 색상으로 선택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귀사 브랜드를 나타내기 위해 이미 이 색상을 신중하게 선택했으며 고객에게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따라서 브랜드 색상을 사용한다면 충성도와 인지도를 높여 고객이 먼저 귀사를 바라볼 수 있도록 할 것 입니다.

출처: Clare

브랜드 색상을 무조건 유지!

새로운 제품을 포장하는 데 있어 실험적인 좋지만, 색의 일관성과 브랜드의 정체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즉 소비자는 포장이나 색상에 상관없이 브랜드를 인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마자가 병에 대한 새로운 포장을 나왔을 때는 여전히 전통적인 노란색과 빨간색을 유지했습니다. 색조와 음영을 통해 일관성을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브랜드 색상을 유지하기 위해 패커티브에서 브랜드 색상을 저장해서 계속 사용하세요. 우리 가게만의 박스 만들어 보자!

출처: DeCecco, Kajsa Klaesén

패키지 디자인 칼라의 심리적인 영향

박스 디자인에서 쓰는 색상은 느낌 및 감정을 유발할 수 있으며, 구매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85%가 색상을 기준으로 제품을 구매하기 때문에 좋은 포장 디자인 색상을 고르는 것 더욱 중요합니다.

색상 신중하게 고르기 위해 포장 디자인에서 자주 쓰는 칼라 분석해봤습니다.

패키지 디자인 색상: 흰색

  • 특성: 단순성, 우아성, 순수성
  • 브랜드: Apple

흰색은 제품이 간단하고 안전하며 전통적인 제품임을 전달하기 위해 종종 사용되는 포장 색상입니다. 예를 들어 Apple은 항상 장치의 단순성을 강조했으며 모든 iPhone 또는 iPad 패키지는 흰색입니다. 흰색은 인식을 개선하거나 바꾸기 위해 종종 다른 색들과 함께 영향을 받습니다.

출처: BP&O, Perky Bros / 출처: Carl Nas Associate / 출처: Base Design

패키지 디자인 칼라: 검은색

  • 특성: 정교함, 강점, 권위
  • 브랜드: 자라, 코치

검은색은 고급 제품에 사용되며 색상은 고급스러움을 전달합니다. 클래스와 우아함을 불러일으킵니다. 흰색이나 회색처럼 검은색은 다른 색으로도 강조될 수 있습니다.  검은색 무광으로 코팅된 박스에 금색 또는 은색 박이 고가의 외관을 연출합니다.

출처: bond / 출처: Unblvbl

패키지 디자인 색상: 파란색

  • 특성: 힘, 정직, 신뢰성, 조화
  • 브랜드: 포카리 스웨트, 페프시

제품 패키지 박스에 있어 파란색은 잠재 고객의 연령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가장 안전한 색상 중 하나입니다. 또 한편으로 많은 회사들이 신뢰를 주는 파란색을 패키지 디자인에 사용을 하기 때문에 지루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박스 디자인할 때  파란색을 사용하기 전에는 고객층에 잘 맞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어두운 색조의 파란색은 나이 든 청중들에게 적합하지만 밝은 색조나 더 활기찬 색조는 젊은 고객들에게 아주 잘 맞습니다.

파란색이 인기 있는 증명: 2020 팬톤 컬러: 클래식 블루

출처: Ashleigh Godsmark / 출처: Studio Ingrid Picanyol

위 제품은 패커티브의 제품박스와 비슷합니다. 지금 바로 시도 해보세요!

패키지 디자인 칼라: 빨간색

  • 특성: 흥분, 열정, 힘
  • 브랜드: 코카콜라, KFC, 정관장

빨간색은 많은 것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빨간색의 그늘에 따라 정말 다릅니다.

어두운 색조는 고급스럽고 전문적인 제품들이 많이 사용하며, 밝은 색조는 생동감 있고  활력이 넘치지만  제품 가치는 낮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금색 또는 은색은 인식된 제품 가치를 높일수 있습니다.

출처: caterinabianchini / 출처: Timur Salikhov

패키지 디자인 색상: 초록색

  • 특성: 안정, 성장, 조화
  • 브랜드: 스타벅스, 카밀 핸드크림, 트레비 탄산수

녹색은 친환경, 건강, 자연 또는 유기농 제품의 주요 포장 디자인 색상입니다.

출처: Peter Gregson Studio

포장 디자인 칼라: 주황색

  • 특성: 재미, 모험적임,  친근함
  • 브랜드: 환타, 새우깡

심리학에서 주황색은 탐사, 외향성, 자신감과 낙관주의와 관련이 있습니다.

출처: Post Projects / 출처: fourteenten

패키지 디자인 색상: 노란색

  • 특성: 재미, 낙관, 에너지
  • 브랜드: 맥도날드, 레모나, 레고

노란색은 독창성, 혁신성, 그리고 재미를 나타냅니다. 노란색 포장은 일반적으로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합니다.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제품들에 대한 적합한 선택입니다.

출처: Julie Schott / 출처: asari

패키지 디자인 색상: 청록색

  • 특성: 차분함, 명확성, 순도함
  • 브랜드: 티파니

청록색은 차분한 색상입니다. 청록색은 청결함과 순수함을 상징하기 때문에 건강 관련 제품 또는 심지어 청소 제품에 적합한 색상입니다.

출처: moodley design

패키지 디자인 색상: 보라색

  • 특성: 관대함, 고급스러움, 영적임
  • 브랜드: 마켓컬리

보라색은 필수품이라기보다는 면죄부를 주는 식품 브랜드가 사용합니다. 보라색 패키지 디자인은 개성과 상상력과 표현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제품들은 보라색 포장을 사용합니다. 보라색 패키지 디자인에 금색 또는 은색 부분 있는 경우에는 고품질 및 배타성을 표현합니다.

향수 패키지 디자인 Senti / 출처: Amir Mohamed / 출처: weareonfire

패키지 디자인 칼라: 분홍색

  • 특성: 차분함, 아름다움, 여성스러움
  • 브랜드: 바비, 빅토리아 시크릿입니다.

분홍색은 편안하고 차분한 느낌을 줍니다. 분홍색은 공감, 성실, 아름다움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분홍색의 연한 색조는 일반적으로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제품의 포장 디자인에 사용됩니다. 분홍색의 강한 색조나 분홍색과 어두운 색상의 조합은 힘과 세련미를 표현합니다. 음소거되고 회색빛이 도는 분홍색은 나이 좀 있는  고객을 끌어당기는 반면 밝은 네온핑크는 젊은 고객층을 유혹합니다.

출처: Medusas Makeup / 출처: dieagenturlux / 출처: Feitoria

폰트으로 분위기를 잡아보세요

폰트는 브랜드의 메시지에 적합한 톤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브랜드의 성격이 전문적이길 원하나요 아니면 느긋하기를 원하나요 아니면 재미있기를 원하나요?

알맞은 폰트를 선택하는 것은 힘들 수도 있지만 매우 재미있을 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폰트를 선택하는 비결은 단순함을 지키는 것입니다. 너무 많은 폰트 종류를 사용하면 혼란스럽고 지저분해질 수 있습니다.

폰트 두 개 이상 사용하는 경우에는 스크립트 폰트를 산세리프와 쌍으로 구성하는 것과 같이 서로 대비되는 두 가지 스타일을 권합니다.

출처: Robot Food

산세리프 폰트

프랑스어 sans는 “없음”을 의미하며 스트로크 끝에 “세리프”라고 불리는 확장자가 없는 것입니다. Helvetica 또는 Arial과 같은 산세리프 글꼴은 단순성과 현대성 또는 미니멀리즘을 전달하는 데 종종 사용됩니다. 깔끔하고 미니멀 포장 디자인 제작 또는 가독성이 매우 중요한 경우 산세리프 글꼴을  포장 디자인 제작할 때는 추천합니다.

출처: Akin

세리프 폰트

Times New Roman 또는 Georgia와 같은 Serif 글꼴은 전문적이고, 전통적이며, 보다 진지합니다. 따라서 소비자는 귀사의 브랜드를 기성 브랜드 또는 보수 브랜드(또는 둘 다)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판매하는 제품의 종류에 따라 이 글꼴은 신뢰성과 존경심을 제공합니다. Serif 글꼴은 재료를 인쇄하기 위해 사용되며 읽기 쉽기 때문에 패키지를 디자인할 때 좋은 옵션입니다.

출처: Evermore Candles

스크리프트 폰트

Lobster 또는 Lucida와 같은 스크립트 글꼴은 전통적인 필체에 대한 생각을 불러일으키며 우아함과 고급스러움을 연상시킬 수 있습니다. 고급품과 고급품에서 스크립트 글꼴을 자주 찾을 수 있는데 이 글꼴을 사용하는 것은 일부 소비자에게 너무 부담스러울 수 있으며 특정 유형의 제품에서는 맞지 않습니다.

패커티브에서 다양한 스크립트 폰트를 적용해보세요: 우리 가게만의 박스 만들어 보자!

출처: Ocean branding

패키지 디자인에 위해 준비할 것

  • 브랜드 메시지 및 카피라이팅
  • 패턴
  • 아이콘
  • 제품 사진
  • 그 외 그림 파일

브랜드 메시지 및 카피라이팅

기발한 브랜드 메시지를 사용하는 것은 제품 포장 디자인을 활용하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이 귀사로부터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기 위해 제품의 이점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고 건방진 문구를 사용하여 고객의 얼굴에 미소를 띄우고 고객의 웃음을 자아내도록 합니다.

인상깊은 브랜드 메시지를 친구들에게 공유하게 만드는 건 제일 좋은 경우입니다. SNS에서 공유와 좋은 언박싱 경험은 새로운 고객들을 불러올 수 있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카피라이팅은 제품이 신뢰를 구축해야 하는 경우 보다 전문적이거나 진지한 내용을 보여줄 때 사용합니다. 개인 정보 보호 또는 보안에 의존하는 경우 전문 카피라이팅을 통해 잠재 고객이 귀하의 브랜드에 대해 가질 수 있는 우려를 안심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고 싶을 때는 감동적이고 진심이 담긴 톤을 사용해야 합니다.

스토리텔링으로 브랜드 가치를 바로 제품 포장에서 공유하면 고객들이 브랜드 대해서 더 잘 이해하며 믿음의 뒤에 숨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

출처: Oatly

패턴

맞춤형 패턴은 흥미로운 색상, 모양 및 기타 디자인 트렌드를 추가하여 브랜드 고유의 시각적 스타일을 효과적으로 선보임으로써 포장 디자인에 사랑스러운 요소를 더할 것입니다.

출처: designwomb / 출처: Studio Ingrid Picanyol

아이콘

언어와 상관없이 이해하기 쉽고 직관적인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아이콘은 디자이너의 기본적인 도구 중 하나입니다.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각적 단서를 제공하기 때문에 추가 텍스트나 지시사항이 필요 없고 복잡한 아이디어를 빠르게 전달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사진으로 멋진 박스 디자인 만들기

색상, 모양 또는 형태와 같은 제품 기능을 뽐내거나 이상적인 고객이 누구인지 보여주고 싶을 때 사진을 사용합니다. 천 마디 말보다 한 번 보는 게 더 낫습니다.

패키지는 제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만 상자 안에 있는 실제 제품을 가릴 수 있습니다. 구매자는 제품의 모양이나 기능에 대한 구체적인 의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바로 그 부분을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 사진이 나옵니다. 제품이 상자 안에 안전하게 들어 있다는 사실을 사진을 사용하여 색상, 크기 또는 기능과 관련하여 고객이 가질 수 있는 몇 가지 질문에 한번에 답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제품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표현하면서 분위기를 밝게 하기 위해서 삽화를 사용해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출처: Octavia Soebiyanto

일러스트 그림

일러스트는 제품 사용 방법을 시연하는 데 적합합니다. 시각적 요소를 더하고 포장에 재미와 기풍을 더하는 간단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Plácida 🙂 / 출처: Horse

벡터 그림

벡터 그림은 크기를 원하는 크기로 조정할 수 있어 인쇄할 때는 해상도 문제 전혀 없습니다. 벡터 그림 파일과 일반 그림 파일의 차이점을 여기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패커티브에의 무료 에디터 통해 우리 가게만의 박스를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