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영감 패키지 디자인 팁

2021년 포장 디자인 트렌드

2021년 포장 디자인 트렌드

혼란스러웠던 한 해가 가고, 2021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2020년보다는 조금 더 나은 새 해를 맞이하기 위한 희망과, 변한 환경에 대응하는 마음가짐도 새록새록 떠오르고 있죠.

2021년 다가오는 새 해의 패키지 디자인 업계에도,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바람이 불어오고 있습니다. 처음 본다면 이게 ‘유행의 흐름’인가 할 정도로 달라 보일 수도 있어요. 우선 2021년의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를 살펴볼까요?

2021년 포장 디자인 트렌드 10선

  1. 내용물을 설명하는 미니 일러스트 패턴
  2. 빈티지 언박싱 경험
  3. 초단순화된 도형 패턴
  4. 순수미술을 포장 디자인으로
  5. 섬세한 펜 일러스트
  6. 유기적인 컬러 블락
  7. 패키지 정 중앙에 박힌 제품명
  8. 완벽히 대칭적인 패키지
  9. 귀여운 캐릭터가 들어간 스토리텔링형 포장 디자인
  10. 컬러 포인트

단순한 도형에서부터, 엄청 정교한 일러스트까지, 통일성이 없어보인다구요? 자세히 살펴보세요. 2021년의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의 공통점은, 단순히 ‘상업적’이다 하는 제품 포장에서 한 발자국 벗어나 예술적인 포장 디자인이 눈에 띄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이냐구요? 그건 바로 이커머스의 상승 때문이죠. 더 이상 ‘오프라인 스토어’ 안에서의 경험이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닌 상황이 왔거든요. 현재, 그리고 미래의 고객들이 있을 곳인 온라인으로 들어가, 더 매혹적인 브랜드 경험을 포장 디자인에 담는 것이 2021년 새해의 목표가 된 것입니다.

2020년 포장 트렌드와 비교해보기

1. 포장 디자인의 새로운 트렌드: 포장 안의 내용물을 설명하는 미니 일러스트 패턴

패턴이나 일러스트레이션은 단순한 장식적 요소 그 이상의 의미를 가져요. 포장에 들어가는 일러스트는, 포장 안에 담기는 제품이 무엇인지에 대한 완벽한 설명이 될 수 있거든요. 2021년이 되면 패키지에서 조그만 일러스트들을 볼 준비를 하시고, 또 그 조그만 그림들을 보며 안에 무엇이 들어있는지 한 번 유추해볼 준비를 하세요. 패커티브 디자인 DB를 활용해 일러스트 들어간 패키지 디자인을 직접 해보세요!

차 패키지
출처: Gamal Assy

이런 일러스트레이션들은 종종 단순하고 추상적인 이미지를 가져, 제품을 완벽하게 구현하려는 것 보다는 조금 더 예술적이고 감각적인 느낌으로 제품을 전달합니다. 예를 들어 나초 칩이 든 포장이라면, 진짜 또띠아 칩을 보여주는 것 보다는 나초를 연상시켜주는 삼각형을 사용하는 식으로요.

2021년에는 이런 식으로 아기자기한 일러스틀 간접적 연상을 시켜주는 포장 디자인이 크게 유행할 예정이에요. 복잡하고 어려운 이미지로 소비자를 압도하기보다는, 깔끔하고 추상적인 이미지로 제품 안에 든 것을 부드럽게 전달하는 것이에요.

패키지에 추가하고 싶은 작은 이미지를 찾아보고 싶다면패키지에 추가하고 싶은 작은 이미지를 찾아보고 싶다면

블랙 골드 라인 일러스트 박스
출처: maneka
출처: Cime

2. 2021년 새로운 포장 디자인 트렌드: 트루 빈티지

빈티지 감성이 들어간 패키지는 꽤 오랜 시간동안 트렌드였어요. 그렇다면 2021년엔 뭐가 다르냐구요? 단순 레트로 감성이 아니라, 실제 포장 디자인이 정말 옛날에서 온 모습 그대로같아서 시간여행을 한 것 같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진짜’ 빈티지라는 것이에요.

출처: Giocovision

2021년에는 그냥 평범하게 ‘빈티지 느낌’이 나는 패키지를 보면 더이상 신선하다 느끼지 않을 거예요. 이미 너무 오랫동안 레트로 콜라보 등에 노출이 되어있었으니까요. 대신, 정말 올드스쿨룩을 가지고, 완전히 ‘시간을 되돌리는 것’만 같은 경험을 주는 디자인이 눈에 띄기 시작할 것입니다. 증조할머니가 썼을 것만 같은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가 가져온 것 같은 포장 디자인이 다시 대세가 될 것입니다.

이것은 로고, 라벨 뿐 아니라 패키지의 감촉, 포장의 모양, 재료, 이미지 등 모든 것이 빈티지 느낌이 날 것이라는 거예요. 이제 더이상 몇가지 레트로 디테일을 활용하는 것으로 추억회상을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포장 자체가 과거에서부터 시간이 멈춘 것만 같은 ‘감각’을 주는 체험적 도구로 돌아올 것이랍니다.

많은 이야기를 담은 빈티지 패키지를 내 브랜드 스토리텔링에 활용하기: 크라우드 펀딩 활용

3. 패키지 디자인 2021년 트렌드:극도로 절제된 기하학적 문양

트렌디한 와인 레이블 디자인
디자인: Ed-Creative

2021년에 자주 마주하게 될 포장 디자인 트렌드 중 하나는, 극도로 절제되었으면서도 볼드한 도형을 사용하는 콘셉트입니다.

Monostudio의 박스 디자인

크고 깔끔한 선, 뾰족한 앵글 등으로 이루어진 볼드한 다각형과, 생동감 넘치는 색채로 패키지 디자인에 엣지를 주는 디자인이 자주 보일거에요. 앞서 언급되었던 일러스트 패턴 트렌드와 마찬가지로, 이 디자인은 소비자에게 제품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안내자의 역할을 할 것 입니다. 하지만 패턴과 일러스트레이션과 같이 무엇이 안에 들어있는지를 완벽하게 설명하는 대신, 조금 더 추상적이고 감각적인 느낌을 전달해줄거에요. 극도로 절제된 기하학적 문양을 직접 디자인 해보세요!

이러한 분위기의 전달은, 단순한 포장 디자인을 깊은 감명을 남기는 인상깊은 매개체로 변신시켜줄거에요.

패키지 디자인 – 미니멀리즘 디자인에 대해 더 알아보기.

4. 포장 디자인 트렌드: 예술 작품으로 감싸기

2021년도의 새로운 포장 트렌드는, 말그대로 패키지에 한 편의 예술작품이 들어가는 것이에요. 아마 하이엔드 제품으로부터 시작하는 트렌드라 생각하실지도 모르지만, 생각보다 대중적인 트렌드가 될 것이랍니다. 미술 작품이나 붓의 질감과 같은 곳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의 메인 컨셉트로 잡아, 패키지 디자인과 순수 미술의 경계를 흐리고, 이를 통해 모든 것이 아름다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에요.

https://99designs-blog.imgix.net/blog/wp-content/uploads/2019/11/4f226181738545.5d09ff1b9f7ad-e1605098467142.jpg?auto=format&q=60&fit=max&w=930
The Clients Agency의 치즈 패키지

위에 있는 치즈 포장처럼 고전 명화에서 영감을 받은 예술적 포장 디자인도 있겟지만, 사실 대부분의 ‘예술적인’ 포장 디자인의 트렌드는 추상화나 페인팅 테크닉에서부터 영감을 받아 탄생했어요. 따라서 어떤 예술가의 특정한 그림을 영감으로 삼기 보다는, 텍스쳐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내 브랜드에 예술적 패키지가 어울릴 지 확인하고 싶다면: 박스 주문제작 전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

5.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 섬세하고 해부학적인 펜 일러스트레이션

이쯤 되면 눈치 채셨나요? 전반적으로, 2021년에 다가오는 포장 디자인 트렌드는 상업적 그래픽 디자인보다는, 더 예술적이고 감각적인 분위기에 초점을 뒀어요. 기하학적 문양이나 예술적 텍스쳐 뿐 아니라 다양한 제품의 패키지에서 마치 공학도의 청사진과도 같은 매우 정교하고 특이한 일러스트를 발견하기 시작할 거예요.

더 다양한 패키지 종류 살펴보기: 마카롱 패키지 디자인

6. 2021 포장 디자인 트렌드: 비정형의 컬러블락 활용하기

컬러 블럭을 사용한 그래픽 자체는 사실 흔한 선택입니다. 하지만 완전히 유기적인 형태의 컬러블락이 패키지 디자인을 돌아다니는 것은 자주 본 적이 없지 않나요?

이태까지 이어져오던 컬러 블락 트렌드와 새로 다가오는 ‘유기적인’ 컬러 블락의 차이는, 이 새로운 트렌드에는 텍스쳐와 독특한 색상 조합과 블락간의 무게감의 차이가 크다는 것입니다. 완벽한 그리드 내에서 균형과 조화를 이루던 몬드리안같은 컬러 블럭은 이제 가고, 불균형적이고 완벽하지 못한 실험적인 컬러 블락이 돌아온 것이에요. 마치 야생의 정원과 같은 패키지가 소비자들의 눈에 들어오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멤피스 오브제를 추가한 포장 디자인
디자인: Jian Branding

새로운 컬러 블락에서 정답은 없습니다! 원하는 컬러를 자유자재로 활용해보고, 또 소용돌이 모양이라거나, 작은 파스타면처럼 꼬불거리는 디자인 엘리먼트를 활용해가며 원하는 이미지를 찾아보세요.

새로운 컬러 블락에서 정답은 없습니다! 원하는 컬러를 자유자재로 활용해보고, 또 소용돌이 모양이라거나, 작은 파스타면처럼 꼬불거리는 디자인 엘리먼트를 활용해가며 원하는 이미지를 찾아보세요.

멤피스 디자인에 대해 더 알아보기

7. 2021 포장 디자인 트렌드: 제품명을 얼굴로!

포장 디자인의 주요 포인트를 일러스트레이션이나 로고로 만드는 대신, 최근 제품의 이름 자체를 디자인의 초점으로 맞추는 경우가 늘어가고 있어요. 이런 경우 제품명을 정 중앙에 세우며, 타이포그래피쪽으로 엄청난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답니다! 각 제품별 적혀있는 이름 자체가 예술작품같으면서도, 품목별 독특한 개성을 가질 수 있게 해주거든요.

https://99designs-blog.imgix.net/blog/wp-content/uploads/2020/11/5b89ecd9-bf0c-4bcd-b65e-2a6096b0729d-e1605027929957.jpg?auto=format&q=60&fit=max&w=930
패키지 디자인: Pepper Pack Design

제품명을 필두로 세운 패키지는 해당 제품의 이름이 무엇인지, 혹은 어떤 제품인지에 대한 확실한 메시지가 있기 때문에 ‘제품 위주’의 전략을 세우는 브랜드들에겐 완벽한 포장 디자인입니다. 그리고 이런 경우, 제품명의 타이포그래피가 가장 빛나야 하기 때무에 다른 디자인 요소들은 이름을 빛내줄 서브요소라는 점 꼭 기억하고 디자인을 진행해주시길 바랍니다.

8.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 포장의 완벽한 대칭성

앞서 언급된 유기적인 컬러 블락과 완전히 상반된 길을 걷고 있지만, 2021년에 새로 다가오는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 중 하나는 완벽한 대칭을 이루는 만다라와 같은 패키지 디자인이에요. 한 번 디자인을 살펴볼까요?

디자인 요소간의 간격이 촘촘하건 느슨하건, 섬세하건 볼드하건 간에 여러 패턴이 상하좌우의 균형을 이루며 공간에 대칭과 균형, 조화감을 주는 것이랍니다. 이런 디자인은 포장 전반에 안정감을 불어넣어주어 조금 더 프로페셔널해보이고, 신뢰할만한 이미지를 줄 수 있어요.

9. 포장지에 들어가는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 : 개성있는 캐릭터로 패키지에 스토리 불어넣기

효과적인 브랜딩의 첫번째 단계는 스토리텔링이라고 합니다. 그래고 2021년에는 이 스토리텔링이 포장 디자인에까지 확실하게 침투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랍니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포장 디자인에는, 단순히 마스코트를 넘어선 캐릭터들이 포장 디자인 내에서 살아숨쉬고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만화에서 튀어나온 것 같은 한 장면에서 생동감넘치게 움직이며,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전할거에요. 이런 새로운 패키지를 통해 소비자들은 브랜드 웹사이트까지 가거나, 티비에서 광고를 보지 않더라도 포장 디자인을 통해 캐릭터가 담고있는 브랜드 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을거에요.

https://99designs-blog.imgix.net/blog/wp-content/uploads/2020/11/edfdd654-9b9c-438c-b242-2e9a9d08208f-e1604971875683.jpg?auto=format&q=60&fit=max&w=930
디자인: K. Art

포장 안에 있는 캐릭터들은 브랜드의 스토리를 구체화시켜주고, 소비자가 포장을 읽으며 즐겁고 경쾌한 기분을 느끼게끔 해줍니다. 예를 들어 아래 있는 Peachocalypse 캔의 패키지는 거대 복숭아가 도시를 공격하는 만화를 보는 것만 같은 기분이 들게 해주죠.

패키지 디자인에 담긴 브랜드 스토리텔링 알아보기

10. 포장 디자인 트렌드: 원컬러로 눈길 사로잡기

만화책을 연상시키는 화려한 패키지 뿐 아니라, 2021년에는 단색으로 심플하게 꾸며진 포장들도 눈에 띌거에요. 다른 패키지들에 비해 너무 얌전할 것 같다구요? 천만에요! 싱글톤으로 꾸며진 포장은 위에 언급된 여타 패키지들만큼이나 임팩트 있답니다. 컬러 하나만으로 모든 말을 다 해주거든요. 이미지를 보면 한 번에 이해가 가실거에요.

이 포장 디자인들에서 눈치챌 수 있는 한 가지 점은, 이 모든 패키지들이 밝고 강렬한 색상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맥북이 들어있을 것 같은 차가운 흰 색 포장 대신에, 신선하고 밝은 톤을 사용하는 것이죠. 컬러가 꼭 볼드하지 않더라도, 소비자의 눈을 사로잡는 무드의 컬러를 사용하고, 또 포장 안에 들어가는 텍스트에 눈길을 끌 수 있는 조화로운 색상을 사용해 소비자에게 말을 걸 수 있습니다.

원포인트 컬러 패키지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싶다면: 팬톤부터 별색까지

2021년 새 해를 맞이하는 신상품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해, 브랜드를 한 층 더 키워나갈 준비를 하고 계신가요? 아니면 새로운 제품을 런칭하실 계획은요? 만약 브랜드에 조금 더 신선한 터치를 주고싶다면, 오늘 살펴본 포장 디자인 트렌드를 활용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훌륭한 포장 디자인은, 소비자로 하여금 제품을 개봉하기 전부더 제품에 대한 좋은 인상을 가지게 하며, 또 더 큰 기쁨을 느끼게 해요. 그러니 오늘 패커티브 디자인 에디터로, 함께 새 포장 디자인을 준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패커티브 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