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색 1도 인쇄 패키지 디자인 포장 박스

상자 제작 입문자를 위한 가이드

첫 제품의 상자를 디자인하는 것은 몹시 어려운 임무 같아 보일 수도 있지만, 2D 디자인을 3D의 영역으로 바꾸는 것을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포스트가 어떠한 프로그램을 사용할지부터 다양한 상자 유형과 스타일이 있는지까지 알려 줄 테니까요!

1. 상자 제작 작업을 위한 최적의 소프트웨어 선택하기

패키지 디자인을 시작하기 전에, 어떠한 프로그램이 작업 하기에 가장 적합한지를 세심히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포장 디자이너는Adobe 일러스트레이터와 같은 벡터 프로그램을 사용해 템플릿을 제작합니다. 벡터 파일은 크기 조절이 용이한 장점이 있으나, 일러스트레이터 같은 경우 유료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프로그램 설치 비용과, 3D 포맷으로 디자인을 렌더링하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합니다.

물론 이러한 작업이 지나치게 번거롭고, 소프트웨어에 큰 비용을 쓰고 싶지 않다면 언제나 packative.com에서 무료 포장 디자인 툴을 사용하여 디자인하실 수 있습니다!

패커티브 에디터 툴은 단순 드래그 앤드 드롭으로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고, 별도의 3D 렌더링 프로그램이 없이도 2D 템플릿에 디자인한 아트워크가 바로 가상 3D 상자에 적용되어 완제품이 어떻게 나타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커티브에서 박스 제작 하는것 알고싶다면 꼭 읽어보세요: 패커티브에서 박스 제작 과정 체험하기

2. 상자 제작 위한 전개도 만들기

전개도는 상자 제작을 위한 평면 템플릿을 의미합니다. 전개도는 대게 포장 디자이너가 일러스트레이터와 같은 벡터 프로그램으로 제작합니다.

출처: Packative 에디터

제작된 전개도는 절개선과 절취선을 구분하여 제시해야 합니다. 절개선과 절취선은 프린터에 개별적으로 전달해야 하는 정보이므로, 별도의 레이어에 별색 지정하여 제작 중 각 단계에 맞추어 진행할 수 있도록 제시해야 합니다.

패커티브에서 제공되는 칼선들 바로 확인해 보세요!

또한, 전개도는 레이어들은 인쇄 제작소가 해당 레이어들이 사후 처리 과정임을 알 수 있도록 명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 전개도를 제작하는 것은 초심자에게는 번거로운 과정이기 때문에 원하는 상자 디자인과 가장 유사한 박스를 분해하여 이를 토대로 맞춤 전개도 제작 연습을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칼선, 전개도…?!? 박스 제작에 필요한 모든 것

물론 패커티브 에디터를 사용할 시 규격에 맞춘 전개도가 제공되기 때문에, 이를 토대로 패키지 안에 들어갈 디자인을 구상하여 쉬운 제작 경험을 누릴 수 있습니다.

박스 전개도에 대해 더 자세히 이해하고싶다면: 전개도란?

3. 상자는 그냥 단순히 상자일 뿐이 아니다

상자는 그냥 상자일 뿐이라고요? 자택이나 오피스를 한 번 둘러보며 가지고 있는 상자를 찾아보세요. 아마 대부분의 상자가 네모난 상자로 되어있지만, 그 모든 것이 디자인에 따라 다른 사이즈, 모양과 덮개를 가지고 있으며 심지어는 별도의 뚜껑을 가지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박스에는 다양한 형태가 있지만,  두 가지 제작 형식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상하짝 상자와 접이식 단상자 말이죠.

상하짝 상자(좌), 접이식 단상자(우)

상하짝 상자는 위아래의 두 파트로 제작되며, 딱딱한 카드보드지에 인쇄됩니다. 상하조립 상자는 가격 측면에서 더 비용이 많이 들며, 특별한 제품을 제작하거나, 상자에 비용을 더 들이고자 하는 이들에게 적합합니다.

접이식 단상자는 식료품부터 가정용품까지 다양한 제품을 포장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단상자는 대개 한 장의 접이식 템플릿으로 설계되어 한 면을 접고 접착하면 완성됩니다.

패키지 제작에 관심이 있으면 필독! 패키지 디자인 컬러 가이드 : 비전공자를 위한 A to Z

4. 상자 접이 형태는 한둘이 아니다

방금 막 박스의 형식을 알았는데, 박스 접이 형식도 한둘이 아니라니 당황스러우시죠?  접이 형식은 상자를 단단하게 고정하거나 쉽게 열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몇 가지 가장 널리 쓰이는 유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맞뚜껑형
  • 십자 조립형
  • 삼면접착형

패커티브에서 제공하는 제품 박스는 삼면접착형으로, 접어서 보관하기에 용이하고, 접착식으로 제작되어 고정력이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더 많은 단상자 형태를 알고싶다면 필독! 맞춤형 단상자, 패커티브가 소개합니다.

상업 표준 규격과 접이 형태에 따른 특정한 형태의 박스 또한 존재합니다. 형태 규격의 예시를 드리자면:

박스의 형식에 따라 적합한 제품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제품을 특성을 고려하여 박스 형태를 정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상자 종류 확인해보기: 패커티브를 소개합니다!

5. 상자 제작 위해 감탄할만한 디자인을 만들어보기!

출처: K9 Design / Designer: Kevin Lin

물론 어떤 것을 ‘감탄할 만’하게 만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몇 가지 팁을 알고 난다면 멋진 디자인을 만드는 것이 불가능한 일은 아니게 됩니다.

첫 번째로 고려할 점은 상자에 담길 제품의 ‘목적’과 ‘브랜드’를 명백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브랜드의 로고, 제품 이름과 제품 설명 등을 상자 앞면에 디스플레이하여 전달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조는 의심할 여지 없이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 요소입니다.

커스텀 박스에 대해 궁금하다면 참고: 포장박스 제작 단가가 얼만가 궁금하시죠?

두 번째로 고려할 점은 타깃 소비자를 고려한 디자인을 하고 있는가입니다. 디자이너는 이따금 본인이 추구하는 디자인에 몰두하느라 타깃과 동떨어진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실제 고객과 소통하거나, 마켓 리서치를 통해 해당 소비재의 패키지에는 어떠한 디자인이 적합한 지 등을 조사해보세요.

또 다른 좋은 팁은 ‘패키지를 감정적인 시각에서 바라보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매일 수많은 패키지를 접하며 시각적 정보가 가득 찬 상태이기 때문에 진정한 감성을 담아낸 것을 열망합니다. 욕망, 향수, 혹은 기쁨과 같은 감정을 디자인의 주 요소로 삼는다면 당신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지갑을 여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직접 하는 것이 걱정된다면, 패커티브와 함께 디자인 프로세스를 진행해 나갈 수도 있습니다. 패커티브와 함께하고 싶다면 패커티브와 대화를 나눠봐요!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패키지 디자인이 중요한 9가지 이유

6. 상자 제작시 여유 공간을 남기기

상자 제작을 위한 전개도를 제작하였고, 상자를 디자인하고 있다면, 중요한 제품 정보를 기재하기 위한 여백을 남겨주세요. 상자의 뒷면과 하단에 제품 원자재 표기, 재활용 기호 표시, 제품 품질 표기 등 다양한 기호를 추가해야 하니까 말이죠.

또한, 당신의 제품이 특별한 윤리적 목표를 추구하고 있다면 인증받은 협회의 심볼을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Jumping rabbit 심볼을 통해 동물 실험 반대를 표명하는 등의 방식으로 말이죠.

패키지 디자인에 삽입해야 하는 심볼 및 기호는 패커티브의 패키지 디자인 에디터에서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상자의 삽입 광고는 상품을 소비자에게 배송하기 전 사업체에서 상자 안에 집어넣는 부가적 물품 (i.e. 할인 쿠폰, 샘플 제품 등) 으로, 고객에게 예상치 못한 기쁨을 주어 언박싱 경험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벡터 이미지와 픽셀 이미지 비교: 왜 당신의 패키지 디자인은 벡터 파일로 만들어져야 할까요?

7. 상자 제작 후가공 옵션 알아보기

드디어 인쇄 후가공 단계로 넘어왔습니다! 인쇄 후가공 시에는 기본적으로 상자의 견고함, 용지 코팅 방식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가장 널리 활용되는 후가공 처리는 아래와 같이 있습니다:

  • 부분 코팅: 로고나 브랜드 네임 등 디자인의 일부에만 광택을 넣는 마감처리
  • 다이 커팅: 디스플레이 효과를 주기 위해 상자의 일부를 오려내는 따내기 가공
  • 유광처리: 포장재에 추가 코팅을 통해 광택을 넣는 마감처리
  • 박 가공: 금박∙은박 등 효과를 추가하는 마감처리
  • 엠보싱∙디보싱: 상자에 텍스쳐를 넣어 3D 효과를 내는 마감처리

패커티브의 목표는 고객 요구에 맞는 디자인 최적화를 통해 여러분이 경험하는 상자 제작 과정을 단순화하는 것입니다. 직관적인 디자인 경험을 위해 웹사이트에서는 유∙무광 코팅 옵션만을 제시하고 있지만, 만약 맞춤형 후가공을 원하신다면 패커티브에 문의해주세요!

8.상자 인쇄 준비하기

이제 인쇄소에 임무를 맡길 때가 되었습니다. 제작 옵션 혹은 수량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인쇄 주문을 넣기 전에 수량에 따른 가격 차이를 확인하는 것을 꼭 추천해 드립니다. 아주 조금의 추가 요금만으로 주문하려던 양의 두 배의 패키지를 제작할 수 있을지도 모르니 말이에요!

상자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인쇄 준비가 완료된 AI 혹은 PDF 포맷의 파일이 필요하며, 원본 파일을 추가로 제공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쇄용 아트워크는 꼭 고품질 300DPI의 이미지로 내보내시고, 모든 RGB 색상을 CMYK로 변경하시길 바랍니다. 아트워크를 다른 프로그램에서 내보내는 경우, 개별 레이어를 보존해 CMYK컬러, 별색, 마감 레이어 등을 분리해 개별 인쇄 부수를 쉽게 다룰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인쇄가 마무리되고 패키지를 오리고, 접고, 접착되었다면, 완성된 패키지의 품질을 꼭 꼼꼼히 살펴보세요.

9. 끝마치며: 상자 제작 완성

축하드립니다! 이 모든 과정을 거쳤다면 당신의 패키지 디자인은 이미 완성되어 제작되었을 것이고,가게 선반에 올라갈 준비가 마친 상태일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우리는 패키지 디자인 프로세스의 A to Z를 배웠습니다. 마지막으로 간략히 패키지 디자인 및 제작의 순서를 복습해봅시다:

  1. 패키지 디자인의 2D 템플릿과 3D 목업을 위한 프로그램 고르기
  2. 전개도 제작하기
  3. 박스 종류 선택하기
  4. 박스 접이 형식 선택하기
  5. 멋진 디자인 만들기
  6. 심볼과 삽입 광고를 위한 공간 남기기
  7. 인쇄 마감처리 옵션 확인하기
  8. 실제 인쇄를 위한 아트워크를 준비해 제작하기

이 모든 단계가 패커티브 사이트에서 가능하다는 점 기억해주시고, 더 많은 패키지 디자인 포스트와 아이디어를 얻고 싶다면 패커티브 블로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