벡터 이미지와 픽셀 이미지 비교: 왜 당신의 패키지 디자인은 벡터  파일로 만들어져야 할까요?

벡터 이미지와 픽셀 이미지 비교: 왜 당신의 패키지 디자인은 벡터 파일로 만들어져야 할까요?

벡터 및 픽셀 이미지는 해상도, 디테일한 정도 및 사용 위치가 다릅니다. 새로운 디자이너, 전문 디자이너, 또 디자이너를 고용하려는 회사의 담당자인지 여부에 관계 없이 인쇄물을 제작하기 전 미세한 차이를 먼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벡터와 픽셀 이미지는 각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라 장단점을 지닙니다.

어떤 이미지를 사용할지 결정하기 전에 당신의 프로젝트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벡터와 픽셀 이미지 간의 차이를 알아보고 프로젝트에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패키지 제작에 관심이 있으면 필독! 제품 포장 박스 디자인의 기본 가이드 – 디자인 초보자도 할수 있다!

픽셀 이미지

픽셀 이미지는 그리드에 배열된 픽셀로 이루어진 디지털 그래픽입니다. 각각 빨강, 녹색, 파란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처: https://vimm.com/what-is-a-vector-image/

픽셀 이미지는 기본적으로 작은 모자이크의 집합입니다. 가까이서 보면 사각형들처럼 보이지만 멀리서 보면 이미지 형태를 이룹니다. 픽셀 격자는 보이지 않지만 어도비 포토샵과 같은 프로그램에서 그래픽을 만들 때 격자를 추가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픽셀 이미지는 사진과 비디오를 포함합니다. 각 픽셀이 그리드의 공간으로 이미 지정되어 있으므로 해상도의 손실 없이 크기를 조정할 수 없습니다. 이미지를 확대하면 끊긴 픽셀이 보이거나 저해상도로 보입니다.

패커티브 에디터 경고 메시지

패커티브 에디터에서는 해상도 낮은 이미지를 업로드 시에 경고 메시지가 뜹니다. 이대로 인쇄할 경우에는 인쇄물이 선명하게 나오지 않습니다.

픽셀 이미지의 장점

상세한 색상 정보를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사진을 편집하거나 일러스트레이션의 미묘한 그라데이션, 음영 등을 담기에 이상적입니다.

텍스춰 등의 그래픽 요소에 보다 세밀한 편집이 가능합니다.

픽셀 이미지의 단점

이미지의 특정 부분을 따로 분리하기는 벡터에 비해 어렵습니다.

파일 크기가 벡터 형식보다 큰 경향이 있습니다.

이미지의 확장성에 한계가 있습니다. 큰 인쇄물을 제작하는 경우 픽셀의 밀도가 높은 대용량 파일이 필요합니다.

이미지 크기가 변경되는 등 프로젝트의 변경사항에 쉽게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패키지를 제작 주문할 때 흔히 발생하는 5가지 실수

픽셀 형식을 사용하는 경우

픽셀 그래픽은 사진, 비디오 및 웹 기반 미디어의 기본 형식입니다. 그림과 관련해 가능한 세부 묘사로 인해 실사 이미지에 이상적입니다. 반면 픽셀 형식을 로고에 사용하기에는 제한이 있으며 고해상도 이미지가 없는 경우 인쇄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벡터 이미지

벡터 이미지는 수학적으로 계산된 경로로 구성된 무한 확대 가능한 디지털 그래픽입니다. 벡터는 기본적으로 필요에 의해 늘어나거나 구부러질 수 있습니다.

벡터에는 수학이 포함되어 있고, 디자이너는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와 같은 프로그램 도구를 사용해 벡터 그래픽을 빠르고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백엔드에서 컴퓨터가 계산을 처리해 줍니다.

패커티브 에디터에서 벡터 이미지 사용 시

중요한 특징은 벡터 그래픽이 기본적으로 해상도와 관계 없이 무한한 확장성을 지닌다는 것입니다. 점의 위치를 수정해 모양을 변형할 수 있으며, 아주 크게 확대해도 이미지의 품질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패커티브 에디터에서 제공됭 이미지들이 대부분 벡터 이미지입니다. 패키지 디자인으로 한번 활용해보세요!

벡터 이미지의 장점

품질의 손실 없이 크기를 자유롭게 변형할 수 있습니다.

깔끔한 선과 완벽한 곡선을 만들 수 있습니다.

픽셀 이미지에 비해 파일의 크기가 작은 경향이 있습니다.

패커티브 에디터에서 업로드된 벡터 이미지는 색상 변경이 가능합니다.

벡터 이미지의 단점

벡터는 색상 그라디언트, 텍스처 또는 음영을 표시할 수 없으므로 더 평평하게 보입니다.

벡터는 수학적으로 계산된 그래픽이기 때문에 손으로 그린듯한 그래픽을 제작하기 어렵습니다.

출처: gbworld.tistory.com/1086

언제 벡터 이미지를 사용하나요?

해상도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인쇄 디자인에 이상적입니다. 무한한 확장성과 단순한 모양으로 다양한 상황에 맞게 편집할 수 있어야 하는 브랜딩 및 로고 디자인에 적합합니다.

또한 단순성을 지니고 있으며 수정이 용이하므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때 유용합니다. 벡터는 픽셀 이미지로 쉽게 변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벡터 그래픽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은 거의 없습니다.

패키지 제작이 고민된다면 꼭 읽어보세요: 포장 디자인의 필수 법칙 5가지 (포장 박스 제작 시 필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