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

2021년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

2021년에도 이어지는 디자인 트렌드: 미니멀리즘

2020년 트렌드에도 언급되었지만 미니멀리스트 디자인 트렌드는 계속해서 이어질 예정이에요. 단순함과 명료함은 언제나 어디서든 타깃 소비자가 있거든요. 미니멀리즘은 단순함을 얘기하지만, 오히려 이 단순함때문에 강렬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굳이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가 아니더라도, 미니멀리즘은 어떠한 제품 카테고리와도 잘 어울리는 디자인이기 때문에 패키지 디자인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흰색 선크림 미니멀리즘 포장 디자인

미니멀리즘이 정확히 어떤 것인지 모르겠다구요? 말그대로 디자인에 ‘간단함’을 주 테마로 잡는 것이에요. 자연스럽게 간단한 것 말이에요. 디자인 요소는 뭉쳐있으면 안되고, 중요한 메시지는 복잡한 디자인 안에 숨어 있지 않고 자연스레 드러나야해요.

트렌드에 맞아 패키지 제작을 하고 싶다면 부담 없이 박스 주문 제작 견적 문의를 해보세요!

미니멀리즘을 부각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대조 대비를 사용하는 것이에요. 간단한 원색 배경에 대비되는 디자인 요소 하나를 추가하는 식으로 말이에요. 그러는 한 편 브랜드 스토리의 모든 것을 담으려는 노력보다는 브랜드 요소 하나를 강조하는데에 주의를 기울여야해요. 그렇지 않으면 오히려 맥시멀한 디자인이 될 수도 있어요. 예를 들어 브랜드가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면, ‘지속가능성’에 디자인 포커스를, 혹은 좋은 재료에 초점을 두고 있다면 원료를 디자인 테마로, 역사에 초점을 두고 있다면 역사만 집중하는 등 ‘한 가지 요소’를 전달하는데 심혈을 기울이는 거에요.

마스크팩 번들 포장 단박스

이런 노력을 통해 ‘하나의 시각적 요소’에만 초점을 두고 디자인을 해 미니멀리즘을 완성시키세요. 만약 우리 브랜드에 너무 좋은 스토리가 많다는 이유로 여러 요소를 건드린다면 그건 전혀 미니멀해보이지 않아요. 그러니 타이포그래피도 하나만 크고 강렬하게, 색상도 한가지 포인트 컬러만 사용하는 식으로 디자인을 전개해주세요! 이런 명료함을 유지하기 위해 블랙앤화이트 컬러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미니멀리즘을 더 알아보고 싶다면: 미니멀리즘 제품 패키지 디자인이 효율적인 이유

2021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 볼드한 타이포그래피와 패턴

최근들어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볼드 폰트가 큰 인기를 끌기 시작했습니다.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이기도 하죠! 강렬하고 시선을 확 사로잡는 텍스트를 패키지에 추가하여, 이미지를 찾는 노고를 줄여주고, 또 제품에 따라 어울리는 색상 콤비네이션을 선택해 디자인을 전개할 수 있어요.

또 여러 브랜드가 볼드한 패턴을 패키지 디자인에 추가하기 시작했어요. 만약 미니멀리즘이 너무 장기집권을 해와 지겹다고 느낀다면, 2021년엔 새해를 맞아 조금 더 화려한 트렌드로 넘어가는 것도 좋은 생각이에요! 그리고 사실 볼드 패턴이 미니멀리즘과 양립 불가능한 존재는 아니랍니다! 깔끔하고 강렬한 획을 디자인에 추가해 진열대에서 소비자의 눈길을 확 끌 수 있기 때문이에요.

최근 유행하는 패턴 디자인 살펴보기: 멤피스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기

하지만 만약에 깔끔한 디자인을 원한다면, 다양한 패턴이 패키지의 전반적 비주얼과 어울리는 가를 확인해야해요. 볼드한 패키지 디자인이 전사적 ‘브랜딩’에서 어긋나면 안되기 때문이에요. 또, 볼드한 타이포그래피와 패턴을 사용할 때는 디자인 요소간의 충돌이 없는지를 확인하고, 제대로 된 컬러 팔레트가 구성 되었는가를 꼭 확인해 디자인의 통일감을 살려주세요.

2021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 플랫 일러스트레이션

플랫 일러스트는 패키지 디자인 업계를 포함한 현재 전반적 디자인 세계를 지배하고 있어요. 플랫 일러스트의 최대 장점은 다양하다는 가장 큰 장점이 있어 다양한 그림체 중 브랜드에 가장 잘 맞는 이미지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거에요. 또 무엇보다 패키지에 친근함을 더해줘 패키지를 상상 이상으로 매력적으로 만들어준답니다!

출처: pierre marcolini / 출처: Peter Gregson Studio

따라서 플랫 일러스트를 사용할 때에는 적절한 일러스트 스타일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디자인을 할 때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 중 하나는 그냥 최근 유행하는 일러스트 스타일을 따라하는 것인데, 이런 카피 행위는 브랜드만의 장점을 살리지 못하고, 개성없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삼가야 합니다.

우선 플랫 일러스트를 구상할 때에는 브랜드의 컬러 팔레트에서 원하는 색상을 뽑고, 그 색상을 활용해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딱 어울리는 일러스트레이션을 만들어야 해요. 그렇게 그림을 제작한다면, 소비자들은 이미지를 보며 당신의 브랜드를 연상할 수 있을거에요. 이렇게 소비자에게 한 발자국 더 다가갈 수 있겠죠?

브랜드 컬러 테마를 설정하고 싶다면: 패키지 디자인 컬러 가이드

2021 메가 트렌드: DIY 패키지! 내 브랜드 디자인 직접 만들기

망고보드나 비디오몬스터와 같은 플랫폼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망고보드는 SNS를 위한 콘텐츠 디자인 템플릿을, 비디오몬스터는 영상 템플릿을 제공하는 서비스 플랫폼이에요. 최근 자영업자가 늘고, 이커머스 시장이 커지며 브랜딩 컨텐츠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아마추어들을 위한 디자인 솔루션이 늘어나고 있어요. 마케터가 디자이너가 되고, 브랜드에 대한 이해가 가장 높은 내부자가 브랜드를 위한 디자인을 기획하기 위해서 말이죠.

패키지 디자인도 비슷한 노선을 걸어가고 있어요. 단순 기성 제작품을 쓰던 브랜드들이 브랜드를 위한 맞춤 패키지를 제작하기 시작하며 브랜드 패키지를 직접 만들고자 하는 수요가 증가했답니다.

패커티브는 내 브랜드 디자인을 패키지에 추가하고싶은 작은 브랜드들을 위해 만들어진 솔루션이에요. 간편한 3D 프리뷰와 직관적인 드래그앤드롭 형식의 에디터로 누구에게나 직접 패키지를 디자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답니다.

디자인 라이브러리, 정렬기능이 편리한 에디터

내 브랜드만의 패키지를 DIY 해보고 싶다면: www.packative.com

2021년 패키지 산업 트렌드: 친환경 패키지

패키지 사업에서 큰 트렌드는 ‘친환경성’을 추구하는거에요. 패키지는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를 촉진하지만 결국 쓰레기통으로 향하게 될 존재에요. 그리고 제품을 소비하는 소비자 역시 결국 패키지는 환경 오염을 유발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요.

출처: L`Oreal, Ecologic Brands

그러니 가장 단순한 기초 단계를 밟아봅시다. 우선, 과대포장을 줄여봐요. 너무 많은 에어캡이나 테이프로 칭칭말아 택배를 포장할 필요는 없어요. 그리고 만약 패키지를 플라스틱으로 제작했다면 대체재를 찾을 때입니다. 플라스틱은 자연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재료 보다도 더 환경오염의 정도가 심각해요. 매립지에 파묻혀 쓰레기가 되거나, 바다에서 야생동물을 괴롭히고 또 불로 타면 매연이 솟아오르죠. 따라서 혹시 ‘시각적’ 이유로 플라스틱을 쓰고 계셨다면 다른 대안을 찾는걸 추천드려요.

사실 지금 전세계적 기업간의 트렌드 중 하나가 비-플라스틱 패키지를 최대한 많이 활용하는 것이에요. 다른 친환경적 대안을 찾아나가면서 말이에요. 플라스틱이 단가가 낮고 예뻐보일지도 모르겠지만, 만약 조금 만 더 신경을 기울인다면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품질을 지닌 다른 패키지를 찾을 수 있을거에요.

친환경 패키지를 더 살펴보고 싶다면: 지속 가능한 패키지 제작을 위해 실천할 7가지 전략